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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교육과정이란 학교나 교육기관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행하는 교육활동의 총체이다. 교육과정 개발은 교육목적의 설정에서부터 시작하여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육평가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는데, 크게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순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비체계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기타 교육과정 개발 모형, 역행 교육과정 개발 모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 모형들은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2. 교육과정 개발 모형 정리
2.1.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합리적 모형 또는 목표중심 모형이라고도 한다. 이 모형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보비트(Bobbitt)와 타일러(Tyler)가 있다.
보비트는 교육 목적을 '성인생활을 준비시키는 것'에 두었으며,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5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첫째, 성인생활은 분석하여 10가지 영역으로 구분한다. 둘째, 직무분석을 실시하여 10가지 영역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직무)을 수행하는지 분석한다. 셋째, 직무분석을 통해 얻은 자료로부터 교육목표들을 추출한다. 넷째, 추출된 교육목표들 중에서 아동의 활동을 계획하는 데 유용한 목표를 선정한다. 다섯째, 교육목표 성취를 위한 구체적인 활동이나 경험 및 기회의 유형에 관한 세부 목표를 결정한다.
타일러는 교육과정 개발의 구성 요소를 ① 교육목표 설정, ② 학습 경험 선정, ③ 학습 경험 조직, ④ 평가 등으로 설정하였으며, 특히 교육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 그는 일반적인 교육목표들을 학습자에 대한 연구, 동시대 생활에 대한 연구, 교과전문가로부터의 제안 등의 세 가지 자원에 근거하여 도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타바는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보안하여 7단계의 교육 과정 개발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 모형은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를 보다 잘 반영하고자 하였다. 타바는 교육과정 개발의 단계로 ① 언어활동, 건강활동, 시민활동 등의 구체적인 활동 영역 확인, ② 각 활동 영역에 대한 목표 설정, ③ 활동 영역별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④ 교수-학습 방법 선정, ⑤ 평가 계획 수립, ⑥ 교육과정안 개발, ⑦ 교육과정 실행 및 평가 등을 제시하였다.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장점은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절차를 제시하여 교육과정 개발자나 수업계획자가 이를 따라 하기가 비교적 쉽다는 것이다. 또한 학습목표를 학습내용과 활동을 학습목표에 일치하도록 계열화하여 학습 성과를 학습목표에 근거해서 평가한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다. 하지만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지나치게 단순화시켜서 유연성이 부족하며, 교육과정의 개발 활동과정의 연속성과 실제 교육과정의 개발과정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요소들을 간과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평가할 수 있는 행동만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잠재적 교육과정이나 내면적 인지구조의 변화, 가치와 태도 및 감정의 변화를 확인하는 데 약점이 있다.
2.2. 순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순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전통적 합리성 이론과 순환적 개발이론의 절충형태이다. 교육과정 개발은 새로운 정보와 실제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활동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상황분석을 프로그램 개발의 출발점으로 삼으며, 본질적으로 논리적이고 계열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순환적 개발이론의 장점은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끊임없이 반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적용방법이 까다롭지 않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하지만 개정의 필요성이 생기면 각 요소들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때까지 계속해서 순환해야 한다는 것이 단점이다. 또한 효과적인 상황분석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교수자들은 경험에 따른 직관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휠러(Wheeler)의 모형, 니콜스와 니콜스(Nicholls & Nicholls)의 모형, 헌킨스(Hunkins)의 모형 등이 대표적인 순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다. 이들 모형은 교육과정의 각 요소들이 상호 관련성이 있으며 상호 의존적이라고 보고,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 개발 논리를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특히 니콜스와 니콜스의 모형은 상황분석을 강조하여 학습자의 요구, 사회·문화적 환경, 관련 인사의 요구 등을 면밀히 분석하는 것이 특징이다. 헌킨스의 모형 또한 각 단계마다 환류 과정을 포함하고 있어 교육과정 개발자의 의사결정 적합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순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3.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순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이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고 지적한다. 이들은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결코 직선적이거나 순환적 과정으로 간주하지 않으며, 교사나 개발자들의 실제 행동을 그대로 관찰하고 기술하여 그 역동적인 측면을 교육과정 개발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슈왑(Schwab)은 교육과정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