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학개론의 개요
1.1. 간호의 개념과 특성
간호는 라틴어로 "nutricx(양육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그리스어로는 "nutre(영양을 주다, 키우다, 자라게 하다)"의 뜻을 가진다. 한자로는 보다 "간", 보호하다 "호"로 표현되는 간호이다. 간호는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모성적 본능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시작되었다.
법률상 정의에 따르면 간호사는 상병자 또는 해산부의 요양상의 간호 또는 진료의 보조 및 대통령령이 정하는 보건활동에 종사함을 임무로 한다. 간호이론의 정의에 따르면 간호는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도와주는 것이다. 또한 간호는 인간의 욕구이론을 바탕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대한간호협회의 정의에 따르면 간호는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며, 건강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다.
간호의 특성은 과학적, 예술적, 전문적 특성이 있다. 간호학은 고유한 철학적 관점을 가지고 인간 및 건강과 관련된 현상을 다루는 과학이다. 또한 간호는 인본주의적 측면에서 인간의 생명, 가치, 창의성 및 자율성 등을 강조하는 예술이다. 간호는 전문직으로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 경험과 직관 능력을 바탕으로 간호대상자마다 개별화되고 고유한 간호를 수행한다.
1.2.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
간호사의 일차적인 역할은 돌봄 제공자이다. 자신의 건강 요구를 스스로 충족하지 못하는 개인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보살펴 줌으로써 인간의 기본 욕구를 만족시키고 건강을 유지, 증진, 회복시키는 것이 간호사의 역할이다. 간호제공의 틀은 간호과정(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에 근거한다.
임상간호사는 종합병원, 병원, 의원 등 의료기관에서 간호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전문간호사는 특정한 분야에 대한 깊은 간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대상자에게 높은 수준의 간호를 제공한다. 전문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해당 전문분야의 기관에서 3년 이상 간호사로서 임상실무경험이 있어야 하고, 대학원에서 교육과정을 수료 후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행정가로서의 역할에는 간호조직 행정가와 보건직 및 간호직 공무원이 있다. 간호조직 행정가는 의료기관에서 간호조직을 운영하는 업무를 하며, 보건직 공무원은 정부 부처에서 보건의료 정책 개발 및 운영 업무를, 간호직 공무원은 보건소와 보건지소 등에서 방문건강관리사업 등의 사업을 수행한다.
교육자로서의 역할에는 학교 보건교사와 대학교수가 있다. 학교 보건교사는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관리 업무와 보건교육, 보건행정 업무를 수행하며, 대학교수는 간호사를 교육하는 일을 하고 연구자의 역할도 수행한다.
연구자로서의 역할에는 임상연구가·간호이론가와 (준)국가연구기관의 연구원이 있다. 임상연구가·간호이론가는 관심 있는 간호 문제에 대한 질문을 만들고 이를 검증하며, (준)국가연구기관의 연구원은 국민보건 향상을 위한 국가적 보건정책 개발 및 의료의 질 심사·평가 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한다.
창업가로서의 역할에는 조산사와 시설경영자가 있다. 조산사는 종합병원 및 병의원에서 보건의료팀의 일원으로 업무하며, 시설경영자는 노인요양시설, 보육시설, 산후조리원 등의 기관을 경영한다.
그 외에도 간호장교, 보험심사간호사, 산업체간호사 등 다양한 역할이 있다.
따라서 간호사는 단순히 환자를 돌보는 것을 넘어 행정, 교육, 연구, 창업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전문성을 발휘하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3. 간호 관련 주요 개념 이해
간호의 대상은 인간이다. 인간은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변화하는 존재이며, 되어져 가는 존재이다. 간호사는 인간을 존엄한 인간으로, 자율성을 가진 존재로 이해하여 간호대상자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그들이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건강은 나이팅게일에 따르면 '잘 있는 상태만이 아니라 개인이 최대한으로 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