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병실에 어딘지 알려주는 간호사 이에대한 윤리적 문제가 무엇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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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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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병실에 어딘지 알려주는 간호사 이에대한 윤리적 문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윤리적 딜레마의 의미

2. 윤리적 딜레마 사례
2.1. 활력징후 측정 거부
2.2. 사용한 물품 처리
2.3. 개인정보 공개 요청
2.4. 청소년 임신의 비밀 유지
2.5. 신체 보호대 적용

3. 딜레마 상황에서의 윤리적 의사결정
3.1. 가치, 되고자 하는 모습, 취해야 할 행동에 대한 고려
3.2. 무의미한 치료 중단을 위한 보호자 및 의사 설득

4.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대처 방안
4.1. 윤리적 지식 및 이해 함양
4.2. 개인 및 집단의 대처 기술 향상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윤리적 딜레마의 의미

윤리적 딜레마는 윤리나 도덕의 문제가 내포된 상황에서 만족스런 해결이 불가능해 보이는 어려운 문제 혹은 어떤 선택이나 상황이 동등하게 불만족스런 두 가지 중에서 결정해야 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간호사들은 직접적인 간호업무보다 오히려 윤리적 딜레마의 속성을 포함하는 대상자의 죽음, 대상자와 가족들의 요구, 협력자 및 관리자와의 갈등문제로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 간호사들은 임상에서 매일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면서 근무하고 있으나 확고한 해답이 없기 때문에 이를 회피하거나 무관심으로 흘려버리려는 경향이 있다. 또한 간호사 윤리강령이 있지만 딜레마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개별적, 관례적, 감정적 차원에서 대처하는 경향이 많다. 이러한 간호사들의 태도는 질적 간호제공에 영향을 미치고 간호전문직 발전에도 저해 요소가 된다. 따라서 간호사들은 윤리 도덕적인 문제와 관련된 지식과 이해로써 딜레마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하며 개인 및 집단의 적절한 인지적, 행동적 대처기술이 요구된다.


2. 윤리적 딜레마 사례
2.1. 활력징후 측정 거부

활력징후 측정을 거부한 환자에 대해 담당 간호사는 많은 고민에 빠졌다. 환자가 자신의 건강을 가장 잘 안다며 활력징후 측정을 거부하자, 간호사는 거짓으로 기록할지 아니면 원칙대로 할지 고민하였다. 간호사는 활력징후가 환자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지표라고 생각했기에, 환자의 거부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측정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환자가 화를 내며 거부하자 간호사는 "내가 융통성이 없나? 내가 이상한 거야? 내가 잘못한 상황인 건가?"라고 고민하였다. 결국 간호사는 환자의 건강을 위해 활력징후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고, 환자에게 정중하게 양해를 구하며 측정을 실시하였다. 이처럼 간호사는 환자의 요구와 자신의 전문직 책임 사이에서 윤리적 딜레마를 겪었지만, 환자의 건강이 최우선이라는 판단에 따라 활력징후 측정을 강행하였다. 이는 간호사가 윤리적 가치와 전문직 의무에 충실하려 노력한 모습으로 볼 수 있다.


2.2. 사용한 물품 처리

실습 시 트레이에 사용한 물품 처리와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는 다음과 같다.

실습 병동에서는 곡반이 부족하여 대신 트레이를 사용했다. 이때 학생 간호사인 나는 환자의 혈액이 묻은 소독솜과 주사침을 트레이 안에 넣어야 했다. 트레이는 청결 구역으로 깨끗한 물품만 넣어야 한다고 배웠기에 더러운 물품을 넣어야 한다는 것이 마음이 좋지 않았다. 깨끗한 물품들과 혈액이 묻은 소독솜이 닿는 것이 과연 적절한 것인지 계속 고민했다.

병동 내 타 간호사들도 곡반 없이 똑같은 방식으로 물품을 준비하는 것을 보면서, 이것이 병동의 관례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이렇게 환자의 혈액이 묻은 물품들이 계속해서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에 큰 우려가 들었다. 환자의 위생과 안전을 고려했을 때, 이것이 윤리적으로 허용되는 일인지 확신할 ...


참고 자료

김현경. (2003). 윤리적 딜레마 사례에 대한 간호사의 의사결정 분석. 간호행정학회지, 9(3), 459-480.
박현주, 김미예. (2004).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와 대처유형.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0(1), 75-83.
박명옥, 윤희장. (2016). 중환자실 간호사가 경험하는 윤리적 딜레마.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6(8), 8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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