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
1.2. 자폐성 장애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특성
1.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본론
2.1. TV 드라마 『굿 닥터』(Good Doctor) - 한국판/미국판
2.1.1.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2.1.2. 의사소통 특성
2.2. 영화 『레인 맨』(Rain Man, 1988)
2.2.1.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2.2.2. 의사소통 특성
2.3. 애니메이션 『파워퍼프걸』(Powerpuff Girls)
2.3.1.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2.3.2. 의사소통 특성
2.4. 매체 속 자폐성 장애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지원 방법
2.4.1. 시각적 지원 활용
2.4.2. 구조화된 사회적 기술 훈련(SST)
2.4.3. 동료 중재 개입(PMI)
2.5. 매체 속 자폐성 장애아동에게 효과적인 의사소통 지원 방법
2.5.1. 대체 및 보완 의사소통(AAC) 기법 활용
2.5.2. 공동 주의 훈련
2.5.3. 이야기하기 기술 훈련
3. 결론
3.1. 연구 요약
3.2.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통합적 지원 방안
3.3. 매체의 자폐성 장애 표현에 대한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사회적 단서를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며 반복적인 행동 패턴을 보인다. 의사소통 측면에서는 말을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거나 지나치게 논리적이고 기계적인 언어 사용 특성을 보인다. 이러한 특성은 TV 드라마 『굿 닥터』(한국판/미국판), 영화 『레인 맨』(1988), 애니메이션 『파워퍼프걸』(Powerpuff Girls) 등에서 유사하게 나타난다. 자폐성 장애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지원 방법으로는 시각적 지원 활용, 구조화된 사회적 기술 훈련(SST), 동료 중재 개입(PMI) 등이 있다. 의사소통 지원 방법으로는 대체 및 보완 의사소통(AAC) 기법 활용, 공동 주의 훈련, 이야기하기 기술 훈련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자폐성 장애아동이 사회적 관계 형성과 의사소통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이다.
1.2. 자폐성 장애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특성
자폐성 장애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다른 사람들과의 눈맞춤이 결여되고 주위 사람들과의 애착 형성이 빈약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보내는 경향이 있다. 특정한 사물에 강한 집착을 보이며 상처를 입거나 기분이 상해도 다른 사람들로부터 위안을 구하려 들지 않는다. 상호작용의 시작인 상대의 눈맞춤을 제대로 할 수 없으며, 얼굴 표정의 이해, 시선 공유, 제스처와 몸짓의 이해에 어려움을 겪어 상대방의 의도나 감정을 파악하기 어렵다. 또한 적절한 대인 간 거리 유지를 이해하지 못해 상호작용을 방해하기도 한다. 공동 관심사에 대한 이해와 공유가 어려워 호혜적 상호작용을 하기 힘들다. 타인이 부르면 반응하지만 상호작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눈맞춤과 몸짓을 효과적으로 결합하지 못한다. 자신만의 패턴을 고집하고 융통성이 결여되어 상호작용을 예측하기 어려워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능력에 제한이 있어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다.한편 자폐성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또한 다양하게 나타난다. 말을 전혀 하지 못하는 경우부터 현학적 대화를 구사하는 수준까지 언어적 스펙트럼이 넓다. 말의 출현이 늦을 뿐만 아니라 특정 상황 관련 언어, 반복적 질문, 주제 집착 등의 양상이 관찰된다. 인칭대명사 바꿔쓰기, 반향어 사용, 독특하고 단조로운 억양으로 말하기, 관용어구나 속담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는 특성을 보인다. 이들은 매우 비관습적인 방식으로 의도를 표현하는데, 반향어 사용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반향어는 의사소통의 의도를 갖고 있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문맥상 적절하며 의사표현의 일환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화용적 문제로 인해 타인과의 대화에서 말하는 내용을 이해하고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어렵고,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신체 언어나 표정, 제스처 등의 이해와 사용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1.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최근 TV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매체에서 자폐성 장애아동의 모습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매체 속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특성을 분석하고, 이들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또한 매체 속 자폐성 장애 표현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통해 자폐성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자폐성 장애아동이 원활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본 연구의 필요성이다.
2. 본론
2.1. TV 드라마 『굿 닥터』(Good Doctor) - 한국판/미국판
2.1.1.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TV 드라마 『굿 닥터』(Good Doctor) - 한국판/미국판의 주인공들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서번트 증후군을 지닌 천재 의사로 설정되어 있다. 이들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사회적 규범과 맥락을 따르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공식적인 관계 형성에 익숙하지만, 비공식적이고 친근한 대화에서는 어려움을 보인다. 이들은 상대방의 감정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기보다는 논리적으로 분석하려는 경향이 있다. 영화 『레인 맨』(Rain Man, 1988)의 주인공 레이먼 바빗 역시 타인과...
참고 자료
자폐아의 의사소통 특성 이해하기
http://thespecial.kr/?r=special&m=bbs&bid=comm_1&uid=8432
자폐성장애학생 지원의 이해와 실제 – 블로그 <걷다가숨쉬며>
https://blog.naver.com/taenature/223158940200
[승가시어터] 마음을 여니 다가온 진실, 영화 <증인> - 가원이네 블로그
https://blog.naver.com/happy_sgwon/223124405792
서울아산병원, 의료정보, 질환 백과, 자폐증 / 자폐 스펙트럼 장애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896
자폐성장애인의 핵심기술과 사회적, 의사소통 특성- 이슬마왕 블로그
https://blog.naver.com/tau34/223039297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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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인맨(1988, 영화), Barry Levinson 감독
굿 닥터(2013, 한국 드라마), KBS.
굿 닥터(2017, 미국 드라마), A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