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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전문간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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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전문간호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아동전문간호사의 개념과 역할
1.2. 전문간호사와 임상전문간호사의 특성
1.3. 아동전문간호사의 필요성

2. 아동간호사의 역할
2.1. 간호제공자
2.2. 교육자
2.3. 협력자
2.4. 연구자
2.5. 옹호자
2.6. 간호관리자

3. 전문간호사(nurse specialist, advanced practice nurse)
3.1. 전문간호사
3.2. 임상전문간호사

4. 아동전문간호사
4.1. 개념
4.2. 아동전문간호사 수행 직무
4.3. 입학자격
4.4. 응시자격 및 절차
4.5. 시기 및 과목
4.6. 교육과정
4.7. 아동전문간호사의 역사
4.8. 아동전문간호사의 현재 활동

5. 미국의 전문간호사(Nurse Practioner, NP)와 PA(Physician Assistant)
5.1. 한국의 PA
5.2. 미국의 PA
5.3. 미국 PA의 역사
5.4. 미국 NP와 PA의 차이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아동전문간호사의 개념과 역할

아동전문간호사는 유아, 아동, 청소년층까지 다양한 층에서 치료에 대한 거부감 등을 없앨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건강을 위해 각종 교육, 관리를 책임지는 간호사이다. 아동전문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의 건강력을 수집하고 임상적 의사결정을 통해 아동을 진단하고 간호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동전문간호사의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상태 선별검사, 소아발육 기록 및 평가 등을 통해 신체/운동 성장발달을 확인한다. 둘째, 사회심리발달과 인지도덕을 확인하고 아동과 가족의 건강력을 수집한다. 셋째, 시진, 촉진, 청진, 타진 등을 통해 전신 신체검진을 수행한다. 넷째, 영양상태와 아동 통증을 평가하여 신체검진을 수행한다. 다섯째, 정신 영적 건강을 사정하고 진단 검사 결과를 확인하며 자료를 분석 및 해석한다. 여섯째, 실제적, 잠재적 건강문제를 진단하고 비판적 임상추론과 주소견 기술을 통해 감별 및 진단한다. 일곱째, 치료 및 간호 중재를 계획하고 평가한다. 여덟째, 기본심폐소생술과 소아전문심폐소생술을 시행한다. 아홉째, 사고, 중독아동을 관리하고 지역사회 재해에 대처한다. 열 번째, 아동 발달단계별 건강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건강교육 프로그램, 교육자료를 개발, 시행 및 평가한다. 열한 번째, 아동 및 주양육자를 상대로 상담과 코칭을 진행한다. 열두 번째, 병원학교 운영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아동 건강관련 인적, 물적 자원 및 재정을 관리한다. 열세 번째, 아동간호실무표준 및 지침과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등 전문직 발전에 참여한다. 열네 번째, 아동건강 관련이론을 실무에 적용하고 연구를 기획 및 결과발표를 수행한다.

이처럼 아동전문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의 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아동간호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1.2. 전문간호사와 임상전문간호사의 특성

전문간호사는 지정된 프로토콜에 따라 건강·불건강 아동을 사정하고 치료하기 위해 상급 기술을 사용한다. 아동전문간호사가 제공하는 건강관리서비스는 신체검진으로부터 일반 질병과 상해치료에 대한 사전지도까지 그 범위가 다양하다. 신생아실과 아동전문병원에서는 아동전문간호사 또는 신생아전문간호사를 두고 있다.

임상전문간호사는 석사 학위 수준에서 연구와 실무를 통해 면허를 취득한 간호사이며, 아동과 가족을 간호하는 전문가이다. 임상전문간호사에게는 숙련된 실무자, 교육자, 연구자, 상담자 등의 역할이 요구되며, 이러한 전문가들은 임상의 리더, 역할 모델, 대상자의 옹호자, 변화촉진자로도 기능할 수 있다. 전문간호사와 달리 임상전문간호사는 급성 간호제공에 중점을 둔다.


1.3. 아동전문간호사의 필요성

아동전문간호사의 필요성이다. 우리나라는 출산률 감소로 인해 아동 인구가 줄어들고 있지만, 출생한 신생아와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산모들의 고령출산 증가로 미숙아와 고위험 아동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아동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의료소비자의 질 높은 간호 요구도 높아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동을 전문적으로 간호할 수 있는 아동전문간호사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2007년부터 아동전문간호사 과정이 운영되기 시작했으며, 2020년 현재 109명의 아동전문간호사가 배출되었다. 그러나 다른 전문간호사에 비해 늦게 시작한 아동전문간호사는 아직 실무에서의 역할이 명확히 규명되고 정립되어야 할 시기라고 할 수 있다.


2. 아동간호사의 역할
2.1. 간호제공자

아동과 가족에게 질병, 손상, 회복, 건강한 상태일 때 직접 간호를 제공한다. 아동간호는 특별히 아동의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아동의 신체적·정서적 요구를 그 수준에 맞게 충족시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간호사는 다양한 환경에서 비판적 사고와 임상 판단을 모두 포함하여 간호를 제공한다. 간호사는 건강력을 조사하고, 아동의 요구를 사정하고, 성장과 발달을 평가하며, 건강검진을 수행하고 포괄적인 돌봄 계획을 수립하고 치료와 돌봄을 제공, 의뢰, 돌봄 효과를 평가한다.


2.2. 교육자

간호사는 절차, 입원 또는 수술을 준비하고 성장과 발달에 대한 지식을 사용하여 다양한 이해 수준에 있...


참고 자료

아동 간호학 상권(37p~50p) 현문사
간호학 개론 제4판(255p~269p) 현문사
통계청
http://210.179.230.152:8083/statHtml/statHtml.do?orgId=358&tblId=DT_IEB001_2&conn_path=I2
기본 간호학I 제4판(10p~30p) 현문사
아동 전문간호사의 필요성- 한국 아동 간호 학회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015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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