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소개
이 책은 1984년에 출간된 엘리 골드랫의 대표작으로, 물리학자 출신의 경영학자 골드랫이 기업의 제약 요소를 찾아내고 이를 최대한 활용하여 기업을 살리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주인공 알렉스 로고는 유니웨어라는 회사의 베어링톤 공장장으로 부임한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에서, 납기일 미준수와 공장 적자로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이 책의 가장 주된 주제는 바로 '제약 이론(Theory of Constraints, TOC)'이다. 골드랫은 이 책을 통해 자신이 창시한 TOC 이론을 소설의 형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TOC 이론은 기업의 성과를 결정짓는 핵심적인 요소, 즉 "제약 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전반적인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알렉스는 자신의 공장이 어려움에 처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지만, 막상 그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기란 쉽지 않았다. 그는 기술적 노하우와 설비를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문제에 봉착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만난 물리학자 요나 교수와의 대화를 통해, 기업의 성과 지표를 재고, 운영비용, 현금 창출률의 3가지로 정의하고 이를 토대로 기업의 목표와 제약 요인을 찾아나가는 TOC 이론을 접하게 된다.
요나 교수가 제시한 TOC 이론의 핵심은 바로 "제약 요인"에 주목하라는 것이었다. 즉, 기업 내부에서 생산성과 수익성을 결정짓는 핵심적인 요소, 즉 "병목 지점"을 찾아내고 이를 최대한 활용하여 기업 전체의 성과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알렉스는 이러한 요나 교수의 조언을 토대로 자신의 공장 내부를 들여다보기 시작했고, 드디어 NCX-10 공정과 열처리 공정이 병목 지점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알렉스와 그의 팀은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