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리더십은 리더와 구성원이 함께 이루어야 할 공동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 상호작용이다. 이는 리더십이 일방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거나 강제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님을 말한다. 리더십을 통해 질 높은 간호서비스 제공이라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간호 관리자는 리더십을 상황에 맞게 적절히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현대 사회에서 리더십은 전문 영역인 동시에 일반 대중의 관심이 높은 주제이며, 간호학을 배우는 학생으로서 리더십의 유형을 이해하고 간호현장에서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리더십에 대해 깊이 탐구해볼 수 있다.
2. 리더십의 원리와 유형
2.1. 리더십의 개념 및 정의
리더십은 리더와 구성원이 함께 이루어야 할 공동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 상호작용이다. 리더십에서는 리더가 일방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거나 강제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리더와 구성원이 상호작용하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려 한다. 리더십은 조직의 유효성을 높이고 구성원들의 동기를 유발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다. 하지만 리더십에 대한 개념적 접근은 수없이 많으며, 리더 개인의 특성, 상대방에 대한 영향력, 상호작용의 패턴, 역할관계, 직위획득, 지각된 영향력의 합법성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되고 있다.
대표적인 선행 연구자들의 리더십 정의를 살펴보면, Stogdill은 리더십을 "기대와 상호작용 속에서 조직을 주도하고 유지하는 것"이라고 하였고, Szilagyi와 Wallace는 "어떤 목표달성을 위해 인간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둘 혹은 그 이상의 사람 사이의 관계에 관련된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Koontz 등은 "집단의 목표달성을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주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즉, 리더십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리더가 구성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2. 리더십의 유형
2.2.1.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리더십 현상의 초점을 리더 개인에 두며, 리더의 뛰어난 개인적 특성이 리더십의 지위와 기능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리더의 개인적 특성이나 자질을 강조한다. 예컨대 Urwick은 다른 사람들이 스스로 마음이 끌리거나 매혹되어 그 지도를 받고 싶어하는 지도자 개인이 갖는 행동의 자질이 리더십이라고 하였다. 그가 보기에 넬슨 제독이 갖고 있는 용기, 마음의 유연성, 지식과 성실의 네 가지 성질이 전형적인 리더십의 자질이다. Tead는 리더의 이상적 자질로 체력과 지구력, 목적의식과 지도력, 열의, 사교성, 성실, 기술적 숙련, 결단력, 지능, 학습기술, 신념 등을 들었다. Stogdill은 능력, 업적, 책임감, 참가태도, 지위 등을 리더의 특성으로 제시하였다. Hersey와 Blanchard는 이러한 천부적 특성이 조직이 직면하는 상황과는 무관하게 리더에게 필요하다고 보았고, 리더의 선택과 평가 기준을 이에 두었다. Davis는 지능, 사회적 성숙도, 외적 동기부여와 추진력, 인간관계와 태도 등을 중요한 특성으로 제시하였고, Bernard는 박력, 지구력, 설득력, 책임감, 지적능력 등을 들었다. 그러나 Jennings는 과거 50년간의 연구가 리더와 비리더를 구분 짓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특성이나 자질을 찾아내지 못했다고 결론 지었다. 또한 Wall과 Hawkins는 전형적인 리더의 자질을 찾기 위한 100년간의 연구 결과, 성공적인 리더십에 대한 어떠한 결정요소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Yukl은 특성이론이 리더의 공통적인 특성을 확인하고 측정하기 어렵고, 성공적인 리더십과 리더의 특성 간 연관성이 미흡하다는 점을 문제점으로 지적하였다. 특성이론의 한계가 나타난 이유는 첫째, 상황요인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고, 둘째, 개인의 특성에만 초점을 맞추어 실제 리더십 상황에서 어떻게 하는지를 밝혀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관성 있는 발견 사실들이 축적되었고, 리더행동 규명에 일정 부분 기여한 것도 사실이다.
2.2.2. 행동이론
리더십에 관한 연구는 과거에는 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