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위암의 정의와 특성
위암은 위점막 상피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대부분은 샘암종(adenocarcinoma, 선암)이다. 위암은 위의 점막에서 시작하여 점막하층, 근육층, 장막하층, 장막층으로 점차 침윤한다. 위암은 위 내에 넓게 퍼지거나 깊이 침윤할 수 있으며, 위 주변의 임파선을 따라서 또는 혈류를 통해 간, 폐, 뼈 등으로 전이될 수 있다. 전체 암 발생률 중 위암은 1위를 차지하며, 나이가 들수록 위암 발병률이 증가한다.
1.2. 위암의 원인 및 발생 요인
위암은 위 점막 세포의 형성이상(dysplasia)이 주요 원인이며,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위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전구 병변이다. 또한 만성 위축성 위염은 위암으로 진행할 위험도가 높은 일종의 전구 병변이며, 발병까지 16~24년 정도의 긴 시간이 소요된다. 위소장 문합술을 받으면 위 산도가 떨어져 세균이 증식하고 박테리아가 군집하게 되어 수술 후 20년이 지나면 위암 발병 위험도가 3~5배 높아진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 또한 위암 발병 위험도를 2.8~6배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이다.
한편, 석면, 철가루 먼지, 공해, 전리방사선, 흡연, 방부제, 농약, 산업폐기물 등의 환경적 요인도 위암을 유발한다. 또한 고염식품, 질산염 화합물의 장기 섭취, 소금 과다 섭취 등 식이 요인도 위암 발생과 관련이 있다. 유전적 요인도 중요한데, 위암 환자의 10~15%에서 가족력이 있으며, 특히 형제자매 중에 위암 환자가 있는 경우 발생률이 2~3배 증가한다.
이처럼 위암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질환이라 할 수 있다. []
1.3. 위암의 증상과 병기
위암은 주로 상복부 불쾌감, 상복부 통증, 소화불량, 팽만감,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위염이나 위궤양과 유사하므로 초기에는 정확한 진단이 어렵다. 종양의 위치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암이 위의 들문부 근처에 발생한다면 연하곤란을 느낄 수 있고, 날문부 근처에서 발생한다면 폐색증상이 생길 수 있다. 질병이 진행될수록 체중감소와 극심한 영양불량 상태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위암의 병기는 TNM 분류법에 따라 구분된다. T 분류는 원발암의 침범 깊이를 나타내며, N 분류는 림프절 전이 정도를, M 분류는 원격전이 유무를 의미한다. 1기 위암은 점막이나 점막하층에 국한된 암으로 대부분 수술만으로 완치될 수 있다. 2기 또는 3기 위암은 근육층, 장막하층, 장막층에 침습이 있거나 주위 림프절에 전이가 있는 단계로, 수술 후 항암화학요법이 필요하다. 4기 위암은 암이 널리 퍼진 상태로 수술만으로는 의미가 없고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한다.
2. 위암 수술의 이해
2.1. Billroth I 절제술
Billroth I 절제술은 위의 원위부를 절제하고 위의 나머지 부분을 십이지장에 연결하는 수술이다. 음식물의 통과 경로는 식도-위-십이지장-소장의 순서로 유지된다. 이는 다른 수술 방법에 비해 위를 많이 남기기 때문에 식사량의 증가가 용이하고 환자가 편한 경향을 보인다. 또한 생리적인 음식물의 경로가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유문괄약근이 소실되어 음식물이 내려가는 속도를 조절해 주는 기능이 소실되므로 소화되기 부적당한 상태의 음식물이 급속도로 소장으로 흘러가게 되어 심한 복통과 함께 덤핑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광범위한 위절제와 림프절 절제가 필요한 경우와 문합부 위의 긴장성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Billroth II형 방법이 선호된다.
2.2. Billroth II 절제술
Billroth II 절제술은 위의 원위부(distal)를 제거하고 위의 남은 근위부(proximal)를 공장의 근위부에 연결하는 수술이다. 십이지장의 끝 부분은 봉합하고 다른 곳에 연결하지 않고 그대로 둔다.
이는 십이지장의 자극을 감소시키면서 담즙이 공장으로 흐르도록 하는 방법이다. 십이지장 궤양 치료에 자주 이용되며 위암이 위의 중간부에 위치한 경우에 시행한다.
Billroth II 수술의 장점은 십이지장 궤양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소화에 필요한 담즙이 공장으로 그대로 흐르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점은 Billroth I 수술에 비해 남은 위의 크기가 작아서 수술 초기에 처음 먹을 수 있는 식사량이 더 적고, 환자가 적응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Billroth II 수술은 십이지장 궤양의 치료와 함께 위암이 위의 중간부에 위치한 경우에 시행된다. 이 수술을 통해 십이지장의 자극을 줄이고 담즙의 흐름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남은 위의 크기가 작아 초기 식사량 제한과 적응 기간이 필요한 단점이 있다. [2]
2.3. Roux-en-Y 위절제술
Roux-en-Y 위절제술은 위전절제술을 받은 이후에 실시하는 재건술이다. 식도와 공장을 문합하는 수술로 식도-공장 문합술(esophago-jejunostomy)이라고도 한다.
Roux-en-Y 수술을 받은 경우 Billroth I, II형을 받은 경우에 비해 역류성 식도염의 발생이 감소한다. 그러나 섭취된 음식물의 저장 공간 부족과 영양소의 흡수 부족이 단점으로 제시되고 있다. 소장을 식도와 직접 연결하여 수술 후 음식 섭취 시 음식을 저장할 공간이 절대적으로 작아지게 되어 식사가 매우 불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