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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몬스 STP 전략 분석
1.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ACE 침대는 시장을 인구 통계적 변수의 가족생활주기와 심리적 변수인 개성에 따른 스타일, 행동적 변수인 상표애호도 등에 따라 세분화하고 있다. 우선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침대의 용도와 사이즈가, 개성에 따라서는 원하는 디자인과 스타일이 결정된다. 또한 소비자들의 상표애호도가 침대시장에서는 중요한 시장 세분화의 조건으로 이용되는데, 이는 소비자 입장에서 침대는 한번 구매하면 오랜 기간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이왕이면 인지도 높은 브랜드를 이용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상표애호도가 제품을 구매하는 큰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시몬스 침대의 시장세분화 기준 또한 ACE 침대와 동일하므로,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도록 한다.
1.2. 표적 시장 선정(Targeting)
ACE 침대는 가족생활주기와 개성, 상표애호도라는 3가지 기준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있다.
먼저 가족생활주기에 따라서는 독신가정을 위한 싱글침대, 신혼부부를 위한 혼수침대, 어린 아이가 있는 가족을 위한 아동용 침대와 패밀리침대 등 각각의 세분시장을 모두 표적시장으로 삼고 있다. 이에 따라 표적시장별 특성을 고려한 차별적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다.
개성에 따른 세분화에서는 로맨틱한 스타일과 클래식한 스타일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하여 각각의 취향에 맞는 제품군을 개발한다.
상표애호도에 따라서는 전체 세분시장을 표적시장으로 삼고, '침대는 역시 에이스'라는 통일된 슬로건을 통해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 단골고객의 충성도 제고와 새로운 고객 유치를 동시에 꾀하고 있다.
한편 시몬스 침대 역시 ACE 침대와 같은 기준과 전략으로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있다. 시몬스는 기술력과 품질을 앞세워 자사만의 특화된 표적시장에 집중함으로써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1.3. 포지셔닝(Positioning)
ACE 침대는 끊임없는 신기술, 신소재 개발과 적극적인 설비 투자 등으로 신체에 가장 최적화된 '잘 잘 수 있는 침대'의 과학적 바탕을 자사의 차별적 속성으로 두고 있다. 즉, ACE 침대는 직접 개발한 자사만의 침대과학을 강조함으로써 타 기업과 차별화된 품질임을 드러내고 있다. 더불어 자사가 침대 시장의 1위라는 사실과, 자사의 '품질 최우선주의' 경영철학을 토대로 '침대는 역시 에이스'라는 홍보문구를 이용해 '침대=에이스'라는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포지셔닝을 진행함과 동시에 자사의 제품이 타사의 제품과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절대적인 우위에 있음을 드러내는 전략을 사용한다. 시몬스 침대는 수면을 연구하고 숙면에 최적화된 자사만의 매트리스를 개발하기 위한 SIMMONS LAB 이라는 수면 연구시설 및 국내 자체 생산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과학적 바탕으로 자사의 차별적 속성으로 두고 자사제품의 차별화된 품질을 보장하고 약속한다. 구체적으로는 시몬스의 슬로건인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이 그것인데, 단순히 품질이 좋다가 아니라 편안한 숙면을 위해 우리는 매트리스가 흔들리지 않는다는 매트리스의 구체적인 특성을 강조한다. 또한 시몬스 침대는 자신들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자사만의 품질 기준을 설정해놓고 있다. movefree, firmness, eco-friendly, touch이 4가지 기준을 이용해 소비자가 자신이 원하는 고객맞춤형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시몬스의 경우 ACE침대 다음의 2위 기업이다. 이 때, 시몬스는 에이스 침대를 견제하는 등의 전략보다는 앞서 말한 자사 제품의 차별화된 특성을 토대로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강화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2. ACE 침대 STP 전략 분석
2.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에이스 침대는 시장을 인구 통계적 변수의 가족생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