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육교직원 힐링 연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원 연수의 개념과 중요성
1.1. 교원 연수의 개념
1.2. 교원 연수의 필요성
1.3. 교원 연수의 목표 및 기본방향
2. 교원 연수의 유형
2.1. 연수기관 중심 연수
2.1.1. 자격연수
2.1.2. 직무연수
2.1.3. 특별연수
2.2. 단위학교 중심 연수
2.2.1. 컨설팅 장학
2.2.2. 연구수업
2.2.3. 교과교육연구회
2.2.4. 교내 자율장학
3. 교육기관별 유치원 교원 직무연수 프로그램
3.1. 한국보육진흥원
3.2. 서울특별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3.3. 중앙교육연수원
4. 유치원 교원 연수의 발전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원 연수의 개념과 중요성
1.1. 교원 연수의 개념
교원 연수의 개념은 교육공무원법 제37조와 제38조에 명시되어 있듯이, 교원이 자격을 취득한 이후에도 연수기관에서 재교육을 받거나 연구와 수양을 통해 끊임없이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교원은 예비교사 시절에 배운 지식과 기능만으로는 교사의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우므로, 시대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정보와 기능들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교원 연수는 교육현장에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교사 자신의 전문성을 함양시킬 수 있는 재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교직 입문 이후에도 인성적 자질과 전문적 지식을 지속적으로 연마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교원의 의무이자 필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1.2. 교원 연수의 필요성
교원 연수의 필요성은 크게 4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교육을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현장을 배우고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교직에 입문한 후에도 계속해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연수를 통해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교육 활동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교사 스스로 직업에 대한 자긍심이나 소명감을 갖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연수를 통해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역량을 기르게 되면서 교직에 대한 자부심과 만족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셋째, 사회에서의 교사에 대한 인식이나 처우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교사의 전문성과 자질이 향상되면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신뢰를 얻을 수 있어 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개선될 수 있으며, 이는 교사의 처우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
넷째, 남보다 앞서 첨단의 지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교육 정책이나 기술이 등장하는데, 연수를 통해 이러한 최신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 교육 현장에 신속하게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공무원법에서도 교원의 연수에 대한 의무를 명시하고 있듯이,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자질 향상을 위해 연수의 필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3. 교원 연수의 목표 및 기본방향
국가 차원에서 교육부에서 제시하는 교원 연수의 목표는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라는 비전 하에 국정과제, 주요 교육 정책이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연수를 추진하고 있다.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의 내실화를 위해 우수 강사 및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연수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 및 기관 평가를 통한 질 관리로 연수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 특히 신규교사 연수, 경력교사 심화연수 등으로 세분화하여 생애주기별로 연수체제가 지속적으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고 교육청 주도의 단위학교 연수를 활성화하여 교사들 간의 학습공동체 운영을 지원한다.
2. 교원 연수의 유형
2.1. 연수기관 중심 연수
2.1.1. 자격연수
자격연수는 교원이 일정한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받는 연수이다. 유치원 교원 자격연수과정은 일반교양교과인 기본소양 영역, 자격별 필수역량인 역량영역, 유치원 전 과목에 대한 교과 중 각 자격별로 달라지는 전문영역으로 구성된다.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수석교사 자격연수, 원감 자격연수, 원장 자격연수 등의 연수 과정이 있다.
2.1.2. 직무연수
직무연수는 교원이 담당하는 모든 직무에서의 지식과 교육 능력을 유지·확대·발전시키고, 다가올 사회의 새로운 경제적·사회적·문화적 도전을 이해할 수 있으며 제때에 대응할 수 ...
참고 자료
최현정, 2011, 유아교사를 위한 다문화교육 연수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효과
OECD, 1982, In service education and training of teacher
김기정 외, 2004, 유치원·초등·중등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실태 분석
이은화 외, 2001, 유아교사론
박은혜, 2003, 유아교사 교육의 최근 연구 동향
한국보육진흥원, 2019
김재영, 2008, 영어교사연수 프로그램 개선 방안
자람패밀리 홈페이지, 2019
김종운·김효은·이태곤(2016). 예비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동문사
박은혜·곽아정·김난실·김현주·김희진·유청옥·이혜경(2014). 유치원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창지사
이경화·김연진·배지현(2015). 유아교직실무. 공동체
이영애·이정욱·이금구(2018).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조부경·백은주·서소영(2009).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양서원
중앙교육연수원(2018), 중앙교육연수원 공식홈페이지. www.neti.go.kr
한국보육진흥원(2018). 한국보육진흥원 공식홈페이지. www.kcpi.or.kr
서울특별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2018). 서울특별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공식홈페이지. www.seoul-i.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