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개론 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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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개론 요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학개론 요점

2. 미군정기의 간호
2.1. 간호사업국의 설치와 활동
2.2. 조선간호협회 발기

3. 대한민국 정부 수립기의 간호(1948~1950)
3.1. 간호사업 행정조직의 변화
3.2. 군 간호단 창설과 활동
3.3. 간호사 검정고시제도 폐지
3.4. 대한간호협회로의 명칭 변경과 ICN 가입

4. 한국전쟁과 이후의 간호
4.1. 전쟁시기의 간호
4.2. 전쟁 복구기의 간호

5. 1960~70년대의 간호
5.1. 간호관련 제도 및 조직의 발전
5.2. 간호교육제도의 발전
5.3. 간호사의 해외 진출과 영향

6. 1980~90년대의 간호
6.1. 간호사 관련제도의 변화
6.2. 간호조직의 발전
6.3. 간호교육과 학술의 발전
6.4. 병원간호실무의 발전

7. 2000년 이후의 간호
7.1. 간호 관련제도의 발전
7.2. 간호조직의 발전
7.3. 간호교육의 발전
7.4. 학술적 발전
7.5. 간호실무의 발전
7.6. 간호사의 전문직으로서의 위상 확립

8. 간호윤리와 이론
8.1. 간호윤리의 개념
8.2. 간호윤리
8.3. 생명윤리학과 윤리적 의사결정

9. 간호윤리의 원칙과 규칙
9.1. 간호윤리의 원칙
9.2. 간호윤리의 규칙

10. 간호사 윤리강령
10.1. 간호사전문직과 윤리강령
10.2. 한국간호사 윤리선언
10.3. 한국간호사 윤리강령
10.4. 한국간호사 윤리강령 및 해설
10.5. 한국간호사 윤리지침
10.6. 국제 간호사 윤리강령
10.7. 윤리강령의 유용성과 한계
10.8. 연구윤리와 환자의 권리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학개론 요점

간호는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여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다. 간호는 실제적이고 잠재적인 건강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다. 간호사는 환자의 간호요구에 대한 관찰, 자료수집, 간호판단 및 요양을 위한 간호를 제공하고,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의 지도하에 시행하는 진료의 보조, 간호요구자에 대한 교육·상담 및 건강증진을 위한 활동의 기획과 수행, 그 밖의 보건활동을 담당한다. 간호사는 직접 간호제공자, 행정가, 교육자, 연구자, 창업가, 군간호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간호는 인간, 건강, 환경 등의 개념을 포함하며, 인간을 전인적이고 독특한 존재로 보고 대상자의 자율성을 존중하며, 질병-안녕 연속선상에서 최선의 건강상태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간호사는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까지 대상으로 하며, 환경관리를 통해 대상자의 기본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생명력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간호이론가인 나이팅게일은 간호를 자연적인 치료과정이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 하였고, 헨더슨은 간호사의 역할을 대상자가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 하였다. 또한 간호는 대상자의 돌봄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활동으로, 나아가 인간 존재론적 특성, 도덕적 규범, 정서상태, 대인관계, 간호중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된다. 전문직으로서 간호는 체계적인 이론, 자율성, 이타주의, 신뢰, 직업문화, 법적 지위 등의 특성을 갖는다. 간호 전문직의 발전을 위해서는 간호사의 전문성 개발, 근거기반 실무, 정책 참여, 관리기술 개발, 스트레스 관리 등이 필요하다.


2. 미군정기의 간호
2.1. 간호사업국의 설치와 활동

1945년 보건후생부 내에 간호사업국이 설치되었다. 간호사업국은 최초의 중앙 정부 행정 조직 내의 간호사업을 위한 독립적 체제로, 간호사업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간호사업국에서는 간호사업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간호사업을 심의하고 의결하였다. 간호사업국의 주요 사업으로는 전국 간호교육의 교과과정 제정, 간호학교 입학자격 및 교육연한 기준 마련, 전국 간호학교 심사 및 인가, 전국 간호사 및 조산사 면허 중앙화, 검정고시제도 폐지, 전국에 간호단체 조직 권장 등이 있었다. 또한 각 도에서 보건사업을 실시하기 위한 보건간호사 양성을 위한 강습을 서울대학교에서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35명의 보건간호사가 배출되어 각 시·도 보건기관에 배치되어 전염병 예방 및 관리, 아동복지사업, 가정방문간호 등 보건간호의 선구자로서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 밖에도 간호사의 복장을 현대 간호에 맞는 유니폼으로 변경하고, 개업 조산사들을 대상으로 한 3개월 과정의 현대 조산교육을 제공하는 등 간호사업국의 다양한 활동이 있었다.


2.2. 조선간호협회 발기

1946년 9월 간호사업국 주최로 서울시 종합병원 및 간호교육기관을 합한 15개 단체들의 대표들이 모여 회원자격을 일원화시킨 새로운 조선간호협회의 발기 결의를 하였다. 이어 11월 11일 명동 천주교회의 구내 강당에서 한국인 간호사만으로 구성된 조선간호협회 제1회 정기총회를 개최하였으며, 초대회장으로 손옥순(홍옥순)이 선출되었다. 또한 일제 강점기 '조선간호부회'라는 명칭에서 '부'를 삭제함으로써 협회가 사회의 공익단체로서의 면모를 갖추려는 의도를 반영하였다.


3. 대한민국 정부 수립기의 간호(1948~1950)
3.1. 간호사업 행정조직의 변화

1945년 보건후생부 내에 간호사업국이 설치되었다. 이는 간호사업을 위한 최초의 중앙 정부 행정 조직 내의 독립적 체제로, 간호사업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었다. 간호사업국에서는 간호사업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간호사업을 심의하고 의결하였으며, 전국 간호교육과정과 간호학교 인가, 간호사 및 조산사 면허의 중앙화, 검정고시 제도의 폐지, 전국 간호단체 조직 촉진 등의 활동을 전개하였다.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출범 이후 간호사업국은 보건후생부에서 보건국과 후생국으로 축소되었고, 1949년 사회부의 보건국으로 이관되었다가 보건부로 독립하였다. 이와 같이 간호사업 행정조직이 변화를 겪었으며, 이는 간호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독립적으로 체계화하고자 하는 정부 차원의 노력이었다고 볼 수 있다.


3.2. 군 간호단 창설과 활동

1948년 8월 육군 간호장교단이 창설되었다. 간호장교는 민간 종합병원 간호사 중에서 지원자를 모집하여 선발하였다. 창설식과 동시에 31명의 간호사를 소위로 임관하였다. 한국전쟁 및 월남전에서 간호장교단은 활발한 간호활동을 시행하였다.

군 간호 인력을 충당하기 위하여 민간 간호교육기관에 위탁교육제도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간호장교 인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3.3. 간호사 검정고시제도 폐지

정규교육을 받지 않고 독학과 견습으로 간호를 습득한 자에게 시험을 통해 면허를 주는 간호사 검정고시제도는 1948년까지 3년 이상 간호 경력자에게 시험 응시 기회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1949년 간호사와 조산사의 자격검정시험이 폐지되었다. 이는 대한간호협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전쟁으로 인한 간호 인력 부족이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이루어졌다. 검정고시제도는 6·25 이후 일시적으로 다시 복구되었지만, 1962년 의료법이 개정되면서 완전히 폐지되었다. 검정고시제도 폐지는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사 자격 강화와 간호의 전문화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3.4. 대한간호협회로의 명칭 변경과 ICN 가입

1948년 조선간호협회의 명칭이 대한간호협회로 변경되었다. 이는 협회가 사회의 공익단체로서의 면모를 갖추려는 의도를 반영한 것이다. 1947년 미국 애틀랜타에서 열린 국제간호협의회(ICN) 대표자 회의에서 대한간호협회는 국제간호협의회와 첫 접촉을 가졌다. 1949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개최된 제9차 국제간호협의회 총회에서 대한간호협회는 정회원으로 등록되었다. 1953년 제10회 총회에 정회원권을 가지고 처음으로 참석하였다. 대한간호협회의 국제간호협의회 가입은 국내 간호사업이 국제적으로 공인받았음을 의미하며, 간호사업이 국제 조직과의 교류를 통해 발전할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된 것이다.


4. 한국전쟁과 이후의 간호
4.1. 전쟁시기의 간호

전쟁으로 인한 피해와 혼란은 한국정부와 일반 대중에게 간호사업의 필요성을 인식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간호사업과는 정부의 피난에 따라 부산에서 업무를 진행하였으며, 간호사업과장은 김온순이었다. 또한 16개 민주주의 국가가 한국전에 참전하면서 간호사들도 협조자로서 많은 활약을 하였다.

1951년에 '국민의료법(법률 221호)'이 발표되었다. 이에 따라 '간호부', '산파'의 명칭이 '간호원', '조산원'으로 개정되었고, 간호원 면허는 소관 장관이 지정한 학교를 졸업한 자와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로 규정되었다. 또한 정규교육을 받은 자 외에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에게도 면허를 부여하도록 하여 1949년 폐지되었던 검정시험제도가 부활하였다.

전쟁은 간호사들의 희생을 초래하였고, 대부분의 간호교육기관이 폐교되었다. 다만 서울의대부속 간호학교, 세브란스 간호학교, 적십자 간호학교, 위생 간호학교는 운영되었다. 전쟁을 통해 간호사업의 필요성이 인식되었으며, 간호사들의 단결된 활동으로 전문 간호직업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4.2. 전쟁 복구기의 간호

전쟁으로 인해 대부분의 간호교육기관이 폐교되었으나, 서울의대부속 간호학교, 세브란스 간호학교, 적십자 간호학교, 위생 간호학교는 운영을 계속했다. 전쟁을 통하여 간호사업의 필요성이 인식되었으며, 간호사들의 단결된 활동으로 전문 간호직업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간호교육 분야에서는 한국전쟁 종료 후 외국의 여러 단체에서 한국의 간호교육기관 재건을 위해 지원을 하였다. 1953년부터 한미재단은 간호교육용 비품·실습재료를 전국의 17개 간호학교에 기증하고 간호학 교재 출판을 위한 기금을 지원하였다. 미국 미네소타 대학교 간호학과는 서울대학교 간호학과 건물, 간호사 기숙사 건축을 협조하였고,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는 한국 정부와 협정을 맺어 국립 중앙의료원을 설립하고 국립의료원 간호학교 설치를 지원하였다. 또한 외국의 개신교 선교회와 가톨릭계에서도 간호학교 건물 및 운영을 지원하였다.

대한간호협회는 1953년 부산에서 연차 총회를 개최하여 133회 나이팅게일 탄생 기념식과 함께 간호교육 수준 향상, 간호원 자격시험 폐지, ICN 대표 파견, 간호원 대우 개선 등을 논의하였다. 또한 1953년 7월 협회의 공식 잡지인 [대한간호]를 발간하여 일반 간호사의 수양증진, 간호사업과 일반사회와의 관련성 밀접화, 세계 여러 나라간의 의료 및 간호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후 1954년부터 1957년까지 전국 간호학생 간호술 대회를 개최하여 간호학생들의 연구심을 높이고자 하였다.

1957년에는 이효정 간호과장이 국제적십자사가 수여하는 나이팅게일기장을 수상하여, 전쟁 시기와 복구 과정에서의 간호사들의 헌신적인 노력을 인정받게 되었다.


5. 1960~70년대의 간호
5.1. 간호관련 제도 및 조직의 발전

간호관련 제도 및 조직의 발전이다. 1960년대 의료법과 간호사 면허와 관련된 변화가 있었다. 1962년 간호사 면허와 관련하여 간호사 국가시험 응시 자격이 간호교육 후 면허 취득에서 시험 합격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조산사 면허 제도가 신설되었다. 1973년 의료법 개정으로 간호사 자격이 보건간호사, 마취간호사, 정신간호사 등으로 세분화되었고, 간호조무사 제도가 도...


참고 자료

고명숙 외, ⌜간호학개론(2019)⌟,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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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선, “내외과 임상전문간호사의 역할과 전망”, ⌜대한간호 제 35권 제 4호 (96. 9 ․ 10월호) 통권 187호⌟, 연세대학교, 1996, P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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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공봉 외 2인, “작업치료사의 생명윤리의식에 관한 조사연구”,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 Therapy, 26(3), 69-78⌟, 강원대학교, 2018, P70.
O. F. 볼노브, ⌜실존철학이란 무엇인가 : 서문문고 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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