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자기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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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션과자기이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머리말
1.1. 이미지의 사전적 의미
1.2.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 소개

2. 패션 코디네이션의 개념
2.1. 코디네이션의 의의
2.2. 패션 코디네이터
2.3.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3.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
3.1. 로맨틱 이미지
3.2. 내추럴 이미지
3.3. 매니시 이미지
3.4. 클래식 & 엘레강스 이미지
3.5. 에스닉 이미지
3.6. 액티브 이미지
3.7. 아방가르드 이미지

4. 내가 지닌 개성에 알맞은 이미지 분석

5. 나의 이미지에 맞는 의복 코디네이션

6. 맺음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1.1. 이미지의 사전적 의미

이미지의 사전적 의미는 심상, 어떤 사물이나 사람에게서 받는 인상이다. 또한 이미지가 어원적으로 지니고 있는 의미론적 가변성 때문에, 단어에 어떤 속성을 부여하느냐에 따라 이미지에 대한 정의와 이해의 방식이 달라진다.


1.2.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 소개

패션은 개인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주요한 도구이다. 이미지에 따라 적절한 패션 코디네이션을 실천하면 자신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연출할 수 있다.

로맨틱 이미지는 20대 초반 젊은 여성에게 잘 어울리는 귀여우면서도 사랑스러운 이미지이다. 프릴, 레이스, 자수 장식 등의 디자인 포인트와 부드러운 질감의 꽃무늬나 민속풍 기하학 무늬, 화려하고 산뜻한 색상을 활용하여 연출할 수 있다.

내추럴 이미지는 편안한 실루엣과 가공되지 않은 천연소재를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패션이다. 무명, 모시, 면, 리넨 등의 전통적인 소재와 라인, 색상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표현하면 품위 있고 지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매니시 이미지는 자립심 강한 여성의 감성을 남성적인 재킷, 팬츠, 셔츠, 넥타이, 단화 등을 활용하여 표현한다. 1980년대의 강한 남성 이미지에서 벗어나 1990년대 이후에는 여성스러움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클래식 이미지는 시대를 초월하는 보편적 가치를 지닌 고전적이면서 전통적인 패션으로, 테일러드 슈트나 샤넬 슈트 등이 대표적이다. 엘레강스 이미지는 우아하고 단정하면서도 품위 있는 클래식 스타일로, 여성의 곡선미를 살리는 디자인과 레이스, 프릴, 리본 등의 장식으로 여성스러움을 표현한다.

에스닉 이미지는 유럽 외 각국의 민속 의상과 민족 고유의 염색, 직물, 패턴, 자수, 액세서리 등에서 영감을 얻어 표현한다. 오리엔탈리즘, 이그조틱, 트로피컬, 포클로어 분위기의 토속적이고 소박한 느낌의 디자인이 특징이다.

액티브 이미지는 기능성과 활동성을 강조한 스포츠웨어 스타일이다. 밝고 생동감 있는 모습을 연출하고자 하는 젊은 여성에게 적합하며, 스포티한 아이템이 일상복으로 활용되고 있다.

아방가르드 이미지는 실험적이고 전위적인 디자인으로, 상식을 초월할 정도로 기존 관념을 깨는 스타일이다. 극소수의 사람들이 즐겨 입지만, 최근 일반 브랜드에서도 아방가르드한 요소가 점차 나타나고 있다.


2. 패션 코디네이션의 개념
2.1. 코디네이션의 의의

코디네이션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오늘날 패션에 관한 의식은 지금까지의 획일적인 패션지향에서 개성화의 지향으로, 단품지향의 경향에서 토탈 코디네이션(total coordination)지향으로의 이행이 현저해지고 있다. 코디네이션(coordination)이란 용어는 영어의 「대등하게 함」, 「통합」, 「조정」,「종합」 등의 의미를 가진 단어로, 이 용어가 사용된 것은 1960∼1970년대부터이다. 특히 1973년 오일 쇼크이래로 소비자의 생활의식이나 구매형태가 「생활방위형」이나 중류의식에 의한 「보다 나은 생활의 질」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되면서 일반화된 말이다. 또한 1970년대 중반기 이후부터 성행한 캐주얼(casual)화의 경향이나 레이어드 룩(layered look)의 유행은 액세서리나 구두, 핸드백, 헤어스타일, 화장 등에 이르기까지의 토탈 코디네이션을 비롯하여 생활공간이나 생활양식(life style)과의 조화 등 코디네이션의 영역은 넓어지고 있다. 다시 말해 코디네이...


참고 자료

김은영, 「이미지 메이킹」, 김영사, 1991.
이순원 등 저, 「의생활계획과 경영」,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2.
김은영, 「이미지 메이킹」, 김영사, 1991.
이순원 등 저, 「의생활계획과 경영」,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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