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건강증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교육 관련 각 질문에 대해 서술하시오.
1.1. 건강과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기술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포스트 코로나(팬데믹) 시대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견해를 기반으로 논하시오.
1.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건교육 관련 각 질문에 대해 서술하시오.
1.1. 건강과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기술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포스트 코로나(팬데믹) 시대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견해를 기반으로 논하시오.
건강과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기술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포스트 코로나(팬데믹) 시대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견해를 기반으로 논한다.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이 조화를 이루는 상태를 뜻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안녕 상태"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개념은 건강증진의 개념을 정의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친다.
건강증진이란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촉진하며, 개인과 사회의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이에 따라 건강증진은 협의의 건강증진과 광의의 건강증진으로 나눌 수 있다.
협의의 건강증진은 개인의 건강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며, 건강 검진, 예방 접종, 영양 관리, 신체 활동 증진 등이 이에 포함된다. 반면, 광의의 건강증진은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요인을 포함하여 건강을 결정짓는 다양한 요소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서는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결정 요인까지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깨끗한 환경, 안전한 주거지, 양질의 의료 서비스, 건강 교육 등이 개인의 건강 수준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는 단순한 의료 서비스 제공을 넘어, 정부와 사회가 공동으로 노력해야 하는 문제임을 시사한다.
건강증진은 개인의 생활 습관 변화뿐만 아니라 정책적 개입과 사회적 환경 조성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 특히, 건강 불평등을 줄이고 모든 계층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건강증진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다. 따라서 건강증진은 개별적인 행동 변화뿐만 아니라 사회적 구조와 제도의 변화도 포함하는 종합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코로나...
참고 자료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건강증진의 이해」, 한국건강증진개발원, 2023.
조용일 외, 「코로나19 이후 건강증진 전략과 정책 방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22.
이민정, 「청년층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한 정책 연구」, 《한국보건의료연구원》, 2021.
김지훈 외, 「청소년 스트레스 관리와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21.
보건복지부, 「2023 정신건강 정책 및 서비스 개선 방안」, 보건복지부, 2023.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희선 외번역. (2014). 아동청소년간호학Ⅱ. 경기: 수문사.
황지원 외. (2017). 제3판 최신 간호관리학. 서울: 퍼스픽출판사.
권윤정 외. (2016). 소아 청소년을 위한 아동건강 간호학. 서울:퍼스픽출판사.
문재우. (2013). 제3판 보건정책론. 계축문화사.
김노은. (2011). 대학생의 스트레스, 탄력성, 삶의 질의 관계. 청소년복지연구.
김혜진. (2017). PRECEDE-PROCEED 모형 기반 비활동성작업 근로자를 위한 통합적 신체활동증진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이화연, 김정남. (2010). PRECEDE-PROCEED 모형을 활용한 실업계 고등학생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계명간호과학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