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중랑구재가노인복지센터는 2011년 3월 21일 노인 장기요양보험법에 의거하여 65세 이상 노인 또는 65세 미만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병으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경서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령,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 환자들의 가족이 안고 있는 경제적, 육체적, 심리적 부담을 경감하고 어르신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여 국가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설립되었다.
중랑구재가노인복지센터의 사업은 역사적으로 볼 때 2011년 3월 장기요양기관 설립 이래 2011년 9월에 00재가복지센터로 개설되어 노인장기요양기관으로 지정되었다. 실습생은 이러한 기관의 역사적 변천을 살펴보며 체계적으로 조직화되어 있고 노인 대상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라고 평가하였다.
기관의 목적은 급속한 고령화와 핵가족화 시대에, 몸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존엄성을 지켜주고 집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노후가 되도록 정성을 다해 보살피고 섬기는 것이다.
주요사업은 방문요양, 방문목욕, 사회복지사 및 요양보호사 현장실습, 지역사회 공동체 사업, 복지용구 대여, 등급 신청 대행 등이다. 이를 통해 관내 지역의 65세 이상 노인 또는 65세 미만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병으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대상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습생은 어르신들의 연세가 대부분 60대 후반이며 신체활동이 불편한 분들이 대부분이라고 평가하였다.
행정사항을 살펴보면, 기관의 조직구조는 기관장 1명, 사회복지사 2명, 요양보호사 4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재정은 공단에서 급여비용을 지원받고 대상자 본인부담금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후원금 없이 물품 등 현물 지원을 받고 있다. 실습생은 안정적인 재정 관리를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는 00에 위치한 00역 인근으로 교통이 편리한 도심지 내에 자리잡고 있다. 물리적 환경은 지상 2층과 3층 규모로 사무실과 상담실로 구성되어 있다.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는 행정기관, 의료기관, 복지기관 등과 협력하며 정보 공유와 업무 지원, 의료 및 사회복지서비스 연계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실습생은 이러한 지역사회 자원 연계가 어르신들의 문제 해결에 체계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전반적으로 실습생은 중랑구재가노인복지센터가 노인들의 존엄성을 지키고 편안한 노후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관으로 인식하였으며, 센터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들의 열정과 전문성에 감동을 받았다고 하였다.
2. 실습 중간평가서
실습생은 실습기관에서 다양한 업무와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습 초반 오리엔테이션 과정에서 실습기관의 역사, 운영 지침, 실습 일정 등을 숙지하며 기관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이후 재가복지서비스, 평생교육 및 취미여가사업, 주거·소득지원 등 노인복지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대하여 학습하였다.
또한 인테이크지 작성, 프로포절 기획 등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행정 업무와 지역사회복지관, 데이케어센터 등 타 기관 견학을 통해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노인복지 향상을 위한 실천과 행정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높일 수 있었다.
실습생은 사회복지 실습생으로서의 책임감과 열의를 가지고 성실히 임하고 있다. 특히 노인복지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 자료를 찾아보고 정리하는 등 노력하고 있다. 치매 어르신들에 대한 이해와 돌봄, 지역사회 자원 연계 등에 대해 배우며 실천 기술을 향상시키고자 하고 있다.
실습생은 현장실습을 통해 노인복지 현장의 실무와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되었다. 재가보호서비스, 노인복지사업, 행정 업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무를 경험하며 전문성을 키워나가고 있다. 향후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 태도를 습득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실습생은 현장실습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다. 특히 치매 어르신들의 개별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실습지도자의 지도와 상담을 통해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향후 실습과정에서 더욱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전문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실습생은 현장실습 지도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있다. 기관의 업무와 운영,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세 등에 대해 지도자의 경험과 조언을 듣고 성찰하며 발전하고 있다. 앞으로도 실습지도자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실습에 임하고자 한다.
3. 실습 최종평가서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이다. 실습일정은 실습지도계획에 따라 세밀하게 구성되어 있어 만족스러웠다. 실습 회차별로 실습 내용과 실습목표, 실습 때 배울 수 있는 점들에 대해 파악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이다. 노인복지 및 재가보호서비스의 이해와 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 마음가짐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현장 중 하나인 재가복지센터에 필요한 실무를 익힐 수 있었다. 인테이크지 작성을 통해 대상자를 사정하고 필요한 자원을 연계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웠다.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프로포절 기획 과정을 통해 우수한 제안서를 만들어 볼 수 있었다. 복지관, 경로당 등 사회복지기관들을 현장방문하여 운영 프로그램 및 서비스에 대해 파악할 수 있었다. 후원사업 계획을 통해서 기관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재원 마련, 재무회계 규칙 학습을 통해 예산의 합리적인 배분과 공정하고 효율적인 기관 운영에 대해 학습하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인 능력을 쌓을 수 있었다.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이다. 첫째,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에 대해 실습지도계획을 기반으로 실습을 진행하였고 스스로에게도 목표설정을 하였으며 그 목표를 달성했다고 생각한다. 둘째, 목표의 달성 여부에 대해 현장 실습은 노인분들과 직접 마주하면서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생생한 현장의 모습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었다. 다만 교육위주로 진행된 업무들은 실제로 경험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었다.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및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이다. 첫째,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문제 인식 능력에 대해 실습 때 주요하게 학습해야 하는 부분을 인지하고 달성하고자 노력하였다. 둘째, 문제 사정 능력/문제 분석 능력에 대해 대상자의 현재 상태와 욕구, 문제상황, 가용 자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고 연계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셋째, 개입 기술/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에 대해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를 통해 개인력, 가족력, 사회적 관계, 경제적 및 주거 상황 등을 파악하고 구상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방안을 고민하고 문제해결 의욕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넷째, 면접 기술/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에 대해 대상자를 원활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라포 형성 및 정서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술을 학습하고 활용하고자 하였다. 다섯째, 기록 기술/기록 기술에 대해 실습 시 배웠던 부분은 노트에 요약 정리하며 기록하였고 실습을 마무리하며 실습 내용과 소감 등을 실습일지에 정리하였다. 여섯째,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에 대해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 형성을 위해 의사소통 경청 및 공감 기술을 활용하였고 사회복지사와 대상자와의 친밀감 유지를 중점적으로 두었다. 같이 실습하는 분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피드백해주며 전문적인 동료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였다.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이다. 첫째, 기관 외의 자원 활용에 대해 실습지도자님의 경험 공유, 같이 실습하는 실습생끼리의 정보 공유 등을 활용하였다. 둘째,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에 대해 교육원에서 제공하는 교안을 활용하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보를 활용하였다.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이다. 첫째, 업무관리에 대해 시간을 준수하고 과제를 성실히 제출하였으며, 주어진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였다. 둘째,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에 대해 실습지도자분의 강의를 성실히 듣고 궁금한 부분은 정중하게 물어보고 감사표현을 하며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였다. 셋째,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에 대해 실습하면서 각자 배운 점을 공유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친밀하게 지냈다. 넷째,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에 대해 실습 때 배운 점은 바로 메모하고 숙지하였으며, 궁금한 점은 질문하고 다른 실습생들에 물어보며 적극적으로 임하고자 하였다.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이다. 첫째,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에 대해 자신의 장점은 꼼꼼함이며, 단점은 공감에 약하다는 것이다. 앞으로 공감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둘째,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에 대해 사회복지사는 인간 존엄성을 존중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전문가이므로, 전문성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실천하고자 하였다.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이다. 첫째,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에 대해 기관 실습지도는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적용할 수 있는 실습을 하며 큰 도움이 되었고, 교육원 실습지도는 실습 가이드에 대해 미리 설명을 들어 실습에 활용할 수 있었다. 둘째, 실습지도 자체에 대해 기관 실습지도는 일정과 내용의 구성이 알찼고, 교육원 실습지도는 실습 서류 관련 매뉴얼을 제공받아 실습을 진행하고 서류를 준비할 수 있었다.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이다. 첫째,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에 대해 기관의 노인들의 존엄성을 지켜주고 체계화된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족의 부담을 덜어주고 어르신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에 대해 기관 내 주어진 권한은 크지 않았지만 적절한 범위라고 생각한다.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은 인테이크지 작성 및 대상자 사정이었다. 사례관리를 통해 대상자의 현재 상황, 욕구, 문제를 파악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고려하여 연계하는 과정을 배울 수 있어 가장 좋았다.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은 없었다.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으로는 직장을 다니면서 주말로만 실습을 진행하다 보니 체력적으로 지쳤던 점이 있었다. 직장 병행 학생들을 위해 실습 기간을 여유 있게 설정하면 좋겠다.
기타 하고 싶은 말로는 코로나19라는 힘든 상황 속에서도 실습기관이 믿고 실습생을 받아주셔서 감사하다. 실습을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성장할 수 있었다.
1.1. 기관의 역사
1.1.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32조에 따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령,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 환자들의 가족이 안고 있는 경제적, 육체적, 심리적 부담을 경감하고 어르신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여 국가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설립되었다.
1.1.2.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
000재가복지센터는 2000년 3월 21일 노인 장기요양보험법에 의거하여 설립되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령,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 환자들의 가족이 안고 있는 경제적, 육체적, 심리적 부담을 경감하고 어르신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여 국가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2000년 5월 1일 재가복지센터를 개설하고 노인장기요양기관으로 지정되었다. 이후 지속적으로 지역사회 내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에게 방문요양, 방문목욕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센터는 설립 이후 노인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자의 증가에 맞춰 서비스 대상과 내용을 확대하며 발전해왔다. 특히 대상자의 욕구 변화와 정부의 정책 방향에 발맞추어 노인복지사업을 연차적으로 확장해나가고 있다.
1.1.3. 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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