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역사회복지 실천 가치 중요성 및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중요성
1.2.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필요성
2.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가치
2.1. 다양성과 문화적 이해
2.2. 자기결정과 역량강화
2.3. 비판적 의식의 계발
2.4. 상호학습
2.5. 사회정의와 자원의 평등한 분배
3. 가장 중요한 가치 선정: 다양성과 문화적 이해
3.1. 선정 이유
3.2. 관련 사례
4. 결론
4.1. 요약 및 시사점
4.2. 향후 과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중요성
지역사회복지는 특정 지역 내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들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활동과 정책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지역사회복지는 사회적 공정성을 높이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경하고 예방하는 사회적 노력이라 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은 국가, 학문분야, 학자, 실천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으며, 지역사회의 문제 및 욕구에 대한 예방 및 해결을 목표로 한다.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성을 뚜렷하게 드러내는데, 개인 복지나 가정복지보다 넓은 차원의 개념이며 다양한 대상층 복지 활동을 포괄한다. 따라서 지역사회복지는 21세기에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핵심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1.2.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필요성
급속한 사회 변화와 다양화로 인해 지역사회 내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와 주민들의 복지 욕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도시화와 산업화의 진행, 가족구조와 가치관의 변화, 개인주의 심화, 지역 공동체 파괴 등은 지역사회 내에서 새로운 복지 수요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사회에 기반한 복지실천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사회문제와 주민들의 복지 욕구를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해결하고자 한다. 특정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자원, 구성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문제를 진단하고 적절한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 구성원의 참여와 자발성을 이끌어내어 지역사회의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나아가 지역사회복지는 개인이나 가족 단위의 서비스 제공을 넘어 지역사회 전체의 발전과 통합을 도모한다. 지역사회 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주민들이 협력하여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과 사회통합 실현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지역사회복지 실천은 지역사회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며, 지역사회 전체의 발전과 통합을 이루어내는 데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2.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가치
2.1. 다양성과 문화적 이해
사회는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다. 지역사회복지 실천가들은 이러한 다양성을 존중하고 이해하여 그들의 문화적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주력해야 한다. 한 가지 정답만을 강요하지 않아야 하고, 차이로 인하여 차별을 받지 않아야 하는데 그러한 이유로 억압을 받는다면 투쟁을 하여야 한다. 문화와 인간 행동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것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사회복지실천에 임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급격한 경제발전과 이동성 증대로 인하여 다양한 국적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이주민들이 늘어나면서 우리나라는 점차 다문화 사회로 진화하고 있다. 서로 다른 가치관과 관습을 가진 아이들이 어린이집에 입소하면 식습관이나 행동 양상에 대한 오해나 갈등이 나타날 수도 있고 겉모습이 다르다는 이유로 인종차별이나 편견이 발생할 수 있어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실천가는 다양한 문화적 이해를 증진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의...
참고 자료
김범수,신원우 “지역사회복지론”,공동체, 2020
김현호외7, “사회복지실천론,양성원, 2020,
최일섭, 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6
정명희 (2019), 지역사회 사회통합을 위한 문화다양성 증진방안 연구, 지역사회연구, 한국지역사회학회, 89p~104p
염미경 (2012), 대학 다문화교육과 대학생들의 다문화 인식: 다문화이해 관련 교양 강좌 수강생들을 중심으로, 현대사회와 다문화,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211
김혜빈 외 (2021), 찾아가는 다문화이해교육 개선방안 연구,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 다문화연구소, 29p~50p
정경수(2009), 인권의 보편성과 문화적 다양성의 공존: 유럽인권협약 해석의 판단여지를 중심으로, 국제법평론, 국제법평론회, 153p~176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