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간호학개론 이론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최초 생성일 2025.04.06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간호학개론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학 개론
1.1. 간호이론 정리
1.2. 시대별 간호이론가
1.3. 각 이론가의 간호 이론
1.4. 간호 중심개념
1.4.1. 인간
1.4.2. 건강
1.4.3. 환경
1.4.4. 간호
1.5. 교육, 실무, 연구를 위한 간호이론 적용
1.5.1. 간호이론에 근거한 교육
1.5.2. 간호이론에 근거한 실무
1.5.3. 간호이론에 근거한 연구

2. Watson의 돌봄 이론
2.1. 돌봄 요인
2.1.1. 인본주의적 이타적 가치체계 형성
2.1.2. 믿음과 희망 고취
2.1.3. 자신과 타인에 대한 민감성 배양
2.1.4. 조력-신뢰관계 개발
2.1.5. 긍정적, 부정적 감정 표현의 수용과 증진
2.1.6. 창조적 문제해결 방법의 체계적 활용
2.1.7. 초개인적인 교수-학습 증진
2.1.8. 지지적, 보호적, 교정적 환경제공
2.1.9. 인간 욕구만족에 대한 지지
2.1.10. 실존적-현상학적-영적 힘의 수용
2.2. Watson 돌봄 이론의 적용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학 개론
1.1. 간호이론 정리

간호이론은 추상적 개념들로 구성되지만 현장경험에서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성립되어 다시 현장에서 검증 받으므로 간호 이론은 간호의 철학임과 동시에 간호의 과학이 된다. 지금부터 여러 이론가들이 제시한 간호이론을 다양한 방법으로 정리해 본다.

간호이론의 여명기(1950년 이전)에는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이 대표적인 이론가이다. 나이팅게일은 환자의 회복을 위해서는 깨끗한 공기와 물, 하수처리, 청결, 채광 등의 환경 개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간호의 목표는 환경을 통제하여 환자의 기본 욕구 충족과 고유 생명력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다.

간호이론의 신생기(1950~1970년)에는 힐데가르드 페플라우, 버지니아 헨더슨, 아이다 진 올란도, 마사 로저스 등의 이론가가 있다. 페플라우는 간호사가 상담자, 자원, 교사, 기술적 전문가, 대리자, 리더의 역할을 하며, 간호사와 환자 사이 관계를 잘 다루는 것이 간호라고 보았다. 헨더슨은 간호사가 대상자를 사정하여 대상자 스스로 자기를 돌볼 수 있게 돕는 것이 간호의 핵심이라고 하였다. 올란도는 간호사가 환자의 언어적/비언어적 행동을 잘 알아듣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 좋은 간호라고 하였다. 로저스는 인간을 에너지 시스템이자 환경 시스템의 일부로 보며, 간호는 이 둘 사이의 조화를 촉진하여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도록 한다고 하였다.

간호이론의 성장기(1970~1980년)에는 도로시 오렘, 이모진 킹, 칼리스타 로이, 마들렌 레닌저, 진 왓슨 등의 이론가가 있다. 오렘의 자가간호결핍이론은 자기간호, 자기간호결핍, 간호체계로 구성되며, 간호사가 환자의 자가간호를 지원하여 자기간호 능력을 높이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킹의 목표달성이론은 간호사와 환자가 상호작용하며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을 강조한다. 로이의 적응이론은 생리적, 자기인식, 역할 기능, 상호의존 등 4가지 적응 모드가 상호작용하여 통합된 적응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레닌저는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강조하였다. 왓슨의 돌봄 이론은 인간을 전인적으로 보고 10가지 돌봄 요인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다양한 간호이론가들이 간호실무와 교육, 연구에 큰 영향을 끼쳐 왔다. 간호이론은 간호실무와 밀접히 연결되어 있어 향후에도 계속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1.2. 시대별 간호이론가

간호이론을 시대 순으로 나누어 보면 1950년 이전의 여명기, 1950~1970년의 신생기, 1970~1980년의 성장기, 1980년 이후 발전 도약기로 구분된다.
간호이론의 여명기(1950년 이전)에는 플로렌스 나이팅게일(Florence Nightingale, 1820~1910)이 있다.
간호이론의 신생기(1950~1970년)에는 힐데가르드 페플라우(Hildegard E. Peplau, 1909~1999), 버지니아 헨더슨(Virginia Henderson, 1897~1996), 아이다 진 올란도(Ida Jean Orlando, 1926~2007), 마사 로저스(Martha E. Rogers, 1914~1994)가 있다.
간호이론의 성장기(1970~1980년)에는 도로시 오렘(Dorothea E. Orem, 1914~2007), 이모진 킹(Imogene King, 1923~2007), 칼리스타 로이(Callista Roy, 1939~ ), 마들렌 레닌저(Madeleine Leininger, 1925~2012), 진 왓슨(Jean Watson, 1940~ )이 있다.
간호이론의 발전 도약기(1980년 이후)에는 로즈마리 파스(Rosemarie Rizzo Parse, 1941~ ), 패트리시아 베너(Patricia Benner, 1942~ ), 놀라 펜더(Nola J. Pender, 1941~ )가 있다.


1.3. 각 이론가의 간호 이론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의 환경이론(Environmental Theory)은 나이팅게일이 환자의 회복을 위해 환경에 주목했음을 보여준다. 깨끗한 공기와 물, 하수처리, 청결, 채광의 다섯 가지 환경 개선을 통해 크리미아 전쟁에서 사망률을 급격히 감소시켰다. 나이팅게일은 간호의 목표를 환경 통제를 통해 환자의 기본 욕구 충족과 고유 생명력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힐데가르드 페플라우의 대인관계 간호이론(Theory of Interpersonal Relations)은 간호사가 상담자, 자원, 교사, 기술적 전문가, 대리자, 리더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치료적 관계는 환자가 스스로 문제를 이해하고 새로운 행동 패턴을 익히도록 돕는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간호사도 성장하게 된다.

버지니아 헨더슨의 간호의 기본원리 이론(Basic Principles of Nursing Care)은 환자가 자기 돌봄을 할 수 있을 때까지 기본적 욕구를 사정하고 돌보는 것을 간호의 고유한 역할로 정의하였다. 14가지의 기본적 욕구를 제시하였으며, 이는 국제간호협의회(ICN)에서 채택되어 활용되고 있다.

아이다 진 올란도의 간호과정 이론(Nursing Process Theory)은 환자가 표현하는 언어적/비언어적 행동을 잘 알아듣고 이를 해결하는 것을 좋은 간호로 보았다. 간호사는 환자를 집중적으로 관찰하여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환자의 의견을 확인한 후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고 하였다.

마사 로저스의 인간 고유성 이론(Theory of Unitary Human Beings)은 인간을 에너지 시스템으로 정의하며, 이 시스템과 더 넓은 환경 시스템 간의 조화를 촉진하여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간호의 목표라고 보았다.

도로시 오렘의 자가간호결핍 이론(Self-Care Deficit Nursing Theory)은 자기간호, 자기간호결핍, 간호체계로 구성되며, 자가간호를 인간의 조절 기능으로 정의하였다. 실무적으로 적용 가능한 모델을 제시하여 간호교육과 간호체계 설계에 활용되고 있다.

이모진 킹의 목표달성이론(Theory of Goal Attainment)은 간호사와 환자가 상호작용하며 서로의 목표를 조정하는 과정을 강조하였다. 환자는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간호 여부를 결정할 권리가 있으며, 간호사는 이를 살펴 조정하며 상호작용한다.

칼리스타 로이의 적응이론(Adaptation Model)은 생리적-육체적, 자기인식-집단 정체성, 역할 기능, 상호의존 모드가 상호작용하며 환경의 영향 아래 적응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적...


참고 자료

간호학개론, 조명숙 외, 수문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