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항생제 관리 체계
1.1. 항생제 사용 관리 위원회
항생제 사용 관리 위원회는 병원 내 항생제 사용에 대한 관리 및 감독을 목적으로 구성된다.
먼저 항생제 사용 관리 위원회는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항생제 사용 지침을 개정하고, 항생제 사용량 및 급여 현황을 보고한다. 또한 제한 항생제 사용 사례와 부작용을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논의하며, 항생제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사항을 점검한다.
위원회는 항생제 사용 지침 개정 시 다제내성균 증가에 따라 중증 환자에게 항생제를 엄격히 적용하도록 한다. 그리고 전년 대비 10% 증가한 항생제 사용량과 급여 예산 비중 15%를 고려하여 투여 기간 제한, 처방 경고 알림 도입 등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계획한다.
한편 제한 항생제 사용 및 부작용 사례 분석 결과, 신장 기능 저하와 위장관 문제로 인한 항생제 변경 사례가 다수 발생하여 이에 대한 사전 모니터링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와 더불어 내성과 관련된 최신 데이터를 반영하고 사례 기반의 실습 교육을 추가하는 등 항생제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이 마련된다.
이처럼 항생제 사용 관리 위원회는 병원 내 항생제 사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항생제 내성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를 통해 환자 안전 및 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1.2. 항생제 사용 및 선택의 원칙
항생제 사용 및 선택의 원칙이다. 특별한 경우 외에는 감염 미생물 확인 후 사용한다. 항생제 선택은 1차 항생제를 우선으로 시행한다. 2차와 3차 항생제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예방적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항생제 중 제한항생제 관리 대상에서 외래 환자는 제외한다. 항생제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에 의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의사는 항생제 선택 및 사용 시 감염증 및 그 원인 병원체의 확인과 감수성 양상을 밝히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하며, 환자 및 지역사회에 대하여 안전성, 경비의 절감, 내성균 확산 방지 등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