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개요
1.1. 실습기관 소개
○○장애인복지관은 장애인들의 재활과 자립, 사회통합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기관은 1990년에 설립되어 30여 년의 운영 역사를 가지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주간보호센터, 직업재활센터,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장애인들의 자립생활과 사회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이용자의 개별적인 특성과 욕구를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기관은 장애인의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장애인복지관은 장애인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기관 중 하나이다.
1.2. 실습 목적 및 목표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과 적합성을 살펴보고, 이론과 실천 사이의 연계를 도모하여 전문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실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세와 분야와의 적합성을 알아보려 한다. 실습 자세에 있어 성실성 즉, 지각, 조퇴, 결석 없이 실습을 진행하고, 매일 실습일지를 작성하여 슈퍼비전을 받으며, 과제물을 기한 내에 제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둘째, ○○복지관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지역사회에 어떠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지 이해하고자 한다. 실습을 통해 진행되는 ○○복지관의 사업에 대한 교육을 받음으로써 기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실습생으로서 현장에 나가기 전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로 적용해보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분야에 대한 적합성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하며, 실습 기관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2. 실습 내용 및 역할
2.1. 실습 수행 내용 요약
실습기간 동안 발달장애인 훈련생들의 집중력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발달장애인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실습생이 직접 시범을 보이고 옆에서 지도하며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발달장애인 훈련생들이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 또한 기관의 전반적인 프로그램과 주요 서비스에 대해 이해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재가 방문을 통해 지역사회 내 장애인과 그들의 삶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실습생은 방과 후 교실에 참여하여 장애아동들의 프로그램 진행을 보조하고 관찰하면서 관찰일지를 작성하는 등 실습에 적극적으로 임하였다.
실습을 통해 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장애인복지시설의 전반적인 운영과 프로그램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발달장애인과의 상호작용과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하면서 실습생 자신의 전문성과 성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행정 업무나 기관의 정책, 절차 등에 대한 경험이 부족했던 점은 아쉬웠다. 전반적으로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유의미한 경험이었다고 할 수 있다.
2.2. 실습을 통한 학습 내용
실습을 통해 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가 생기고, 발달장애인을 대하는 행동이나 언어 등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게 되었다. 실습기관의 전반적인 프로그램과 주요 서비스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발달장애인 훈련생들의 각 행동특성, 생활습관, 성격 등을 파악하고 기억하려 노력하며 훈련생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점차 훈련생들과 라포 형성을 하며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었고, 프로그램에 대해 각 훈련생마다 지도하는 방법도 알게 되었다. 이를 통해 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향상할 수 있었다.
3. 실습 목표 달성 평가
3.1. 실습 목표 설정의 적절성
실습 목표는 구체적이고 적절하게 설정되었다.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인을 강점관점에서 이해하는 능력을 증진하는 것이다. 둘째, 예비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다. 셋째, 기관의 전반적인 프로그램과 주요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다. 넷째, 발달장애인과 관계 형성 및 프로그램별, 상황별 지도 능력을 증진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들은 실습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역량과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실천 기술 향상, 기관 정보 및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 습득,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 등은 사회복지 현장실습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역량들이다. 따라서 이러한 목표 설정은 실습을 통해 실습생이 달성해야 할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각 목표별 달성 정도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지표들이 잘 마련되어 있다. 예를 들어 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 증진은 강점관점 적용, 발달장애인에 대한 전문적 이해 증진은 행동특성 파악과 프로그램 지도 능력 향상 등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 전반에 걸친 체계적인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종합적으로 이 실습의 목표 설정은 실습생의 역량 향상과 전문성 제고에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실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균형 잡힌 평가가 가능하며, 실습생의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3.2. 실습 목표 달성 정도
실습을 통해 첫 번째로 설정한 목표는 발달장애인을 강점관점에서 이해하는 능력을 증진하는 것이다. 실습 기간 동안 발달장애인 훈련생들을 관찰하며 각 훈련생마다의 강점을 찾으려 노력하였고, 강점관점에서 이해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두 번째 목표는 예비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었다. 발달장애인 훈련생들과 시간을 보내면서 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고, 발달장애인을 대하는 행동과 언어에 대해서도 숙지하게 되었다. 세 번째 목표는 기관의 전반적인 프로그램과 주요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었는데, 직접 프로그램을 지도하고 직업기초기능훈련과 직업훈련을 기획하고 진행하면서 기관의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크게 향상되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목표는 발달장애인과의 관계 형성 및 프로그램별, 상황별 지도 능력을 증진하는 것이었다. 발달장애인 훈련생들의 행동특성, 생활습관, 성격 등을 파악하고 이해하려 노력하면서 훈련생들과의 라포 형성과 프로그램 지도 능력이 향상되었다. 전반적으로 실습 목표는 평균 90% 가량 달성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처음에는 장애인복지 분야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여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속적인 노력과 지도를 통해 실습 목표를 대부분 성취할 수 있었다.
4. 서비스 실천과정 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