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시간관리의 목적 및 필요성
시간은 빌려주거나 돈으로 살 수 없으며 저장하거나 되돌릴 수 없다. 모든 사람에게 동등하게 24시간이 주어지지만 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가치가 다르게 나타난다. 시간의 효용을 가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잘 활용해야 한다. 시간관리를 잘한다면 삶을 균형 있게 운영할 수 있으며 가치 있는 일에 시간을 투자하여 목표를 달성하는데 용이하다. 시간관리를 통해 서두름과 분주함을 예방할 수 있고 변화가 심한 현시대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예방하여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게 된다. 또한 즐거운 활동에 시간을 투자한다면 삶의 질이 향상되고 자아실현을 최대화 하는데 도움을 주어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다. 따라서 시간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2. 이론적 배경
2.1. 시간의 개념
시간의 개념은 모든 기술과 능력을 구성하는 자원이다. 1년은 365일, 1주일은 168시간, 1일은 24시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시간은 제로섬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어떤 활동 시간을 증가시키면 다른 활동의 시간은 감소해야 한다. 따라서 시간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진다.
2.2. 시간관리의 개념
시간관리의 개념은 인간에게 할당된 1일 24시간이라는 시간을 뜻있게 사용하는 노력이다. 개인이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자기 자신을 관리하고 주어진 시간 내에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사물을 처리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시간은 양적으로 관리하는 것보다 질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시간관리의 핵심은 소중한 것을 먼저 수행하는 체계를 확립하여 자아를 실현하는 것이다.
2.3. 시간관리 모델
2.3.1. 시간관리 매트릭스
시간은 유한성과 제한성이라는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하고자 하는 일을 무한대로 할 수 없으므로 수행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아이젠하워는 시간관리 매트릭스를 개발하였는데, 이는 긴급성과 중요성을 두 축으로 하여 2차원의 4분면을 나타낸다. 긴급성은 지금 즉시 해야 하는 즉각적인 행동을 요구하는 일들을 의미하고, 중요성은 인생의 목표, 사명감, 평생지배가치 등에 관련된 일들을 의미한다.
시간관리 매트릭스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긴급성과 중요성을 두 축으로 하여 제1사분면은 긴급하고 중요한 일, 제2사분면은 긴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 제3사분면은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제4사분면은 긴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일로 구분된다. 이를 통해 우선순위에 따라 시간을 배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3. 나의 시간관리
3.1. 나의 시간관리 현황
나의 시간관리 현황은 다음과 같다. 학기 중에는 대부분의 시간을 수업과 과제에 매진하고 있다. 9시에 기상하여 10시 30분부터 17시 30분까지 학교 수업에 참여한다. 수업이 끝난 후에는 저녁 식사와 함께 휴식을 취하며, 저녁 시간에 도서관에 가서 수업 내용을 복습한다. 취침 시간은 보통 새벽 1시 30분 전후이다.
방학 기간에는 기상 시간이 늦춰져 10시 30분에 일어나며,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2시까지 휴식과 점심식사를 한다. 오후 13시부터 17시까지는 취업 준비와 과제 수행을 하고, 17시부터 19시까지는 휴식을 취한다. 주 2회 저녁 시간에 필라테스나 요가 운동을 하고, 저녁 식사 후 21시부터 새벽 2시까지 휴식과 수면을 취한다.
전반적으로 학기 중에는 수업과 과제에 치중하느라 시간 관리가 체계적이지 않고 휴식과 수면이 부족한 편이다. 방학 기간에는 취업 준비와 과제 수행에 다소 소홀하며 지나치게 많은 휴식을 취하고 있다. 향후 보다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통해 균형 잡힌 생활을 하고자 한다.
3.2. 나의 시간관리에 대한 고찰
나의 시간관리에 대한 고찰이다. 학과 특성상 2배수 수업을 진행하여 수업시간에 진도를 많이 나가고 있어 시험기간에 벼락치기를 예방하기 위해 수업이 끝나고 도서관에 가서 복습을 하는 습관이 잘 다져져 있다. 하지만 취침시간에 잠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