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2세반 OOO 아동 관찰기록
1.1. 기본생활습관
만2세반 OOO 아동의 기본생활습관을 살펴보면, 점심시간에 두부를 선호하여 밥은 먹지 않고 두부만 먹는 모습을 보였다. 교사는 이런 OOO의 편식 행동에 주의를 주어 골고루 식사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교사의 관찰에 따르면 좋아하는 반찬이 나오면 밥을 먹지 않고 반찬만 여러 번 더 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어 이에 대한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장실 관련해서는 교사의 도움과 안내로 화장실에 잘 가며 배변 시 교사의 관찰하에 대변을 보고 있다.
이를 통해 OOO 아동은 아직 골고루 식사하는 습관을 형성하지 못한 상태이며, 화장실 사용과 같은 기본생활습관은 교사의 지도 아래 점차 익혀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 신체운동
OO는 오전 자유놀이 시간에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에 대해 말해보며 즐거워했다. OO는 친구들에게 "나는 토끼를 좋아해" 라고 말하며 토끼 흉내를 내었다. 두 손을 머리 위에 올리고 점프를 하며 "깡총깡총!" 해보기도 했다. 또 다른 친구가 코끼리를 좋아한다고 말하며 코끼리 흉내를 내어보니 OO하는 "너는 코끼리를 좋아해?" 라고 물어보기도 했다. 한참을 동물을 따라 흉내내어보기도 하고 친구와 즐거워하던 OO는 "선생님 여기 동물 사진에 그림 그릴래요" 라고 말하며 색연필과 동물사진 종이를 집어들었다. 자리에 앉아 OO가 좋아하는 토끼 사진에 열심히 끼적이기를 하는 모습이었다"이다.OO가 나비가면을 쓰고 팔과 다리를 휘저으며 나비의 날아다니는 모양을 모방하며 놀이한다. "나비가 훨훨 날으는거 같지? 나는 나비야! 예쁘지?" 하면서 신체활동을 즐긴다"이다.
1.3. 의사소통
OO는 그림카드를 꺼내서 자리에 앉으며, 그림카드를 넘기다가 그림 속 사자 그림을 가리켜 본다. OO가 사자 그림을 여러 번 콕콕 찍어 확인한다. 이후 사자의 얼굴 모양을 따라 그려보고, 그림카드를 넘기며 다른 동물 그림도 가리키며 놀이를 한다"" 이를 통해 OO가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키며, 관심사에 대해 호기심을 표현하고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OO는 친구의 옷에 그림이 있는 것을 보고 '우리 나비 옷이다'라고 말하며 자신의 옷과 친구의 옷을 구분하고 비교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처럼 OO는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등 의사소통 능력이 꾸준히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OO가 친구의 놀잇감을 원하여 가져가려 하자, 교사가 OO에게 말로 친구에게 자신의 마음을 표현해볼 것을 제안한다. 이에 OO가 "친구야, OO가 이거 하고 싶은데 빌려줄래?"라고 말하며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OO가 또래와의 갈등 상황에서도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익혀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한편 OO는 교사의 질문에 대해 "빠방", "우리집에도 나비 옷 있어!" 등 간단한 단어로 대답하기도 하는데, 이를 통해 OO가 언어 이해력과 표현력을 점차 발달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4. 사회관계
OO는 게임 활동을 할 때 친구가 지어 속상한 마음에 눈물을 보이자 친구 얼굴에 자신의 얼굴을 가까이 하고 눈을 보며 "괜찮아 울지마, 다음에 이기면 되지~"라고 말한다. 또한 친구가 계속 울자 "괜찮아~~ 다 같이 백점이야! 그쵸 선생님?"하고 이야기하며 친구를 다독인다. 이를 통해 OO가 친구의 감정을 이해하고 안타까워하며 도와주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OO는 평소 좋아하는 친구와 함께 언어영역 매트에 누워 가족 막대 인형으로 놀이를 한다. 그런데 자리에서 일어나 "나 다른 곳으로 갈 거야, 혼자 놀아"라고 말하는 친구에게 "치"라고 말한 뒤 팔짱을 끼고 옆눈으로 바라보는 모습을 보인다. 이를 통해 OO가 친구와의 놀이에 집중하고 싶어 하지만 친구의 일방적인 행동에 대해 불편한 감정을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5. 예술경험
광복절을 맞이하여 OO가 무궁화 팔찌를 만들어 보는 모습이다. OO는 팔찌에 스티커를 떼어 붙이며 표현하였고, 완성된 팔찌를 교사에게 보여주며 "선생님 팔찌 채워주세요."라고 말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OO는 예술적 경험을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