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정서 함양을 위한 교수 모형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4.02
10,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정서 함양을 위한 교수 모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서 함양을 위한 교수 모형
1.1. 실습지도교수와 실습교사 간 e-멘토링 지도
1.2. e-멘토링 모형의 기본 관점 및 목적
1.3. e-멘토링 모형의 내용 및 온라인 메뉴
1.4. e-멘토링 모형의 운영 방식
1.5. 실습지도교수와 실습교사의 역할

2. 국어과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수-학습 모형 및 교재 개발
2.1. 인성교육 교재의 필요성 및 목적
2.2. 인성교육 교재의 내용
2.3. 교재 개발 과정
2.4. 청소년기의 특성
2.5. 단원 구성
2.6. 관련 교육과정
2.7. 지도 중점 및 지도 방안
2.8. 자료의 예

3. 초등학교 3학년 도덕 연간 지도계획
3.1. 학년 실태 및 교과 목표
3.2. 내용 체계
3.3. 교수-학습 방법
3.4. 교수-학습 모형
3.5. 학년 교육 중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서 함양을 위한 교수 모형
1.1. 실습지도교수와 실습교사 간 e-멘토링 지도

실습지도교수와 실습교사 간 e-멘토링 지도 모형은 대학과 영유아교육기관이라는 다른 공간에 있는 실습지도교수와 실습교사의 수시 만남을 가능하게 하며,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실습지도가 가능하다. 이 모형의 기본 관점은 멘토와 멘티 간 상호 신뢰와 존중을 토대로 수평적인 관계 속에서 협력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우선시하며, 전문성 발달이라는 공동의 목적 달성을 중시한다.

먼저 멘티인 실습교사는 실습 중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증진하는 것, 그리고 반성적 사고 능력과 교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한편 멘토인 실습지도교수는 영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습지도 능력을 객관적으로 인식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실습 지도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통해 실습지도교수와 실습교사 간 상호 존중 및 협력하는 풍토를 조성하고 실습 지도를 개선해 나가는 것도 목적에 포함된다.

e-멘토링의 내용은 교육활동 계획, 실시, 평가, 영유아 이해 및 생활지도 등 지식과 기술 측면의 전문성 발달과 관련된 내용, 실습교사로서의 어려움과 자신감 등 자기이해 측면의 전문성 발달과 관련된 내용을 우선으로 다루며, 대인관계기술 함양, 지원적 환경 구성 등 생태적 측면의 전문성 발달과 관련된 내용도 포함할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습교사들의 주요 관심사 및 요구를 우선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e-멘토링의 운영 방식은 실습 1주 전부터 1주 후까지 실습지도교수와 실습교사 간 매주 1회 또는 2주에 1회 정도의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협의를 병행하여 실시한다. 이를 위해 멘토로 참여한 실습지도교수와 긴밀한 연락을 취할 수 있는 멘티 대표를 1명 선정하도록 하며, 한 팀당 8명이 넘을 경우 온라인 협의를 원활히 진행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멘토인 실습지도교수의 주된 역할은 실습교사에게 전문적 지원뿐만 아니라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실습교사를 정서적으로 지지하고 격려하며, 실습교사의 장점을 인식하고 성인 학습자로 존중하는 역할이 중요하다. 멘티인 실습교사는 자신의 전문적 성장에 대한 자발적 의지를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실습지도교수 및 동료실습교사로부터 적극적으로 배우고 정보를 교류하며 상호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1.2. e-멘토링 모형의 기본 관점 및 목적

e-멘토링 모형의 기본 관점 및 목적이다. 이 e-멘토링 모형의 기본 관점은 무엇보다 멘토로 참여한 실습지도교수와 멘티로 참여한 실습교사 간 상호 신뢰와 존중하는 마음을 토대로 수평적인 관계 속에서 협력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우선시한다. 또한 실습지도교수와 실습교사 모두 전문성 발달이라는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자 주체성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중시한다.

다음으로 목적은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수의 전문성 발달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대학의 조직 문화와 실습을 개선해 가는 데 목적을 둔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멘티로 참여한 실습교사는 실습교사로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증진시키며 반성적 사고 능력을 함양하여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영유아교육현장에서의 실제를 연계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다음으로 멘토로 참여한 실습지도교수는 영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의 실습지도 능력을 객관적으로 인식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실습 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해 가는 데 목적을 둔다. 마지막으로 이를 통해 실습지도교수와 실습교사 간 상호 존중 및 협력하는 풍토를 조성할 뿐만 아니라 보다 효율적인 실습 지도를 할 수 있도록 대학의 실습 지도를 개선해 간다.


1.3. e-멘토링 모형의 내용 및 온라인 메뉴

e-멘토링 모형의 내용 및 온라인 메뉴이다. e-멘토링의 내용은 교육활동 계획, 실시, 평가, 영유아 이해 및 생활지도 등 지식과 기술 측면의 전문성 발달과 관련된 내용, 실습교사로서의 어려움, 실습교사로서의 자신감 등 자기이해 측면의 전문성 발달과 관련된 내용을 보다 우선적으로 다룬다. 이와 함께 대인관계기술 함양, 지원적 환경 구성 등 생태적 측면의 전문성 발달과 관련된 내용 또한 포함하여 다룰 수 있다. 이 같은 내용을 준거로 하되 e-멘토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실습교사가 주인의식을 갖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멘티로 참여한 실습교사들이 보이는 주요 관심사 및 요구를 우선적으로 반영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e-멘토링의 온라인 메뉴는 기본적으로 온라인 협의를 할 수 있도록 대화방을 구축하는 것이 우선되어...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유아교육 / 지옥정, 조혜진 저 / 창지사 / 2021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