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서로 다양한 목적으로 건축물이 필요해지면서 건축 설계사무소의 역할도 중요해지고 있다. 건축 설계사무소는 소규모에서부터 대규모까지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며, 각 유형마다 특징과 장단점이 있다. 특히 대형 건축 설계사무소의 경우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운영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는데, 이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유리한 면이 있다. 반면 소규모 사무소는 개인의 창의성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 고객의 특별한 요구사항을 반영하기에 용이하다. 또한 최근 사람들이 개성 있고 아름다운 공간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면서 건축 설계사무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건축 설계사무소들은 규모와 상관없이 자체의 특색을 살려 발전하고 있으며, 우수한 작품을 통해 시장에서 인정받고자 노력하고 있다.
2.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개요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는 1970년 1월에 설립된 국내외 초고층, 주거, 상업, 업무, 병원, 공항 등 전 분야의 건축설계 및 CM(건설사업관리) 사업을 수행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1970년 설립 이후 2000년 2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다. 동사는 초고층, 공항, 경기장 등 고부가가치 특수설계 분야의 전문 설계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디자인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베트남 롱탄 국제공항 여객터미널 프로젝트로 2020년 해외건설대상 특별상을 수상하는 등 다수의 수상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동사는 해외 수주 비중을 점차 높여가고 있으며, 현재 아제르바이잔, 베트남, 미국, 중국, 카자흐스탄 등 12개국에 해외 지사를 설립하여 다국적 해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유럽의 권위 있는 건축 매거진 BD(Building Design)에 의하면 동사는 세계 12위의 글로벌 전문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3.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조직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이하 희림)는 국내외 초고층, 주거, 상업, 업무, 병원, 공항 등 전 분야의 건축설계 및 CM(건설사업관리) 사업을 수행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1970년 1월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2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다.
희림은 직원이 1,336명으로 국내 최대규모의 건축사사무소이며, 이 중 649명이 건축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기계설비자격 38명, 전기자격 3명, 조경자격 1명, 인테리어자격 11명, 전문자격 4명, 예비건축사 307명이 근무하고 있어 높은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희림의 조직은 설계부문, CM부문, 경영지원 및 기획조정, 글로벌 전략 사업, VR/AR 파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계부문에는 디자이너풀, 개발기획본부, 건축1~5본부, 글로벌1·2본부, 호텔&인테리어본부, 주거1·2본부, 도시&조경본부, BIM테크니컬파트, QC본부, 건축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