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산업 구조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의류 산업 구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의류 산업 구조 현황
2.1. 의류(패션)산업의 특징과 유통구조
2.2. 브랜드와 비브랜드의 유통구조
2.3. 수입의류의 유통구조
2.4. SPA브랜드의 유통구조

3. 결 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의류 산업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이 집약된 복합지식산업이다. 원재료 조달에서 완제품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섬세한 기술과 감각이 요구된다. 또한 계절과 유행에 민감한 특성으로 인해 수요예측이 어려운 역동적인 산업이다. 이에 따라 의류 기업은 거시적 정보부터 미시적 정보까지 광범위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과거 의류 산업은 단순히 의복의 기능을 충족시키는 필수재적 성격이 강했으나, 현대 사회에서는 개성과 미, 사회·경제적 지위 등을 표현하는 패션상품으로서의 성격이 부각되었다. 이는 의류 산업이 타 산업에 비해 경기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으로 이어졌다.

국내 의류 산업은 전통적으로 내수시장 중심이었으나, 최근 해외 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이는 국내 경기 침체에 따른 내수 부진과 더불어 글로벌 SPA브랜드의 국내 진출, 온라인 쇼핑몰 등 새로운 유통채널의 등장, 중국 등 아시아 국가 소비자들의 한류 열풍에 힘입은 한국 패션에 대한 관심 증대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한다.

이에 따라 국내 의류 산업의 유통구조도 다변화되고 있는데, 백화점, 가두점, SPA, 아울렛, 편집매장,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이 공존하며 각 유통방식의 특징과 장단점이 대두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국내 의류 산업 유통구조의 현황과 특징, 그리고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의류 산업 구조 현황
2.1. 의류(패션)산업의 특징과 유통구조

의류(패션)산업은 복합지식산업이다. 패션 제품은 원재료에서 완제품으로 만들어져 소비자에게 판매되기까지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치며, 제작과정에서 섬세한 감각이 요구되고 판매과정에서 매일 쏟아지는 신상품의 판매 상황을 관리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없이 많은 다양한 패션 제품이 개발 공급되어 다양성을 요구하는 산업이다. 패션 산업은 무형의 브랜드 로열티와 디자인, 고객 만족도를 추구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수요예측이 어렵고 역동적인 산업이다. 또한 의류산업은 다양한 정보가 요구되는 정보산업이다.

의류시장은 경기변동에 탄력적으로 연동하는 경기민감산업이다. 소매판매액 추이를 보면, 의복, 잡화 등의 소매판매액이 60조원으로, 이 중 의복이 49조원, 잡화가 11조원을 차지하고 있다. 의복제품의 성장률은 3%의 낮은 수준이며, 잡화제품의 경우 의복제품보다 높은 수준이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의류(패션)유통 형태로는 백화점, 가두점, 제조소매점, 패션 아울렛, 편집매장, ...


참고 자료

패션유통과 마케팅, 교학연구사, 2013
패션마케팅, 수학사, 2010
글로벌 SPA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비교 연구 : H&M, ZARA, UNIQLO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2013
글로벌 SPA 브랜드의 국내시장 진출과 대응방안, 한국섬유산업연합회, 2013
의류(패션, 의류제조), 한국기업평가, 2014.03.14
의류 OEM 산업의 동향과 전망, 한국기업평가, 2013.01.31
패스트 패션의 글로벌 확산, 한국유통학회, 2012
선택인가, 필수인가? 국내 SPA 기로에 서다!, (주)SUS 패션연구소, 2012.04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숙명여자대학교, 2009
온라인 브랜드 전문몰 ‘8조원 시대’ 진입, 패션인사이트, 2014.06.16
'빅3' SPA 브랜드, 매출액 1조 돌파…인기 비결은?, 세계파이낸스, 2014.05.21
한국 패션유통, 다양화 & 융합이 화두, 패션인사이트, 2014.03.03
병행수입 확대 논란, 패션업계 들썩, 패션인사이트, 2014.03.03
국내 의류 유통구조의 변화와 그 배경, 패션채널, 2008.06

글로벌패션비즈니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