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생중간평가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실습생중간평가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생 중간평가서
1.1. 실습생명
1.2. 기관명
1.3. 실습기간
1.4. 실습지도자
1.5. 실습평가일
1.6. 실습지도교수

2.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2.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2.2. 평가
2.3. 앞으로의 계획

3.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4. 실습을 통해 배운 점

5.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6.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7.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8. 실습 종결평가서
8.1. 실습생명
8.2. 기관명
8.3. 실습기간
8.4. 실습지도자
8.5. 실습평가일
8.6. 실습지도교수

9.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10.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1.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11.2. 목표의 달성 여부

12.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2.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12.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12.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12.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12.5. 기록 기술 / 기록 기술
12.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13.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13.1. 기관 외의 자원 활용
13.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14.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4.1. 업무관리
14.1.1. 시간 준수, 과제제출
14.1.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14.2.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14.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14.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15.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5.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15.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16.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6.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16.1.1. 기관 실습지도
16.1.2. 대학 실습지도
16.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16.2.1. 기관 실습지도
16.2.2. 대학 실습지도

17.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7.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17.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18.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19.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20.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21. 기타 하고 싶은 말

22. 이론분석 보고서
22.1. 실습했던 기관은 사회복지의 어떤 분야인가?
22.2. 자신이 다루었던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관련정책과 법과 실천에 대해 기술하기

23. 실습 소감문
23.1. 실습 첫날의 기분
23.2. 실습과정에서의 어려움과 극복 방법
23.3. 실습을 통해 얻은 시사점
23.4. 사회복지사로서의 향후 포부

2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습생 중간평가서
1.1. 실습생명

실습생명 O O O

O O O은(는) 보육교사로 근무하며 영유아 아이들을 가르치던 중,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게 되었다. 전문 학사과정에서 공부하며 미취학 아동들의 교육뿐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국민의 생활 안정 및 교육 등의 보장을 포함하는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사회적 방책인 사회복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다니던 교회의 선교원과 주변 보육원에서 근무하시는 사회복지사와의 많은 대화를 통해 사회복지사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이 더욱 커졌다. 전문 학사과정에서 가족 아동학을 공부하며 사회복지를 병행하게 되었고, 실습과 이론 수업을 통해 직접 부딪치며 사회복지에 대해 많이 배우고 싶어 하고 있다.

O O O은(는) 보육교사로 근무하며 미취학 아동들의 교육에 대한 경험을 많이 쌓아왔다. 개인적으로 아이들을 좋아하기에 아이들의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 교육을 지도해왔던 미취학 아동들 뿐 아니라 초등학생, 중학생 아이들을 대상으로 아동복지에 대하여 접하고 싶다. O O O은(는) 아이들이 나라의 미래이기에 바르게 성장, 발달 하는데 도움을 주고 싶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 어려운 환경속의 아이들, 또는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사랑을 많이 나눠주고 싶고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다행이도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기에 실습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해 아동복지에 대하여 배우고 아이들에게 사랑을 실천할 것이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는 실습을 통한 현장 능력 향상이다. 사회복지사라는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실습이 필수이며, 실습이 이론으로 배워도 배울 수 없는 현장에서의 기술들을 습득하여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첫 발걸음이라고 생각한다. O O O은(는) 지역 아동센터에서 현장을 체험하며 사회복지사로서 실무에 적합한 일들을 빠르게 습득하여 나중에 사회복지사로 근무를 시작할 때 실수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경험들을 모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실습에 참여할 것이다. 또한 실습을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고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가며 능력을 갖추는데 최선을 다 할 것이다. 이러한 모든 경험들을 쌓아 보육교사 뿐 아니라 사회복지사로서의 또 다른 미래를 계획해보고자 한다.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은 이론으로만 배웠던 것들을 바탕으로 실제 현장에서 실습을 임하며 실무지식을 습득하고, 아동을 대하는 자세와 실습을 통한 성취감, 대인관계 아동들과의 소통 등을 통하여 미래에 사회복지사로서 나아갈 방향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O O O의 강점은 대화 경청 능력으로, 타인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고 이야기 들어주는 것을 좋아한다. 약점은 마음이 약하다는 것과 실제 현장에서 도움이 필요한 분들의 어려움을 본다면 감정이입이 먼저 되어 당황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이다. 취미는 드라마 재방보기, 둘레길 걷기, 바이크 뒤에 타기이며, 특기는 대화 들어주기, 청소하기이다.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은 배우려는 자세로 성실히 임하고자 하니 잘 가르쳐주시고 잘 부탁드리겠다는 것이다.


1.2. 기관명

O O O 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만 18세 미만의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보호, 교육, 문화, 정서, 지역사회연계 등의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시설이 위치한 지역은 빌라와 다세대 주택이 밀집된 열악한 환경의 지역으로, 저소득층, 다문화 가정, 한부모 가정 등의 아동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 안전교육, 위생건강관리, 학습지도, 문화체험활동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후원 및 자원봉사 활동을 펼치며, 가정과 지역사회의 협력 하에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아동들의 욕구와 문제를 반영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기관이다.


1.3. 실습기간

실습생으로서 실습기간은 2023년 8월 5일부터 2023년 9월 28일까지이다. 이 기간 동안 실습생은 실습 기관 내 환경정리와 청소 업무를 수행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어르신들을 돌보고 정서적인 지지를 제공하였다. 또한 실습생은 요양 업무 보조를 통해 실무 능력을 기르고자 노력하였으며, 교육에 참여하여 지식을 함양시키는 데에도 주력하였다.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다양한 유형의 어르신들을 대하면서 전문성을 쌓고 성장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었다. 실습생은 실습기간 내내 어르신들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표정에서 喜色이 엿보여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실습생은 남은 실습기간 동안 더욱 열심히 실습에 임하여 어르신들에게 작은 기쁨을 선물하고자 한다.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어르신들을 대하며 최선을 다하였다. 실습 초반에는 서툴렀지만 점차 실력이 향상되어 감에 따라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실습생은 실습기간 중 겪었던 어려움을 극복하고 전문성을 쌓아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추고자 한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설립 목적과 변천사, 운영 방식 등을 이해할 수 있었고,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어르신들의 정서적 안녕을 위한 노력이 인상 깊었으며, 이를 본받아 실습생 또한 어르신들을 진심으로 대하고자 노력하였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이 지속적으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과 프로그램이 구체화되기를 바란다.


1.4. 실습지도자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을 성실히 지도하여 실습생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습생이 실습 기간 동안 기관의 사업, 운영, 서비스 내용 등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과 현장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실습생이 실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피드백과 격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실습생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실습생이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실습생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실습생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있으며, 실습생이 실습을 통해 보람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1.5. 실습평가일

실습기간 중 실습생과 실습지도자가 실습 내용과 실습생의 수행 정도를 평가하고 향후 과제를 점검하는 시간이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의 전반적인 실습수행 능력과 태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실습생은 자신의 실습 과정을 돌아보고 실습목표의 달성 정도와 부족한 점을 면밀히 점검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향후 보완해야 할 점을 파악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실습생과 실습지도자 간의 상호 평가와 피드백은 실습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실습평가일은 실습생의 성장을 위한 기회이자 실습지도자와의 소통의 장으로서 의미가 크다. 실습생은 성실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실습평가에 임해야 하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1.6. 실습지도교수

실습을 위해 정기적으로 실습생을 방문하여 실습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실습과 관련된 전반적인 지도를 수행한다. 실습생의 실습 내용 및 활동을 확인하고 평가한다. 실습생이 겪는 어려움이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실습 목표 달성을 위한 조언과 피드백을 제공하며, 실습지도에 있어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한다. 실습생 개인의 특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맞춤형 지도를 실시하고, 실습 역량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한다. 실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며, 향후 실습 운영 및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 실습생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도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실습지도교수는 실습생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민을 경청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등 실습생을 지원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2.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2.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의 요약

실습생중간평가서

실습생명 O O O
기관명 O O O
실습기간 2023.08.05.~2023.09.28.
실습지도자 O O O
실습평가일
실습지도교수 O O O

실습생은 실습 기관 내 환경정리도 함으로써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썼다.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어떠한 식으로 요양원에서는 프로그램이 진행되는지 알 수 있었다. 다양한 유형의 어르신들을 대하면서 정서적 지지를 해주었고 요양 업무 보조를 함으로써 조금이나마 업무에 틀을 익힐 수 있었다. 교육에도 참여하여 지식을 함양시키는 데 주력하기도 했다.

일부 어르신들 중에는 돌발 행동을 보이시는 분들도 계셨지만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감사해하시면서 지원해드린 서비스를 잘 활용하셨다. 표정에서 즐거워하시는 게 느껴져서 실습생이지만 보람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실습 기간 동안 실습생이지만 어르신들에게 작은 기쁨을 드리고자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나의 가족이라는 생각으로 임함으로써 서비스 질을 높여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를 위해 집중해서 실습하고 역량을 키울 계획이다.

요양원 어르신들은 말동무를 필요로 하시고 정을 나누기를 희망하는 것이 눈에 보여서 최대한 우리 가족이라는 생각으로 보조 실습을 하였다. 조금은 서투른 면도 있었지만 갈수록 저의 실력도 점차 향상되는 것을 보고 보람을 느껴 더 열심히 임하려고 했었던 것 같다. 기회는 다시 오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모든 순간 열심히 최선을 다해 임하려 했다.

실습을 하면서 그저 몸만 움직이는 게 아닌 마음까지도 그들을 향해 있어야 진심어린 행동이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추후 이를 직업으로 선택할 때에는 더욱 진심을 다해 마음의 중심을 어르신들에게 두고 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직접 실습을 하면서 조금이나마 하는 일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틀을 알 수 있어서 의미 있었다.

노인복지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 외에도 실질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기술이나 대화 스킬 등을 좀 더 익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 실무 경험을 많이 쌓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첫 경험이다 보니 처음에 적응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이내 적응을 할 수 있었고 마음이 갈 수 있었다. 서툰 것도 없지 않아서 나름대로 노력을 하려고 했었던 부분이 있었는데 마음처럼 쉽게 되지 않아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어르신들을 대할 때 변수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시는 데 주력하고 계시다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어르신들을 위한 서비스, 프로그램을 다양하고 구체화함으로써 그들뿐 아니라 가족들에게까지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를 고대해봅니다.


2.2. 평가

실습생중간평가서 중 '2.2. 평가'만 작성하겠습니다.

일부 어르신들 중에는 돌발적인 행동을 보이시는 분들도 계셨지만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감사해하시며 지원해드린 서비스를 잘 활용하셨다. 어르신들의 표정에서 즐거워하시는 모습이 느껴져서 실습생이지만 보람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2.3. 앞으로의 계획

실습을 하면서 여러 가지 시사점을 얻었다. 먼저, 아동복지 현장에서는 단순히 지식과 이론만으로는 부족하며 실제 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현장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천의 차이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고, 실습생으로서 제한적이나마 아동들과의 소통과 교류를 통해 그들의 욕구와 필요를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둘째,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이를테면 아동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 상황 판단력과 문제 해결 능력, 아동의 특성을 고려한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자질들은 이론 수업만으로는 습득하기 어려우며 실제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셋째, 아동복지 실천에 있어서는 단순히 아동 개인에 대한 개입뿐만 아니라 가족,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실습을 통해 아동복지시설이 아동뿐만 아니라 가족에 대한 상담과 지원, 지역사회 자원 연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로서는 이러한 통합적 접근 방식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넷째, 아동복지 분야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와 더불어 관련 정책과 제도의 지속적인 발전이 필요하다는 점을 깨달았다. 실습을 통해 접한 아동들의 열악한 가정 환경과 다양한 문제에 비해 아직 충분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 안타까웠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로서 아동복지 분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사로서의 윤리의식과 가치관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다. 실습을 통해 만난 아동들의 다양한 문제와 요구 사항 앞에서, 전문가로서의 역할과 책임감을...


참고 자료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이해와 실제」, 저자-이외승 외, 출판사-동문사, 2017년) 한국 아동복지정책의 통합적 분석. 양정하. 한국아동교육학회. 201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