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보육현장에서 표준보육과정 적용하는 과정에 대해서 토론해 보세요.(예를 들어,표준보육과정 훈련부족, 지침서 보완 필요,보육활동과의 연계성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보육현장에서 표준보육과정 적용하는 과정에 대해서 토론해 보세요.(예를 들어,표준보육과정 훈련부족, 지침서 보완 필요,보육활동과의 연계성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표준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
2.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
2.2. 보육프로그램의 개념

3. 표준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의 개선점
3.1. 표준보육과정의 한계
3.2. 보육프로그램의 문제점

4. 표준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의 발전방향
4.1.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교사 이해도 향상 방안
4.2. 지역 특성을 고려한 표준보육과정 적용 방안
4.3. 다양한 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구체적인 보육목표와 내용에 대한 국가적 수준의 지침 없이 보육시설을 운영하다보니 보육목표와 내용이 보육시설마다 다르고 질적 수준의 차이가 나게 되어 보육시설에서의 보육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형성하는데 방해요인이 되었다. 따라서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국가수준의 지침이 필요하게 되었고 2004년 1월 29일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제 29조 2항"에 표준보육과정을 개발, 보급하여야 함이 명시되었다. 이후 표준과정은 2004.01 영유아보육법 전문 개정 표준보육과정 개발의 근거 마련하고 2005.11 표준보육과정 연구 보육관련 6개 학회가 참여한 기초연구에 이어 총 30명의 보육관련 여러 학계 교수와 현장 보육교사들이 참여하여 내용 개발, 영역전문가와 초등학교 교사의 자문을 거쳐 지역별 협의, 총괄자문, 공청회 실시하였으며 2007.01 표준보육과정 고시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과 해설서를 제공하면서 본격적으로 표준보육과정이 개발되고 보급되어 왔다.


2. 표준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
2.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

표준보육과정이란 어린이집 만 0~5세 영유아에게 국가 차원에서 제공되는 보편적·공통적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다. 표준보육과정은 0~1세 아동을 위한 보육과정, 2세 아동을 위한 보육과정, 3~5세 아동을 위한 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가 차원에서 표준보육과정을 시행함으로써 영유아의 총체적 발달과 우리 문화에 맞는 콘텐츠가 일관되고 연계적으로 실천되어 궁극적으로 사회가 추구하는 인간상을 실현하고 어린이집 국가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즉,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은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돕고, 바른 인성과 민주시민성의 기반을 형성하는 것이다.".


2.2. 보육프로그램의 개념

보육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아동의 관심사와 삶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 주체 중심의 지식과 기술, 태도를 다루는 것을 말한다. 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교사의 준비로부터 등교와 환영, 안전과 청결을 위한 준비, 일상생활, 놀이활동, 귀가와 가족과의 연결 등 유아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일상을 제공한다. 이를 위하여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이 계획되고 운영되어야 한다. 특히 0세 유아의 경우 학급 단위 생활이나 또래와의 경험 공유보다는 자신의 신체 기능과 주변 환경을 능동적으로 탐색하고, 양육자와의 민감한 상호작용을 통해 안정적인 애착을 키워나가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므로, 이들을 위한 보육프로그램은 유아와 교사의 개인적 관계를 중심으로 기획 및 운영되어야 한다.""


3. 표준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의 개선점
3.1. 표준보육과정의 한계

표준보육과정은 국가 수준에서 영유아를 위한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함으로써 전국의 어린이집에서 보편적인 수준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하지만 이러한 표준보육과정의 한계점도 여러 가지 지적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염지숙, 『프로젝트 접근법의 국내 유아교육 현장 적용 시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질적 연구』 (2004)
정효정, 『한국의 표준보육과정의 현황과 개선과제』 (2010)
박대근, 김창숙,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한국 적용과정에 나타난 홀리스틱 교육적 의미탐색』 (2009)
김은설, 유해미, 엄지원, 「5세 누리과정 운영 현황과 개선 방안」 (육아 정책 연구소, 2012)
「2014 전국 우수 보육프로그램 자료집」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2014)
김경란, 2013, 「어린이집에서의 몬테소리 프로그램 운영 실태」, 강남대 석사학위논문.
김은설, 이진화, 김혜진, 배지아, 「유치원·어린이집 운영 실태 비교 및 요구 분석」 (육아정책연구소, 2014)
남은주, (2013,01,25), 3살부터 의무교육?, 한겨레21. http://h21.hani.co.kr/arti/cover/cover_general/33815.html
보육학개론
보육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글로벌) 영유아 프로그램(창지사)
통계청, 『어린이집 및 이용자통계』(2013)
지성애, 박희숙 『도시와 농어촌 보육시설의 부모만족도 비교』, 한국영유아보육학 제23집, (2000)
투명한 보육정보를 위한 어린이집 정보공개포털, 우리 어린이집 찾기
통계청 대전광역시 사회조사 2014-01-06, 저 출산 해소를 위한 지원 사항
통계청 춘천시 사회조사 2015-05-12, 저 출산 해결 방안
통계청 경기도 사회조사 2013-04-30, 저 출산의 원인
이훈희. (2008).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인식과 운영실태.
김숙자, & 김윤이. (2011).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보육프로그램에서의 다문화 관련 교육내용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5(3), 441-45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