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언어발달단계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유아 언어발달단계 특성
2.1. 영아기
2.2. 걸음마기
2.3. 유아기
3. 영유아 언어교육 지도 방안
3.1. 영아기
3.2. 걸음마기
3.3. 유아기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 언어교육은 유아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가장 기본이다. 이러한 언어교육은 유아에게 여러 가지 측면에서 영향을 준다. 언어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결정함에 있어 매우 신중을 기해야 하며 더욱 효과적인 언어교육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영유아 언어교육은 여러 가지 의사소통 경험과 언어활동을 통해 영유아가 듣고 말하는 것에 대해 즐거워하고 상황에 적합한 언어를 익힐 수 있도록 하며, 일상생활에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과 기초적인 문해능력을 성장시키고, 바르고 즐거운 언어생활 태도와 습관을 돕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이어지는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각각의 발달별 유아언어교육의 지도 방법에 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2. 영유아 언어발달단계 특성
2.1. 영아기
영아가 어떤 소리를 냈건 즉시 반응해 주어야 한다. 영아가 눈을 뜨면 "잘 잤니?" 소리를 내고 "아주 기분이 좋구나." 하다보면 영아는 본인이 소리를 내면 어른이 반응한다는 것에 대해 알게 된다. 이것이 대회의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첫 단계이다. 생후 2일이면 엄마의 목소리를 다른 사람과 구분하는 것이 가능하고 4일이면 서로 다른 언어를 구분하는 것이 가능...
참고 자료
이지현, 마송희 <언어교육>, 공동체, 2015
한유미, 김혜선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학지사, 2013
김은심, 조정숙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 2015
이지현, 마송희 <언어교육>, 공동체, 2015
한유미, 김혜선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학지사, 2013
김은심, 조정숙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정민사,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