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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연구 실습만족도 문헌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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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연구 실습만족도 문헌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목적
1.3. 연구가설
1.4. 용어정의
1.5. 연구의 제한점

2. 문헌고찰
2.1. 임상실습스트레스
2.2. 임상실습만족도
2.3. 임상수행능력
2.4. 진로정체감

3. 연구방법
3.1. 연구설계
3.2. 연구대상
3.3. 연구도구
3.4. 자료수집방법
3.5. 자료분석방법
3.6. 연구의 윤리적 고려

4.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간호대학생들에게 임상실습은 이론교육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대학생들은 전문적인 간호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그러나 익숙하지 않은 환경과 상황에 직면하면서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 나아가 진로정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실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관련 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보다 효과적인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전문성 향상과 진로정체감 형성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1.2.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 후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전공만족도, 전문직 자아개념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으로는 대상자의 임상실습경험 유무와 전공만족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대상자의 임상실습경험 유무와 전문직 자아개념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1.3. 연구가설

가설 1. 1000시간의 임상실습경험이 있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경험이 없는 간호대학생보다 전공만족도가 높다는 것이다. 가설 2. 1000시간의 임상실습경험이 있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경험이 없는 간호대학생보다 전문직 자아개념 수준이 높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임상실습경험이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전문직 자아개념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전문직 자아개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임상실습 경험이 필요할 것이다.


1.4. 용어정의

임상실습이란 이론적 정의에 따르면, 임상에서 행하는 교수ㆍ학습방법, 이론과 실천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즉 이론 강의를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를 의미한다. 조작적 정의에 따르면, 간호교육 인증평가원의 인증항목 중 '임상실습교과목 운영 규정'에 따라 간호대학은 충분한 임상실습시간을 확보하고, 학습성과 달성에 적합한 임상현장에서 실습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대한 기준은 1,000시간 이상(시뮬레이션 실습은 4학점 또는 12%를 초과할 수 없음)으로 규정되어 있다.

전공만족도의 이론적 정의는 개인이 소속한 전공학과에 대하여 경험하는 다양한 감정의 즐거운 정도와 자신 또는 주위 사람들의 기대가 달성되었음을 지각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조작적 정의에 따르면,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전공에 대해 만족하는 정도로, '일반만족', '교과만족', '관계만족', '인식만족'을 포함한다.

전문직 자아개념의 이론적 정의는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자신의 업무에 대한 스스로의 느낌과 견해를 의미한다. 조작적 정의에 따르면, Arthur(1990)가 개발한 간호전문직 자아개념도구(Profesional Self-Concept of Nurse Instrument : PSCNI)를 Noh and Sohng(1996)이 번역한 것으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진로정체감의 이론적 정의는 개인이 현재 자신의 진로를 명확히 인지하고 있는 정도 또는 직업에 대한 자신의 목표, 흥미, 능력에 대한 명확하고 안정된 상을 갖추었는지를 의미한다. 조작적 정의에 따르면, Holland(1980)등이 개발하고 김봉환(1997), 권윤희, 김정남(2002)이 수정·보완한 진로정체감 척도로 측정한 점수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진로정체감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1.5. 연구의 제한점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서구 소재 한 개 대학의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편의추출'하였으므로 본 연구 결과를 전체 간호대학생에게 확대해석하거나 일반화하는 것에는 제한점이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전공지식의 차이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임상 실습의 유무라는 하나의 변인에 대한 결과로 단정할 수는 없다. 추후 대상자와 지역을 확대한 반복연구를 통해 연구 결과를 일반화할 필요가 있다.


2. 문헌고찰
2.1. 임상실습스트레스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 과정에서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임상실습 스트레스란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간호대학생이 경험하는 감정, 사고과정, 그리고 육체적인 상태에 영향을 주어 걱정이나 근심을 느끼게 하는 긴장상태를 의미한다. 간호대학생은 낯선 환경, 자신감 결여, 과한과제물, 역할 갈등 및 전문지식부족, 이론과 실습의 차이로 인한 혼돈 등으로 인해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평균 점수는 3.22점으로 나타났으며, 실습교육환경과 실습업무부담 순의 측면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바람직하지 못한 역할모델, 환자와의 갈등, 대인관계 갈등 순으로 스트레스가 낮아지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임상실습 동안 지속적으로 겪게 되는 스트레스는 임상실습과 간호에 대한 흥미와 능력의 저하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이러한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2.2. 임상실습만족도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은 이론적 지식을 실무현장에 적용하고 간호업무 수행능력을 함양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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