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실습의 중요성
사회복지는 실천학문이다.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표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니즈를 파악하여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비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습을 통해 그동안 강의와 전공서적으로 배워왔던 여러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실제로 활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적성과 장단점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사회복지실습을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는 지식을 습득하고 기술을 개발하며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첫째, 지식의 습득이다. 실습을 통해 인간과 사회환경 사이의 생태계적 환경, 서비스 전달체계, 사회복지기관과의 관계, 문제해결과정 등 다양한 내용을 배울 수 있다. 둘째, 기술개발이다.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과 관련된 기술과 타 전문가와 연계하고 협조하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셋째, 태도개발이다.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 책임성 등의 태도를 갖출 수 있다. 결국 사회복지실습은 사회복지학문과 실천을 연계하여 예비 사회복지사를 육성하는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1.2. 실습지도자, 실습지도교수, 학교의 역할과 책임
실습지도자, 실습지도교수, 학교의 역할과 책임이다.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는 실습생의 사회복지실습 계획과 활동을 조언하고, 실습생이 사회복지실습에 제대로 참여하고 있는지를 관리감독함으로써 사회복지실습이 온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회복지실습과 관련된 노하우와 전문지식을 실습생에게 전수해야 함은 물론 훌륭한 역할 모델을 실습생에게 보여줌으로써 실습생이 유능한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는 실습생과 상호 협력적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실습생이 온전히 실습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관련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사회복지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는 실습생에게 슈퍼비전을 제공해야 하고, 실습활동 전반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학교는 배울 것이 많고, 실습을 제대로 진행할 수 있는 사회복지실습 현장을 학생들에게 연계해야 하며, 학생들에게 실습생으로서 준수해야 할 여러 사항을 명확히 전달함으로써 실습생이 학교의 명예에 먹칠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학교는 실습생이 사회복지실습을 이어가는 중에 어려움은 없는지를 수시로 파악해야 하며, 어떤 문제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실습생에게 실제적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실습생이 중도에 실습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1.3.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세와 목표
예비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습을 통해 그동안 이론적으로만 배워왔던 다양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실제로 활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적성과 장단점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을 통해 얻고자 하는 주된 목표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진심어린 관심과 애정, 그리고 사회복지 직업에 대한 열정과 흥미를 키워나가는 것이다. 현장실습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니즈를 직접 마주하며, 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