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제왕절개분만은 산부의 복벽과 자궁벽을 절개하여 태아를 만출시키는 외과적 술법이다. 근래 제왕절개분만이 늘어나는 이유는 태아전자감시기의 확산 및 분만 중의 태아안녕에 대한 관심 증가, 마취 및 외과적 간호의 안전성 증가, 반복 수술의 증가, 고령산모의 비율 증가 등이다.
산부와 태아의 안녕이 위협받을 때와 이러한 위협이 분만지연으로 고조될 때, 질분만이 산부나 태아에게 위험이 있을 때 태아를 신속히 만출시킬 수 있다.
그러나 제왕절개분만은 부모역할 적응에 영향을 주고 질식분만에 비해 모성사망률이 2~4배 높으며 이환율이 증가한다. 또한 외과적 합병증인 출혈, 마취 부작용, 골반 또는 복부장기 상해, 감염 등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제왕절개분만의 개요와 적응증, 수술방법, 분만준비, 산욕부 건강사정, 그리고 간호과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2. 문헌고찰
2.1. 제왕절개분만의 개요
제왕절개분만은 산부의 복벽과 자궁벽을 절개하여 태아를 만출시키는 외과적 술법이다. 'Cesarean'이라는 용어는 라틴어 caedere에서 유래되었으며 영어의 '자르다(cut)'의 의미가 담겨있다. 제왕절개분만은 태아전자감시기의 확산, 분만 중 태아안녕에 대한 관심 증가, 마취 및 외과적 간호의 안전성 증가, 반복 수술의 증가, 35세 이상의 고령산모 비율 증가 등과 관련되어 그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산부와 태아의 안녕이 위협받을 때, 질분만이 산부나 태아에게 위험이 있을 때, 그리고 태아를 신속히 만출시킬 필요가 있을 때 제왕절개분만을 시행한다. 제왕절개분만은 출혈, 마취 부작용, 골반 또는 복부장기 상해, 감염 등의 외과적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2.2. 적응증
제왕절개분만은 산모와 태아의 안녕이 위협받을 때와 이러한 위협이 분만지연으로 고조될 때, 질분만이 산모나 태아에게 위험이 있을 때 태아를 신속히 만출시킬 수 있다. 아두골반불균형(CPD), 태위이상(횡위나 둔위), 자궁기능부전(비정상적 자궁수축, 자궁경부 개대 불능, 분만지연 등), 과거 제왕절개 분만, 과거 난산으로 인한 연조직 손상, 임신 합병증, 유도분만의 실패, 생식기의 음부포진 감염, 모체 당뇨병, 모체 합병증(심장질환, 고혈압, Rh 부적합증, 지능 이상, 이전 질식수술 등), 태반부전, 기타 고위험 산과적 요소 등이 제왕절개분만의 적응증이다. 또한 태아사망, 미숙아 등은 제왕절개분만의 금기증이다. 제왕절개분만은 산모와 태아의 안녕을 도모하고 생명을 보존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이다. []
2.3. 수술방법
재래식 제왕절개(classic type)는 복부 조직과 자궁체부를 수직으로 절개하여 태아와 태반을 만출시키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태반이 자궁경부를 감싸거나, 태아가 산도를 가로질러 수평으로 누워있거나, 태아가 매우 미숙하거나, 태아에게 선천적 결함이 있을 때, 또는 응급분만 시 태아만출을 보다 빠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을 사용한다. 하지만 자궁근육의 큰 혈관이 절단되므로 혈액손실이 증가하며 자궁근이 정중선 절개로 인해 허약해지므로 이후의 임신과 출산에서 자궁반흔이 파열될 위험이 높다.
자궁하부 제왕절개(low segment)는 복부조직 절개는 대부분 미용상 피부와 자궁하부를 가로절개한다. 복직근은 종위로 절개하고 자궁은 가장 얇은 부분인 자궁하부를 가로절개하는 방법으로 하부절개는 실혈량이 적고, 봉합이 용이하며 활동성이 적은 부위여서 다시 임신한다 해도 반흔이 적어 파열 가능성이 적으며, 수술 후 감염이 적고, 장폐색의 위험성과 유착이 감소된다. 태아만출은 분만 겸자나 진공흡인컵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자궁하부 절개는 복부 조직 절개는 대부분 미용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