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승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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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대한항공 승무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대한항공 승무원 소개
1.2. 대한항공 기업 개요
1.3.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항공사 객실승무원 훈련 및 개발의 개념
2.1. 훈련 및 개발의 개념
2.2. 객실승무원의 개념 및 특성

3. 대한항공의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
3.1. 허울뿐인 멘토링 교육제도
3.2. 객실승무원 내의 국가고시, 상위클래스 교육
3.3. 형식적인 이러닝(E-learning) 제도로 치중된 교육훈련
3.4. 객실승무원에게는 실효성 없는 정석대학
3.5. 감성이 결여된 직무중심 위주의 교육
3.6. 잘못된 피드백, C-Player 제도
3.7. 아시아나항공에 비하여 교육훈련에 대한 낮은 비중

4. 결론 및 제언
4.1. 결론
4.2. 개선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대한항공 승무원 소개

대한항공은 대한민국의 국적 항공사이자, 항공 동맹체인 스카이팀의 창립 항공사이다. 운송 전문 기업집단인 한진그룹 계열이며, 1969년 민영화와 함께 계열로 편입되었다. 대한항공 객실승무원은 항공기에 탑승하여 비상시 승객을 탈출시키는 등 안전업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국내외로 여행하는 수많은 외국인에 대한 민간 외교관의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객실승무원은 항상 용모를 단정히 해야 하며, 항공사의 대표적인 이미지를 사람들의 머릿속에 각인시키기 위해서 끊임없이 이미지를 형상화 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승무원은 겉으로 보았을 때는 아름답고 우아하지만, 사실은 아무도 모르게 뒤에서 자신을 희생시키며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이다. 이러한 희생정신을 보여준 경험을 계기로 필자도 대한항공 승무원이 되고 싶다는 꿈을 갖게 되었다. 대한항공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항공사이자 가장 규모가 크기 때문에, 세계 각국을 비행하며 승객들과 소통하고 많은 경험을 쌓으며 외적, 내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대한항공을 선택하게 되었다.


1.2. 대한항공 기업 개요

대한항공은 대한민국의 국적 항공사이자, 항공 동맹체인 스카이팀의 창립 항공사이다.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을 허브 공항으로 두고 있다. 운송 전문 기업집단인 한진그룹 계열이며, 1969년 민영화와 함께 계열로 편입되었다. 159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고, 43개국 120개 도시의 운항노선을 가지고 있다. 고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차세대 항공기 도입, 마케팅 제휴 확대 등을 적극 추진하는 등 여객 산업에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이용객들의 발걸음이 끊기면서 여객 사업 매출액은 바닥을 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다년간 축적된 특수화물 취급 경험을 바탕으로 여객기를 개조해서 화물기로 바꾸어 현재는 화물 사업에 좀 더 관심을 기울이는 추세이다. 아울러 탄소 배출량이 절감되는 친환경 화물기 기재를 활용하여 전 세계 주요 목적지를 연결하는 화물기 노선 운영을 통해 고객 만족도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항공기 개발, 생산, 정비 및 성능개량의 경험과 기술력으로 국내 항공산업 성장을 견인하였으며, 군 전력화 지원 및 무인기 시장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개발, 시험 인증 및 양산을 통하여 국내 최대의 무인기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유-무인기 체계 종합업체로 도약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 항공을 인수하겠다고 발표하여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1.3. 연구 목적 및 필요성

대한항공은 평생교육과 우수인재 양성이라는 기업이념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한항공 사내대학인 정석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정석대학은 그동안 많은 졸업생을 배출하며 대한항공 직원들의 교육과 개발에 힘써왔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석대학을 수료한 객실승무원의 수는 거의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객실승무원은 대한항공을 구성하는 핵심 구성원임에도 불구하고 정석대학이 제공하는 교육 혜택에서 배제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한항공 객실승무원들의 교육 및 훈련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객실승무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내재적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대한항공의 인재 육성 정책이 보다 객실승무원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2. 항공사 객실승무원 훈련 및 개발의 개념
2.1. 훈련 및 개발의 개념

교육훈련은 종업원들이 직무와 관련된 지식, 기술 및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직무에 적용하도록 하는 기업의 계획된 노력이다. 교육훈련의 기본이념은 인간존중의 정신이다. 직무 교육훈련이 조직의 필요성에 입각하여 계획되고 실행되기 때문에, 조직구성원들은 교육훈련을 통해 자신의 직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로 인해 구성원들의 성취동기와 사기 증진, 근로 의욕 고취 등으로 조직 활성화, 이직감소, 기업의 이익 향상 등의 여러 부수적인 효과도 나타난다. 교육훈련의 종류에는 General Training과 Firm Specific Training이 있으며, 방법에는 OJT(On the Jop Training)와 OFF the Job Training이 있다. 개발은 종업원의 미래 경력을 준비하도록 하기 위하여 공식적인 교육, 업무 경험, 인간관계, 인성 평가, 경력관리능력 등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훈련과 개발의 차이점은 훈련이 현재에, 개발이 미래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이다.


2.2. 객실승무원의 개념 및 특성

항공사의 객실승무원은 항공기에 탑승하여 비상탈출진행 등 안전업무를 수행하는 승무원이다. 보통 스튜어디스(여성), 스튜어드(남성), 플라이트어텐던트(flight attendant), 크루어텐던트(crew attendant)라고 불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은 고객들이 항공기에 탑승하여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불편하지 않도록 돌봐주는 역할을 한다.

외국을 오가며 전 세계를 돌아다닐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직...


참고 자료

https://recruit.koreanair.co.kr/ - 대한항공 채용 사이트
https://youtu.be/Y66Ac3rcCww - 대한항공 신입 승무원 교육 유튜브
https://www.koreanair.com/kr/ko/footer/about-us/who-we-are/overview/greetings - 대한항공 공식 홈페이지 (회사 소개)
스튜어디스,스튜어드가 말하는 항공승무원 (도서) - 부키/원혜경 외 10명의 현직,전직 승무원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kalmain/frmintro.aspx mode=6)
대한항공 채용페이지 (http://recruit.koreanair.co.kr/)
멘토링제도가 신뢰 및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 K항공사 신입승무원을 중심으로 / 최원진(2013)/ 한국항공대학교
객실승무원 교육 만족도 분석 및 직무능력과의 상관관계 연구 : K 항공사 객실승무원 보수교육을 중심으로 / 박지영(2011)/ 한국항공대학교
델파이 기법을 이용한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교육 훈련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 나윤서 (2010) / 세종대학교
항공객실승무원의 교육훈련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서균림(2013)/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교육이 직무가치 및 직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 K항공사를 중심으로 / 석은주 (2013)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직무만족과 이직 성향에 관한 연구 : 대한항공 객실 승무원을 중심으로 / 임소희 (2000)
항공사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K 항공사 종사원을 중심으로 / 라정미 (2005)
Fligh Holic, 한소연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m/)
아시아나항공 드림윙즈 공식 홈페이지 (http://thedreamwings.tistory.com/)
2013.05.31 환경일보 ‘NH농협은행 ’비전 멘토링‘으로 인재 키운다.’
2013.04.09 중부일보 ‘한진그룹 사내대학 정석대학 12년째 졸업생 배출’
2011.06.29 민중의 소리 ‘무능력 낙인찍는 대한항공 인사제도 Cplayer’
2013.11.22 서울파이낸스 ‘아시아나, 예비 대학생 위한 스무 살 예비학교 운영’
서비스 기업의 내부마케팅과 고객만족에 관한 사례 연구 / 임소영 (2011)
호텔 조직구성원의 교육훈련에 따른 동기부여가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 서울지역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 이형주 (2011) /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2012.07.06 브레이크뉴스 ‘대한항공, ‘2012 글로벌고객만족도’ 1위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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