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지식기반사회와 교육의 변화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는 국민의 지적 수준이 국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이다. 이에 지식 기반 사회의 학교 교육은 단순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으로부터 문제 해결 기능, 창의적 탐구 기능, 비판적 사고 기능을 위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 실질적으로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는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탐구적인 수업 태도가 필요하며, 다양한 의견들을 종합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능력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주제와 관련 있는 자료들을 수집하고, 다른 사람과 자신의 견해가 어떤 점에서 어떻게 다른지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1.2. 토론식 교수방법의 필요성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는 국민의 지적 수준이 국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이다. 이에 지식 기반 사회의 학교 교육은 단순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으로부터 문제 해결 기능, 창의적 탐구 기능, 비판적 사고 기능을 위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토론'은 살아가면서 부딪치게 될 다양한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서로의 견해를 교환하고 상반된 의견을 조정하며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실질적으로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는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탐구적인 수업 태도가 필요하며, 다양한 의견들을 종합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능력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주제와 관련 있는 자료들을 수집하고, 다른 사람과 자신의 견해가 어떤 점에서 어떻게 다른지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토론'은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부딪치게 되는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서로의 견해를 교환하고, 상반된 의견을 조정하며,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학생들은 토론 과정 속에서 어떤 문제에 대해 분석하고 탐구할 수 있으며, 서로 찬반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논증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논증을 언어화하는 과정에서 논증의 방법과 태도도 훈련할 수 있고 자신의 주장에 대한 효과적인 표현 방법도 계발할 수 있으며 자신과 상대의 주장을 합리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해 봄으로써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따라서 토론식 교수방법은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 함양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토론식 교수방법의 이해
2.1. 토론의 개념과 정의
토론의 개념과 정의는 다음과 같다.
토론의 'Debate'라는 단어는 라틴어 동사 'debattuere'에 기원을 두며, 'debattuere'는 'de'와 'battuere'라는 의미소로 나눌 수 있다. 접두사 'de'는 'away(분리하다)', 혹은 'down(제거하다)'의 의미이며, 어간인 'battuere'는 이후 영어의 'battle(전쟁)'이라는 의미로 발전되었다. 라틴어 동사로서의 의미는 'to beat(치다)'였다. 결국 'debate'라는 말은 전쟁에 비유한 표현 과정에서 출발하여 언어로서 개념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우리말의 토론(討論)은 토(討)와 론(論)으로, 토(討)는 다시 언(言)과 촌(寸)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론(論)은 언(言)과 륜(倫)으로 나눌 수 있다. 즉, 토(討)는 말을 나누거나 쪼개어 분석한다는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