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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회기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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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집단상담회기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주제 선정 및 개요
1.2.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필요성

2. 기존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 사례
2.1. 서울시립중랑청소년수련관의 '같이[:같이] 공감프로젝트'
2.2.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사이다 (사이좋게 다 같이 함께하는 우리)'

3.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보고서
3.1. '아직 꿈에서 깨어나지 못한 피터팬들의 모임' 프로그램 개요
3.2. 회기별 프로그램 내용
3.2.1. 1회기 - '오랜만이야 세상아, 반갑다 친구야!'
3.2.2. 2회기 - '친구야, 다시 와주었구나!'
3.2.3. 3회기 - '친구들아, 즐겁게 지내자!'
3.2.4. 4회기 - '이제 우리가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가자'
3.2.5. 5회기 - '헤어지는 시간, 다시 만날 약속'

4. 기존 프로그램과의 비교 및 차별성
4.1. 기존 프로그램의 장단점 분석
4.2. 새로운 프로그램의 특징과 차별화 전략

5. 결론
5.1. 연구 요약
5.2. 청소년 대인관계 증진을 위한 시사점
5.3. 향후 발전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선정 및 개요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개선과 사회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이다. 청소년기는 또래관계가 매우 중요한 시기로,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이 많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양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기존의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기존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보완점을 찾고,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증진을 위한 시사점과 향후 발전 방향을 제안할 것이다.


1.2.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필요성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영향을 주고받는다. 특히 집단상담에 참여한 구성원들은 타인을 통해 자신의 문제에 대한 보편성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는 집단상담이 갖는 중요한 치료적 요인이다. 이러한 보편성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자기 개방이 필수적이며, 자기 개방은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용납하고 수용하는 데서 비롯된다. 이는 자존감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집단상담은 구성원들이 서로를 통해 보편성을 경험하고, 상호 간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처럼 집단상담은 자존감 향상을 도모하고 건강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그 필요성이 있다.


2. 기존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 사례
2.1. 서울시립중랑청소년수련관의 '같이[:같이] 공감프로젝트'

'같이[:같이] 공감프로젝트'는 서울시립중랑청소년수련관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개요는 청소년들의 학교 부적응을 막고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이다. 총 세 가지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 번째는 학교 부적응 문제의 사전 예방과 치료를 위한 상담이고, 두 번째는 공동체의식 함양과 인권의 가치를 아는 사람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봉사활동이다. 세 번째는 청소년들이 알찬 체험의 시간을 갖도록 하는 캠프 프로그램이다.

이 중 가장 큰 규모인 캠프 프로그램의 활동목표는 학교 부적응 문제의 예방과 대처이며, 대상은 서울 시내에 거주하는 15세부터 19세 사이의 청소년 100명이다. 전체 회기 수는 4회기이며 회기별 시간은 3~4시간이다.

구체적인 진행 내용은 다음과 같다. 1회기는 '판단중지'로 캠프 참가 전 청소년들의 발상 전환과 공감을 위한 준비 시간이다. 2회기는 '오감공존'으로 청소년들이 서로 대인관계를 맺고 체험활동을 하는 시간이다. 3회기는 '같이와 가치'로 공동체 의식과 인권 의식을 기를 수 있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마지막 4회기는 '희망바라기'로 자신감과 의욕을 가질 수 있도록 서로를 독려하고 응원하는 시간을 갖는다. [1]


2.2.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사이다 (사이좋게 다 같이 함께하는 우리)'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사이다 (사이좋게 다 같이 함께하는 우리)'는 또래 친구들과의 대인관계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활동목표는 대인관계를 어려워하는 청소년들에게 또래 친구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다. 그리고 상호작용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또래 친구뿐만 아니라 넓은 범위의 대인관계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활동의 대상은 친구 사귀기, 친구 관계 유지를 어려워하는 청소년들이지만 집단상담의 역동 효과를 위해 촉진자 역할의 청소년도 1명에서 2명 정도 포함하도록 했다. 참가인원은 10명이다. 전체 회기 수는 8회기이며 회기별 시간은 10분 내외로 진행된다. 1회기의 회기 명은 "안녕, 만나서 반가워"이며 오리엔테이션, 사전 검사 실시, 내 짝꿍 소개하기, 명찰 만들기 등이 진행된다. 2회기의 회기 명은 "내 친구를 소개할게"이고 숨은 그림 찾기, 집단화 그리기, 내 인생의 등장인물 등이 진행된다. 3회기의 회기 명은 "친구 마음 따라가기"이며 눈빛 교환 게임, 친구 발자국 따라가가기, 내 친구 입장을 이해하기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4회기는 "우리끼리 작은 올림픽"라는 회기 명 하에 몸풀기 체조, 공기놀이 토너먼트, 다트, 팔씨름 토너먼트가 진행된다. 5회기의 회기 명은 "신나는 수다!"이며 몸으로 말해요, 다 같이 수다떨이, 그림책 스토리텔링이 진행된다. 6회기의 회기 명은 "영차 영차 힘을 모아"이며 풍선 쌓기, 전단지 만들기 등이 진행된다. 7회기의 회기 명은 "우리가 좋아하는 친구 이상형"이며 파티에 초대하고 싶은 캐릭터, 이미지 메이킹 등이 진행된다. 마지막 8회기의 회기명은 "또 만나 친구!"이며 우리의 모습 감상하기, 내 ...


참고 자료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GERALD COREY 저,
김명권·김창대·방기연·이동훈·이영순·전종국·천성문 공역, 학지사, 2015. 03. 10
최신 집단정신치료의 이론과 실제, IRVIN D. YALOM with MOLYN LESZCZ 저,
최해림·장성숙 역, 하나의학사, 2008.08.10
박애선 외 3인, 「외톨이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연구 보고서」,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2016.
여성가족부 외, 「국내 우수 청소년활동프로그램」,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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