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문화 콘텐츠의 개념과 특징
문화 콘텐츠란 문화산업이나 문화주체의 문화 활동을 통해 생겨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된 부호, 문자, 도형, 색채, 음성, 음향, 이미지 및 영상 등의 자료 또는 정보'이다. 문화 콘텐츠는 대부분 대중문화에서 나오는데, 대중문화는 'mass culture'와 'popular culture'로 구분될 수 있다. 'mass culture'로서의 대중문화는 사업가, 예술가, 수용자가 서로 사회적 관계망을 통해 이루는 문화이며, 'popular culture'로 해석되는 대중문화는 대중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만들어진 문화이다.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라는 'popular culture'의 일환을 다루고자 한다.
1.2. 1인 미디어의 등장과 발전
ICT 기술의 발달은 방송 콘텐츠의 유통 경로를 다양화함과 아울러 1인 미디어 시대를 열었다. 이미 유튜브와 아프리카 TV 등을 통해 수많은 1인 미디어 제작자들이 방송을 제공하고 있으며, 일부 제작자들은 수만 명에서 많게는 수백만 명의 팬을 보유하고 수억 원대의 수익을 올릴 정도로 현대 사람들에게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경희대학교 연구진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만 13~18세 중·고등학생은 하루 두 시간 가량 1인 미디어를 소비하고 있으며, 유튜브, 아프리카TV, 트위치TV, V앱 등의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적절한 콘텐츠는 특히 청소년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1인 미디어는 방송의 롱테일화를 이끌면서 방송 콘텐츠를 다양하게 만들고 기존 방송에서는 불가능했던 개인의 세분화된 니즈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또한 방송 대상이 명확하기 때문에 처음 정한 컨셉으로 일관성 있게 방송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콘텐츠에 대한 제약이 없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유연한 모습이다. 하지만 송출하는 주제에 제약이 크게 없기 때문에 여론의 이유로 지상파에서 방송되기 어려운, 민감한 주제로 개인방송이 진행되는 경우가 있다. 이들은 선전성과 폭력성, 그리고 공정성과 인신공격 등의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결국 현대 사회의 방송에서는 1인 미디어의 긍정적인 기능을 살리고 부정적인 기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인 미디어는 최근 수년 간 급격히 성장하면서 현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청소년층이 1인 미디어의 주요 소비 계층이라는 점에서 1인 미디어의 긍정적 및 부정적 측면을 심도 있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의 현황과 특성을 살펴보고, 1인 미디어가 지닌 긍정적 및 부정적 영향을 체계적으로 고찰하여 1인 미디어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1인 미디어가 건전한 문화 콘텐츠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하고, 청소년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1인 미디어의 현황 및 특성
2.1. 주요 1인 미디어 플랫폼
주요 1인 미디어 플랫폼에는 유튜브와 아프리카 TV가 있다.
유튜브는 전 세계에서 매월 10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방문하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공유 서비스이다. 매 분마다 100시간 이상의 동영상이 업로드되며, 매월 60억 시간 이상의 동영상이 시청되고 있다. 구글에 따르면 현재 유튜브는 수백만 명 이상의 제작자를 보유하며, 수천 개의 채널은 연 수십만 달러 규모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들이 제공하는 방송 영역은 게임, 음악, 코미디, 다큐멘터리, 시사 등 매우 다양하다.
아프리카 TV는 국내 최대의 1인 미디어 채널을 보유한 대표적인 동영상 공유 서비스이다. 평균 38만 명, 최고 77만 명의 시청자가 동시에 접속하여 방송을 시청한다. 아프리카 TV에는 '별풍선'이라는 과금제도가 존재하는데, 시청자들이 개당 110원에 판매되는 별풍선을 구입하여 방송 진행자에게 선물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인기 진행자는 연 3억 원 이상의 수입을 얻기도 하며, 1억 원 이상의 수입을 얻는 진행자들도 수십 명에 이른다. 현재 방송 진행자의 수는 20만 명으로 알려져 있으며, 게임, 스포츠, 사회 등 다양한 장르의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트위치TV, V앱 등 다양한 1인 미디어 플랫폼이 존재한다.
2.2. 1인 미디어 제작자의 동기와 유형
1인 미디어 제작자들은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