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 알다/모르다 ' 수업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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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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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 알다/모르다 ' 수업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줄 알다/모르다 ' 수업지도안
1.1. 해당 주제 수업의 필요성 및 이론적 배경
1.2. PBL 교수학습 전략을 적용한 1차시 분량의 교수학습지도안
1.2.1. 도입
1.2.2. 전개
1.2.3. 정리

2. 근로계약서 작성하기
2.1. 근로기준법의 개념 이해
2.2. 근로계약서 작성
2.3. 근로계약서 내 독소조항 파악

3. 부당대우 예방 및 대처
3.1. 부당대우 상황 인지 및 대처 방법
3.2. 도움받을 수 있는 기관 파악
3.3. 법적 구제절차 이해

4. 근로지 내 성희롱 예방
4.1. 근로지 내 성희롱의 개념 이해
4.2. 성희롱 사례 분석
4.3. 성희롱 대처 방법 학습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줄 알다/모르다 ' 수업지도안
1.1. 해당 주제 수업의 필요성 및 이론적 배경

일상생활에서 응급상황은 누구에게나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며, 이와 관련된 사망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응급상황은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는데 적절한 응급처치는 환자의 생명과 예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응급처치란 응급상황에 처한 사람에게 행해지는 기도 확보, 심장박동의 회복, 기타 생명의 위험이나 증상의 현저한 악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긴급히 필요로 하는 처치를 말한다. 응급환자발생 시 환자의 예후를 결정하는 부분은 최초 인지자의 대처방법이다. 대부분의 응급상황에서 최초인지자의 비율은 전문가보다는 일반인인 경우가 많으므로, 응급처치에 대해서는 모든 사람이 알아야 한다. 특히, 아동은 호기심이 많고 신체활동적인 놀이를 좋아하여 사고의 가능성이 높으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활동량이 많아지고 접촉하는 환경이 다양해지면서 외상성 질환에 많이 노출되고는 한다. 특히 우리나라 학생의 경우, 대부분의 일과를 학교에서 생활하게 되는 특성상 학교교육에서의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은 꽤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의 특성상, 지식이나 가치관 및 생활태도가 형성되므로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이나 가치관, 태도 등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면, 응급상황 대응능력 배양은 물론, 건강관리능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실제로 학교에서도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사고들이 예고도 없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지만 학생들은 아주 간단한 사고에 대한 응급처치법을 몰라 무방비 상태로 보건실로 오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부분을 교육으로 보완할 수 있다면, 더 나은 예후를 보장할 수 있을것이다. 또한 산업학회 학술연구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응급처치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응급상황을 직면하였을때 응급처치를 제대로 실시하지 못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교육요구는 심정지, 호흡곤란, 기도폐쇄등을 교육받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이론적인 내용 뿐만 아니라, 실제 상황 문제에서 아이들이 어떻게 처치할 수 있는지를 문제해결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결론적으로, 청소년기에 학교에서 실시하는 응급처치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외상상황에서 자신의 건강관리능력을 향상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함은 물론, 나아가 사회에서 응급상황을 마주하게 되었을 때,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그 필요성을 판단할 수 있다.


1.2. PBL 교수학습 전략을 적용한 1차시 분량의 교수학습지도안
1.2.1. 도입

선수학습 확인과 동기 유발
응급처치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응급처치와 관련된 자신의 지식을 점검한다. 올바른 상황 판단과 응급처치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학습할 수 있는 태도를 가진다.

학습목표 제시
정확한 응급처치의 필요성에 대해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주어진 응급상황에 대해 적절한 응급처치 방법을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예제 풀이와 개념 학습 및 적용
교사가 [생각해보기]를 해결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조별로 토의하며 주어진 외상상황에 대해 능동적으로 판단하고, 그에 대한 올바른 응급처치 방법을 논의한다.

문제 풀이와 피드백
학생들이 발표한 내용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고, 이번 차시에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 학생들은 자신 및 조원의 해결과정을 반추하며, 틀린 부분을 재학습한다.

평가와 차시 예고
Kahoo...


참고 자료

김진우 외(2007), 학교 보건교사의 응급처치에 관한 교육 필요성과 인식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 한국 스포츠 리서치 제 18권 제 5호
김윤신(2009), 일부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의 응급처치에 관한 지식 및 교육요구도,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술지
김보균 외(2013), 대학생들의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 지식 및 요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논문지
권유잔 외(2009),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응급상황 경험과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 및 교육요구도, 한국응급구조학회지
홍경용 외(2001), 중고등학생 응급처치 지식 수준에 관한 실태조사,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청년유니온,⌜나를 지키는 노동법⌟,한겨레출판, 2021
한국고용노동교육원 홈페이지 https://www.keli.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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