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전공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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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통합전공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통합전공 정리
1.1. 경영학 원론
1.1.1. 경영학 개론
1.1.2. 경영전략
1.2. 조직행위론
1.2.1. 개인차원 조직행위
1.2.2. 집단차원 조직행위
1.2.3. 조직차원 조직행위
1.3. 인적자원관리
1.3.1. 직무분석 및 직무평가
1.3.2. 인적자원관리 방안
1.3.3. 보상 및 노사관계관리
1.4. 마케팅
1.4.1. 마케팅의 이해
1.4.2. 시장기회분석
1.4.3. 소비자행동분석
1.4.4. 시장세분화와 목표시장선정
1.4.5. 마케팅믹스의 개발
1.5. 생산 및 운영관리
1.5.1. 생산 및 운영관리의 기본개념
1.5.2. 생산시스템의 설계
1.5.3. 생산시스템의 운영 및 통제
1.5.4. 재고관리
1.5.5. 자재소요계획과 적시생산시스템
1.5.6. 품질관리
1.5.7. 공급사슬관리

본문내용

1. 통합전공 정리
1.1. 경영학 원론
1.1.1. 경영학 개론

효과성은 목표한 바를 이루는 것이다. 효율성은 최소의 투입으로 최대 효과를 얻는 것이다. 기업의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이 있는데, 일반환경은 모든 기업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통제할 수 없고, 과업환경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통제가 가능하다. 경영자의 역할은 대인관계 역할, 정보전달자 역할, 의사결정자 역할, 상징적 대표자 역할로 구분된다. 경영자의 유형에는 소유경영자와 전문경영자가 있으며, 소유경영자는 강력한 리더십과 과감한 혁신을 보이지만 가족경영의 단점이 있고, 전문경영자는 민주적 리더십과 전문성을 보이지만 권력과 부를 독점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하위경영층은 전문적 기술, 중간경영층은 인간관계 기술, 최고경영층은 개념적 기술이 필요하다. 자본의 대리비용에는 감시비용, 확증비용, 잔여손실이 있고, 부채의 대리비용에는 유험유인과 과소투자유인이 있다. 경영관리의 단계는 계획, 조직, 지휘, 통제이다. 통제의 유형에는 사전통제, 동시통제, 사후통제가 있다. 슘페터는 기업가의 혁신적 행위를 통해 기업의 이윤이 발생한다고 보았다.

고전적 경영이론에는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과 포드의 시스템이 있다. 테일러는 시간연구, 동작연구를 통한 차별성과급제를 도입하였고, 포드는 대량생산, 대량소비를 추구하였다. 페욜은 경영의 본질적 기능을 기술적, 영업적, 재무적, 보전적, 회계적, 관리적 활동으로 보았고, 관리 일반 원칙 14가지를 제시하였다. 베버는 관료제 조직이 가장 능률적이고 합리적이라고 보았다. 인간관계론은 작업능률 개선에 심리적 요소가 중요하다고 보았고, 행동과학이론은 조직행위론으로 발전하였다. 맥그리거의 X-Y이론, 바나드의 조직균형이론, 사이먼의 제한된 합리성 이론 등이 등장하였다. 시스템이론은 조직을 유기적으로 연결된 상호작용 시스템으로 보았고, 상황이론은 상황에 따라 적합한 대응책이 달라진다고 보았다. 지식경영은 형식지식과 암묵지식의 순환 프로세스로 이루어진다. 구조조정에는 다운사이징, 리엔지니어링, 아웃소싱, 벤치마킹 등이 있다. 시간중심경쟁은 제품의 개발부터 소비자 인도까지의 시간 측면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이다. 블루오션 전략은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고, 레드오션 전략은 기존 시장에서의 경쟁이다. 균형성과표는 재무적,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성장 관점에서 경영성과를 평가한다. 경제적 부가가치는 세후 영업이익에서 자본비용을 차감하여 산출한다.

기업 형태에는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 유한책임회사, 주식회사 등이 있다. 주식회사는 자본의 증권화, 유한책임, 소유와 경영의 분리 등의 특징이 있다. 공기업은 영리 추구가 아닌 공익적 목적을 가지며, 협동조합은 일인일표의 평등한 의결권과 잉여금 배분을 특징으로 한다. 기업의 결합 형태에는 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 콤비나트, 지주회사, 컨글로머릿 등이 있다. 적대적 M&A에는 공개매수, 곰의 포옹, 새벽의 기습, 시장매집, 파킹, 백지위임장 등의 공격방법과 역공개매수, 포이즌필, 백기사, 황금낙하산, 왕관의 보석, 황금주 등의 방어방법이 있다. 해외진출 방식에는 수출입, 계약, 직접투자 방식이 있다.


1.1.2. 경영전략

전략수립 과정에서 경영자는 기업의 내부와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기업전략을 수립한다. 기업 환경 분석을 통해 기업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성장전략, 안정전략, 재건전략 등 기업전략을 선택한다.

기업전략은 기업 전체 차원의 전략으로, 사업부별 전략과 기능별 전략으로 세분화된다. 사업부별 전략에는 시장침투, 시장개발, 제품개발, 다각화 등의 전략이 포함되며, 기능별 전략에는 마케팅, 생산, 재무, 인사 등의 영역별 전략이 포함된다.

경영자는 경쟁전략으로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 중 하나를 선택한다. 원가우위전략은 낮은 비용을 바탕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전략이고, 차별화전략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독특성을 부각시켜 고객에게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는 전략이다. 집중화전략은 특정 시장 세그먼트에 집중하여 그 분야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이다.

전략수립 과정에서는 BCG 매트릭스, GE 매트릭스 등의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사업포트폴리오를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성장, 유지, 철수 등의 전략적 선택을 한다. 또한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을 통해 핵심 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한다.

기업전략은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과 성장을 위한 청사진이다. 경영자는 체계적인 환경 분석과 경쟁우위 확보를 통해 기업의 장기적 발전을 도모한다.


1.2. 조직행위론
1.2.1. 개인차원 조직행위

개인의 행동과 태도는 조직의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개인의 성향과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차원 조직행위에는 지각, 학습, 태도, 동기부여 등이 포함된다.

개인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지각하고 판단하게 되는데, 이 때 Asch의 인상형성이론과 귀인이론이 적용된다. 타인의 행동을 관찰할 때 내적귀인과 외적귀인으로 구분하여 해석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자존적 편견, 행위자-관찰자 편견, 근본적 귀인오류 등이 나타난다. 또한 지각과정에서 상동적태도, 대조효과, 먼저효과, 관대화 경향 등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개인은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통해 학습하게 된다. 긍정적 강화나 부정적 강화를 통해 바람직한 행동은 더 많이 나타나도록 할 수 있다. 태도는 인지적, 정서적, 행동의도적 요소로 구성되며, 인지부조화이론에 따라 일관성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다.

개인의 동기부여에 관한 내용이론으로는 Maslow의 욕구단계이론, Alderfer의 ERG이론, Herzberg의 2요인이론,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등이 있다. 과정이론에는 Vroom의 기대이론, Adams의 공정성이론, Locke의 목표설정이론 등이 해당된다. 이들 이론은 개인의 동기부여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1.2.2. 집단차원 조직행위

집단은 둘 이상의 개인으로 구성되며,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상호의존성을 특징으로 한다. 집단차원 조직행위는 집단 내 구성원들의 행동과 과정에 관한 것이다.

집단의 유형에는 공식집단과 비공식집단이 있다. 공식집단은 조직에 의해 공식적으로 만들어진 집단이며, 비공식집단은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의해 형성된 집단이다. 공식집단에는 의사결정, 의사소통, 권력, 갈등과 협상 등의 과정이 나타나며, 비공식집단에서도 이러한 과정이 발생한다.

집단 의사결정은 개인의사결정보다 복잡하다. 완전한 합리성을 갖추기 어려워 제한적 합리성에 따른 결정이 이루어지며, 쓰레기통모형, 암묵적 선호모형 등의 비합리적 의사결정 모형이 설명된다. 집단의사결정은 문제인식, 대안개발, 대안평가와 선택 등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집단 내 의사소통은 수직적, 수평적 의사소통 채널을 통해 이루어진다. 공식적 의사소통 채널 외에도 비공식적 의사소통 채널인 그레이프바인이 존재한다.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으로는 지각, 언어, 편향, 문화적 차이 등이 있다.

집단 내에서는 권력이 발생하며, 이는 구성원들의 상호작용과 영향력에 따라 나타난다. 프랜치와 레이븐의 권력의 원천 이론에 따르면 보상적 권력, 강압적 권력, 합법적 권력, 준거적 권력, 전문적 권력 등 다양한 권력의 유형이 존재한다.

집단 내 갈등은 구성원 간 목표, 가치관, 인지 등의 차이로 인해 발생한다.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이 모두 존재하며, 갈등관리 전략에는 회피, 타협, 강압, 협력, 순응 등이 있다.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협상 과정에서는 상호 이해와 타협이 중요하다.

리더십은 집단 내에서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여 목표 달성을 이끄는 과정이다. 리더십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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