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장제품 생산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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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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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동차 전장제품 생산 지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요

2. 친환경차 보급 현황 및 자동차 부품 산업의 변화
2.1. 친환경차 보급 동향
2.2. 자동차 부품 산업의 변화

3. 기업의 전략적 대응방안
3.1. 품질 혁신
3.2. 전문 인력 양성

4. 자동차 산업의 최근 동향과 경쟁력 강화 방안
4.1. 자동차 산업의 최근 동향
4.2. 경쟁력 강화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요

환경친화적 자동차, 즉 친환경차의 보급이 지원금 등을 통해 국가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대중들의 수요 또한 커지고 있는 2024년, 기술의 발전이 급속히 이루어지는 만큼 기업 차원에서의 경영 전략 또한 함께 발전하고 변화해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 특히, 코로나 시대를 거치면서도 대중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관심을 이어나가고 있어 앞으로의 발전이 더욱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고에서는 기업의 기술적 연구는 물론이고, 그 이외에 미래 시대를 위하여 경영 차원에서 준비할 수 있는 대응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에 대하여 선행 연구 및 실제 사례들을 통해 정리해 보았다. 즉 본 연구는 친환경차가 적극적으로 보급되고 소비자들의 수요 역시 커진 지금, 기업 차원에서 새롭게 할 수 있는 대응들에 대하여 다양한 연구 및 타사의 사례를 통해 제언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2. 친환경차 보급 현황 및 자동차 부품 산업의 변화
2.1. 친환경차 보급 동향

친환경차 보급 동향은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21년 말 기준 국내 친환경차 등록 누적 대수는 100만 대를 넘어섰으며, 전체 자동차 등록 대수 대비 친환경차 비중도 4.7%에 달했다. 특히 하이브리드차는 코로나19 이후에도 성장세를 유지하며, 2023년에는 전년 대비 42.5% 늘어난 39만1천 대가 판매되어 시장 점유율이 22.3%까지 높아졌다.

반면 전기차는 소비 여건 악화와 안정성 문제로 성장이 정체되어 2023년에는 전년 대비 1.1% 감소한 16만2천 대가 등록되었다. 수소전기차도 54.4% 감소한 4,707대에 그쳤다. 이와 같이 친환경차 시장 내에서도 차종별 성장세에 차이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2021년 기준 친환경차 등록 비중은 4.7%로, 지속적인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아직 내연기관차 시장을 완전히 대체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정책, 그리고 소비자의 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로 향후 친환경차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전기차와 수소차 ...


참고 자료

조철·김경유(2012), 차세대자동차산업의 부품거래관계 변화와 정책과제, 산업연구원.
송정현(2016), 일본 자동차부품 기업의 기술 이노베이션과 경영전략-고이토제작소를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학, 31(3), 5-25.
이석호(2014), 대구경북 자동차부품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수요자 중심의 기술정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산업대학원.
임운택·이균호(2022), 디지털 전환에 따른 제조업의 현황과 대응전략: 대구지역 자동차 부품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산업노동학회, 산업노동연구, 28(3), 145-190.
김경유·조철·송명구·유연홍(2020),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부품산업 혁신성 및 정책과제, 산업연구원.
관계부처 합동(2021),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 전략.
국토교통부(2022), https://blog.naver.com/mltmkr/222638575477.
이투데이(2024), https://www.etoday.co.kr/news/view/2331230.
NAVER 지식백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교통연구원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수출경쟁력과 산업내 무역 분석(김성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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