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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적 자신이 경험한 놀이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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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어릴적 자신이 경험한 놀이문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누리과정에서의 놀이의 중요성
1.2.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필요성
1.3. 연구의 목적과 방법

2. 놀이 문화의 변화
2.1. 나의 어릴 적 놀이 경험
2.2. 요즘 아이들의 놀이 문화

3. 놀이 활성화 방안
3.1. 자유로운 놀이 선택과 주도
3.2. 이기고 지는 놀이 경험
3.3. 진정한 놀이의 즐거움 찾기
3.4. 놀이 환경 조성과 지도자 배치
3.5. 학습으로서의 놀이 지원

4. 결론 및 제언
4.1. 놀 권리 보장을 위한 제도적 지원
4.2.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활성화
4.3.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협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누리과정에서의 놀이의 중요성

누리과정에서의 놀이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누리과정에서 놀이는 유아의 개성을 계발시켜주는 모든 역동적인 과정이며, 생활이자 학습 그 자체이다. 유아가 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주변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 삶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 태도를 익히며 사고를 확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놀이는 즐거우므로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며, 유아가 정서적 긴장과 두려움 없이 많은 것을 배우고 익힐 수 있는 학습의 기회가 된다. 이에 유치원 현장에서는 놀이 중심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실행하기 위한 많은 현장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1.2.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필요성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필요성이다. 유아의 개성을 계발시켜주는 모든 역동적인 과정이자 생활이며 학습 그 자체로 정의된다. 유아가 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주변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 삶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익히며 사고를 확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놀이는 즐겁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며, 유아가 정서적 긴장과 두려움 없이 많은 것을 배우고 익힐 수 있는 학습의 기회가 된다. 이에 유치원 현장에서는 놀이 중심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놀이 중심 교육과정은 '유아 존중'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이는 자유와 방임의 교육과정이 아닌, 유아의 발달 촉진을 위해 놀이의 힘을 사용하는 교육과정이다.


1.3. 연구의 목적과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릴 적 자신이 경험한 놀이문화와 요즘 아이들의 놀이 문화를 비교하여 아이들의 놀이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어릴 적 놀이 경험과 현재 아이들의 놀이 문화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놀이 활성화 방안 3가지를 제안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고찰을 통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내용을 구성하였다. 특히 어릴 적 놀이 경험과 현대 놀이 문화의 변화 추이,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한 놀이 활성화 방안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건강한 놀이문화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 놀이 문화의 변화
2.1. 나의 어릴 적 놀이 경험

나의 어릴 적 놀이 경험이다.
어린 시절 내가 가장 즐겨했던 놀이 중 하나는 땅따먹기이다. 학교 운동장이나 당시 포장되지 않은 도로에서 흙바닥에 네모난 모양을 그리고 1부터 8번까지 번호를 매겼으며, 그 위에 돌멩이를 던져 한 발로만 번호를 밟아 지나가다 다시 돌아오면서 돌을 주워 오는 것이었다. 번호 구역을 모두 밟고 난 뒤에는 한 발로 천장까지 뛰어오르며 다시 돌을 주워 오는 형식이었다.

또 다른 즐겨했던 놀이로는 딱지치기가 있다. 당시 만화 영화에 등장하는 이미지가 그려진 딱지들을 모아 글자 수나 숫자가 많은 것으로 상대방의 딱지를 따먹는 놀이였다.
그리고 고무줄 놀이도 매우 재미있게 즐겼는데, "삼천 개구리 처녀 임금님의 생신/하루 이틀 사흘 나흘 닷새 음악대회를 열었다/토끼 할머니 토끼 사세요, 여우 할머니 여우 사세요/찐빵 찐빵 지고지고 삼팔선."과 같은 노래를 부르며 고무줄을 다리에 걸고 폴짝거리며 뛰어다녔다. 시샘이라도 하듯 남자아이들이 줄을 끊기도 했으며, 그럴 때마다 여자아이들은 약이 올라 더욱 열심히 놀았다.

그 외에도 돌멩이로 공기놀이와 고누를 하거나 비석치기를 하는 등 주변에 널려있는 자연물들로 다양한 놀이를 즐겼다. 풀을 이용해 풀싸움을 하거...


참고 자료

박찬옥 외 2/2023/놀이지도/양성원
장은미 외 7/2023/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놀이지도/양서원
김미자(2020).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놀이지도 인식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정아(2022). 놀이중심 보육과정에 대한 만3세반 보육교사의 경험과 실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윤경욱, 이대균(2020). 보육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대한 딜레마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25(6), 149-172.
남효순 외 2/2022/예비영유아교사를위한놀이지도/어가
박찬옥 외 2/2020/놀이지도/양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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