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어교육 결정적 시기 생각 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영어교육의 결정적 시기
1.2.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
1.3.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결정적 시기 논의
2. 본론
2.1. 영어교육의 결정적 시기
2.1.1. 언어발달의 기초 재료 형성 시기
2.1.2. 본격적인 언어습득 시기
2.1.3. 제2언어 습득 연구 결과
2.2. 영어교육 결정적 시기의 중요성
2.2.1. 뇌 신경적 요인과 언어 습득 능력
2.2.2. 결정적 시기 이후 언어 습득의 어려움
2.3. 효과적인 영어교육 방법
2.3.1. 언어발달을 위한 긍정적 상호작용
2.3.2. 언어지능 향상을 위한 교육 전략
3. 결론
3.1. 결정적 시기에 대한 이해와 활용의 중요성
3.2. 영어교육에 있어 개인차와 예외적 상황에 대한 고려
3.3.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영어교육의 결정적 시기
영어교육의 결정적 시기는 인간의 전반적인 발달과도 밀접하게 연관된다. 인간의 언어발달은 태어나자마자 시작되며 영유아기에 언어 사용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보이게 된다. 이러한 기초적인 언어 재료를 바탕으로 6세~10세 사이에 집중적으로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까지가 언어발달의 최적기라고 할 수 있다.
영어와 같은 제2언어 습득에 있어서도 10세 이전이 결정적 시기로 알려져 있다. 10세 이전의 집단에서는 85%가 원어민과 구분되지 않는 발음 능력을 보인 반면, 16세 이상의 집단에서는 이러한 비율이 8%에 불과하였다. 이처럼 제2언어 습득, 특히 발음 영역에서 10세를 전후로 한 결정적 시기가 존재한다. 물론 영어교육의 다른 영역인 문법, 독해 등에서는 결정적 시기가 다를 수 있다.
결정적 시기가 중요한 이유는 나이가 들수록 뇌의 유연성이 감소하고 두뇌 편중화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사춘기 이후에는 언어 습득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게 되므로, 10세 이전의 결정적 시기에 영어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개인의 노력과 환경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 보다 효과적인 영어 습득이 가능하다.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위해서는 영유아기와 아동기 초기에 언어발달의 기초가 되는 요소들을 충실히 다져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 사용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축적하고, 아동의 흥미와 동기를 이끌어내어 언어지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볼 때, 영어교육에 있어서도 결정적 시기가 존재한다. 물론 예외적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10세 이전이 언어습득에 있어 최적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어교육 계획 시 이러한 결정적 시기를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1.2.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
한국에서는 만 1세 이하 아이의 26.5%, 만 4세 아이의 43.9%, 유치원에 입학하는 만 5세 아이의 76.1%가 영어, 한글 등 문자 교육을 받고 있다. 글을 빠르게 배우는 아이가 영특한 아이라는 믿음이 대중적으로 널리 퍼져있기 때문이다. 두 살밖에 안된 아이가 한글을 깨우쳐 독서를 하기 시작했다거나 4살 밖에 안된 아이가 한글을 쓰기 시작했다는 이야기가 들리고 있다. 이에 따라 본인의 아이가 남의 아이들에 비하여 뒤떨어질까봐 초조해하고 불안해하는 부모들이 많아지고 있다. 영유아 교육 학원들은 독서 능력을 조기에 키워줘야 미래의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주장하면서 부모들의 경쟁심과 조바심을 이용하여 이들을 유인하고 있다. 이에 수많은 부모가 아동들을 '독서 영재'로 키우는 일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1.3.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결정적 시기 논의
사람은 태어나자마자 언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 울기에서부터 시작해 의사소통을 하며 생후 ...
참고 자료
이하원, 박희숙 <언어지도>, 창지사, 2016
김수임 <영유아 언어지도>, 창지사, 2016
김정완 <우리아이 언어지도>, 한국학술정보, 2009
박기표,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 가설, ENGLISH TEACHING vol.55, 한국영어교육학회, 2000, pp.179~200.
김정태, 영어습득 연령과 결정적 시기 가설, 인문학연구 제 7권, 2004, 인천대학교 인문학연구소, pp.229~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