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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대학교 자원봉사론 중간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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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이버대학교 자원봉사론 중간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 현황
1.2.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관심사
1.3.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의 편리성

2. 본론
2.1. 현행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제도의 문제점
2.1.1. 온라인을 통한 쉬운 취득
2.1.2.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의 과도한 홍보
2.1.3. 취업에 관한 허위 홍보
2.2. 현행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제도 개선방안
2.2.1. 현장실습의 과목의 실효성 개선
2.2.2. 사회복지사 필수과목의 대면 교육 의무화
2.2.3. 사회복지사 2급 자격취득의 국가고시 도입
2.2.4. 사회복지사 2급 취득 학력 기준 강화
2.2.5. 자격증 취득 과목에 대한 인정점수 강화

3. 결론
3.1.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역할과 수요
3.2.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기준 개선의 필요성
3.3.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기준 개선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 현황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 현황은 다음과 같다. 2020년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 누적 건수를 보면, 1급 178,925건, 2급 1,121,811건, 3급 13,574건으로 총 1,314,380건이다. 2020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수가 612,957명인 것을 고려하면 자격증 취득자의 수가 많은 편이다. 실제로 사회복지 자격증 소지자의 취업률은 10% 내외이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이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는 국가의 지속적인 사회복지 정책 시행과 고령화로 인한 복지시설 확충으로 사회복지사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 때문이다. 즉, 급격한 경제발전으로 인한 소득 양극화로 사회문제가 발생하면서 복지 욕구가 다양해지고, 사회복지 영역이 넓어지면서 국민의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증가하고 있어 사회복지사라는 전문가의 역할과 수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사회복지사 2급의 경우 별도의 국가고시를 치르지 않고도 학력과 필수과목 이수만으로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편리성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자격증 취득의 편리성으로 인해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의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수요에 비해 공급이 지나치게 많아지면서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제고와 처우 개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1.2.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관심사

높은 경제발전과 더불어 소득 양극화로 인한 사회문제가 발생하면서 국민들의 복지 욕구가 다양해지고 사회복지의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사라는 전문가의 역할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의 경우 별도의 국가고시를 치르지 않고도 학력과 필수과목 이수만으로 취득할 수 있어 편리성이 높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온라인 수업을 통해 편리하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는 점, 사회복지사 2급 취득에 대한 과도한 홍보, 취업에 관한 허위 정보 등이 자격증 취득 관심을 높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편리성으로 인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이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수요에 비해 공급이 지나치게 많아지면서 사회복지사의 처우 개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그로 인한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의 편리성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별도의 국가고시 없이도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전문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과 필수과목 30학점, 선택과목 21학점만 이수하면 자격증 발급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비전공자도 온라인 수업을 통해 사회복지 관련 과목을 이수하고 현장실습만 수료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러한 편리성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실제로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 누적 건수가 매우 높은 편이다. 하지만 이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제고와 처우 개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사회복지 수요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의 편리한 취득이 오히려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저하시키고, 과다한 공급으로 인해 사회복지사의 처우 개선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의 편리성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처우 개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 본론
2.1. 현행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제도의 문제점
2.1.1. 온라인을 통한 쉬운 취득

온라인을 통한 쉬운 취득이다. 현행 사회복지사 2급 취득 기준은 필수 10과목 30학점, 선택 7과목 21학점을 이수하고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면 발급이 가능하다. 대학교, 전문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지 않...


참고 자료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현황,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22
구혜영(2013) 청소년복지론, 신정출판사.
김미숙·정효철·유희균·이현서·박상근·신수영(2012) 학교 부적응 학생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김종범(2009) 청소년의 학교생활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임상사회사업연구”, Vol. 6 no. 2, 한국임상사회사업학회.
윤철경·최인재·김윤나(2011)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 한국교육개발원&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이경은(1998) 학교생활 부적응 유형과 요인에 따른 학교사회사업서비스 욕구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최동현, 『초등학교 고학년 10명 중 9명 스마트폰 보유…1명은 '중독‘』, 뉴스1, 2017-09-27, https://www.news1.kr/articles/?3112708
김동하, 『청소년의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효과와 학교효과 분석연구:다층모형을 활용하여』, p.79, 한국청소년복지학회, 2020.3
권온영,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에 대한 소고, p.266, 한국법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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