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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 삶과 문화, 예술경영 내용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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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여성의 삶과 문화, 예술경영 내용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여성의 삶과 문화에 대한 개괄
1.2. 여성의 지위 변화와 정체성 전환
1.3. 현대 사회의 여성혐오 문제

2. 본론
2.1. 여성의 삶과 문화 교재 내용 요약
2.1.1. 딸에서 며느리로의 정체성 변화와 재산권
2.1.2. 21세기 한국사회의 여성혐오와 청년세대의 삶
2.2. 여성혐오 현상의 구체적 사례와 특징
2.2.1. 강남역 사건과 온라인 여성혐오 표현
2.2.2. n번방 사건과 디지털 성범죄의 확산
2.3. 개인적 삶과 연관된 여성혐오 경험
2.3.1. 며느리로서의 역할과 정체성 변화
2.3.2. 딸로서의 역할과 가족 관계

3. 결론
3.1. 여성의 삶과 문화에 대한 이해 제고
3.2. 여성혐오 해소를 위한 사회적 노력
3.3. 나의 삶에서 여성혐오 극복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여성의 삶과 문화에 대한 개괄

여성의 삶과 문화는 시대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과거 조선시대에는 결혼 후 여성이 남성의 집으로 들어가 며느리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17세기 무렵부터 여성의 지위가 변화하기 시작하여 여성이 남성의 집으로 들어가는 형태가 만들어졌다. 이에 따라 여성은 한 집안의 딸이 아닌 며느리로서의 정체성을 갖게 되었다. 오늘날에는 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하면서 유리천장도 여러 번 깨뜨렸지만, 남성들의 지위가 흔들리면서 여성혐오가 만연해지게 되었다. 온라인을 보면 여성혐오 발언을 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여성들이 남성들의 주장에 맞서 싸우면서 젠더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여성의 삶과 문화의 변화 속에서 여성의 지위와 정체성이 변화해왔으며, 현대 사회에서는 여성혐오라는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1.2. 여성의 지위 변화와 정체성 전환

조선 전기까지만 하더라도 여성들은 혼인을 하고 나서도 여전히 친정의 딸로서의 지위를 확고하게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재산을 상속받아 자녀들에게 물려줄 수 있었다. 그러나 17세기부터 여성들은 한 집안의 며느리로서 살아가게 되었다. 비록 시댁에서 며느리로 살게 되었지만, 여성들은 여전히 친정의 딸로서의 역할도 잊지 않았다.

오늘날에는 여성들이 집안에서 벗어나 다양한 사회활동을 하고 있다. 이는 여성의 지위가 상승되었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동시에 남성들의 기존 질서가 흔들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 인하여 여성들을 폄하하는 혐오적 시선이 많이 가해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젠더갈등이 매우 심각한 편으로, 여성혐오 표현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심각한 남녀갈등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혐오로 인하여 우리 사회가 피폐해지고 점점 원동력을 잃어갈 것이다.

여성의 지위는 시대에 따라 많이 변화해왔다. 조선 전기 여성들이 혼인을 해도 친정의 딸로서의 지위를 유지했던 것과는 달리, 17세기부터는 며느리로서의 정체성이 강조되었다. 오늘날에는 여성들이 사회 활동에 활발히 참여하며 지위가 상승했지만, 여성혐오와 같은 새로운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는 여성의 지위 변화와 정체성 전환이 단선적이지 않고 복합적인 과정이었음을 보여준다.


1.3. 현대 사회의 여성혐오 문제

최근 우리 사회에 만연해진 것 중 하나가 바로 '혐오'이다. 특히 2015년부터 여성 혐오에 대한 이야기가 대폭 늘어났다. 우리 사회에 혐오가 갑자기 생겨난 이유는 과도한 능력주의로 인하여 사람들이 불안감을 많이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위치가 흔들리기 시작하면 기존의 질서를 지키려고 한다. 여성혐오는 기존의 질서에서 설명할 수 없는 여성들의 행보를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남성 정체성이 흔들리는 행위가 된다. 이로 인하여 여성들이 혐오의 대상이 되었다.

신자유주의적인 측면에서 한국의 여성혐오를 살펴보자면 쾌락이나 자유를 위해 혐오를 정당하게 생각한다는 특징이 있다. 혐오적 표현은 편견을 타고 순식간에 사람들에게 전파된다. 한국사회에 만연해 있는 혐오적인 표현은 온라인 공간을 통해 퍼지고 있다. 오늘날 여성혐오를 말하는 남성들은 자신들의 우월성을 표출하기 보다는 피해를 받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들이 피해자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양성평등에 기인한다. 남성과 여성은 평등해야 하는데 한국사회가 남성에게 불리한 사회라는 것이다. 성평등 정책을 보면 남성에게 기회를 주지 않아 차별을 일으키고 있다며 역차별을 주장한다. 여성은 권리만 주장할 뿐 힘든 일을 남자에게만 떠맡기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논리로 인하여 여성혐오의 정당화가 입혀진다.

이러한 주장이 나오는 이유는 "남성들이 남성이라는 범주 안에서 균질적이고 동일한 집단을 보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는 것"에서 기인한다. 계급이나 섹슈얼리티, 인종, 국적에 따라서 남성이 겪은 위치와 경험이 다르다. 남성들의 혐오 표현은 여성을 적으로 만들어 남성동성사회 아래에 놓으려는 의도이다. 그래서 남성들 사이에 있는 계급적 차이를 은폐한다.

요즘에 여성혐오와 관련된 표현을 인터넷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뉴스 기사를 볼 때 댓글을 보면 이해하기 힘든 말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처음에는 이러한 표현이 가진 의미를 알지 못했으나 인터넷에 검색한 이후 여성혐오 표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201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이러한 얘기를 잘 보지 못했는데 요즘들어...


참고 자료

김하나(2022)『여성혐오로 고통받는 여성청소년을 위한 철학상담』, 한국상담대학교 대학원
백향숙(2017)『언론의 여성혐오 보도 프레임 연구』, 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
김민지, 미술 관계자가 전하는 전시 홍보 잘하는 방법, 경남도민일보, 2014.02.03.
https://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437511
문소영, 화가 된 박신양 "그림 팔 생각 없다"…관객 앞 그림 그리는 사연, 중앙일보, 2023.12.30.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18688#home
여성의삶과문화 교재 제 2장, 제 5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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