학습자의 가족이 당면한 또는 경험했던 어려움이나 문제를 적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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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학습자의 가족이 당면한 또는 경험했던 어려움이나 문제를 적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계획안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1.2. 변화하는 현대 가족구조와 가족생활교육

2. 가족생활교육의 이해
2.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 및 목적
2.2. 가족생활교육의 전제조건
2.3. 가족생활교육의 목표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3.1. 프로그램의 개념 및 구성요소
3.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3.3. 프로그램의 수행 및 평가

4. 사례: 부부 간 성생활 문제에 대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4.1. 부부 간 성생활 문제의 이해
4.2. 성생활 문제 해결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4.3. 프로그램 적용 결과 및 기대효과

5. 사례: 1인 가구를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5.1. 1인 가구의 특성 및 문제점
5.2. 1인 가구 맞춤형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제안
5.3. 프로그램 구성 및 기대효과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가치의 혼란으로 올바른 가족문화의 정립이 필요하다""이다.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해 가족가치관이 혼란스러워지고 전통적인 가족문화가 와해되면서,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건전한 가족가치와 문화를 정립할 필요가 있다""이다.

둘째, 가족의 교육기능 상실로 인해 가족의 기능 강화 및 회복을 위한 사회적,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이다. 과거에 가족이 수행하던 교육기능이 점차 약화되면서,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가족의 기능을 강화하고 회복시킬 필요가 있다""이다.

셋째, 다양한 스트레스 증가로 인한 개인적 긴장 증가로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 기술과 인간관계 기술의 습득이 필요하다""이다.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해 개인의 다양한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있어,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 기술과 인간관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이다.

넷째, 가족의 변화로 인한 다양한 가족의 출현과 가족문화에 대한 규범 부족으로 변화된 가족가치를 새롭게 정립하고 가족규범을 설정하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이다. 핵가족화, 1인가구 증가 등 가족의 형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사회적 규범이 부족한 실정이어서 가족생활교육을 통해 변화된 가족가치와 규범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이다.


1.2. 변화하는 현대 가족구조와 가족생활교육

산업화·도시화·다양화로 급변하는 사회는 가족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급속한 사회변화로 인한 세대 간 가치관 차이, 맞벌이 부부의 증가에도 불구한 양성평등 의식 미흡, 성인자녀의 만혼화로 인한 부모 의존도 증가,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준비되지 않은 노후, 대가족 가구 감소와 단독가구의 증가 등 가족의 형태가 변화하였다"" 이에 따라 가족 간의 연결고리가 약해지고 서로를 이해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쏟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가족갈등이 생겨나고 그로 인해 또 다른 사회적 문제들도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하는 현대 가족구조 속에서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의 복지 증진과 강화를 위해 필요하다""


2. 가족생활교육의 이해
2.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 및 목적

가족생활교육의 개념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의 복지 증진과 강화를 위해 설계된 교육과정이다. 즉, 가족이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가족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으로, 개인과 가족의 복지를 위한 예방적이고 교육적 프로그램의 개발, 적용, 평가, 훈련 및 연구를 하는 분야이다.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은 첫째, 개인의 삶과 가족생활을 창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둘째, 대인관계를 향상시키고, 개인과 가족의 최상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셋째, 가족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종합하면,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의 복지 증진과 강화를 위해 가족 문제 예방 및 해결을 위한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2. 가족생활교육의 전제조건

가족생활교육의 전제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가 되고 있는 가족 실제의 삶과 사회와 가족의 부적합성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즉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여야만 한다"이다.

둘째, 가족문제의 예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갈등의 원인이 되는 문제들을 사전에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하며, 가족생활교육은 가족문제를 피하기 위한 최선의 예방책이다.

셋째, 궁극적으로 개인 및 가족 스스로가 삶의 안정성을 확보를 향해 나아가는 방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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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네이버 블로그]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한 대상자를 선정하여 프로그램 계획하기 / 느을소망
[네이버 블로그] 大道無門 /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 대도무문
[네이버 블로그] juju가 사는 이야기 / 가족생활교육의 특성 / juju
[네이버 블로그] juju가 사는 이야기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 / juju
[네이버 블로그] 유종의 미 /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 인테그랄
[네이버 블로그] 삶의 방향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가족생활교육 / 머털이
[네이버 블로그] 민망하지 않게 섹스리스 극복하는 방법|작성자 큐피트
주간조선(http://weekly.chosun.com)
또 하나의 가족, 1인 가구 편집부 저 | 세계와나 | 2017.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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