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과학적 조사연구에서 측정이 중시되는 이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해 보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과학 연구와 측정의 중요성
1.2. 사회과학 조사연구의 필요성
1.3.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2. 실증주의 연구방법론
2.1. 실증주의의 개념과 특성
2.2. 실증주의의 기본 논리
2.3. 실증주의 연구의 장단점
3. 해석주의 연구방법론
3.1. 해석주의의 개념과 특성
3.2. 해석주의 연구의 접근방식
3.3. 해석주의와 실증주의의 비교
4. 비판적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4.1. 비판적 사회과학의 개념과 특성
4.2. 비판적 사회과학의 접근방식
4.3. 비판적 사회과학과 실증주의/해석주의의 차이
5.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연구방법 적용
5.1. 사회복지 연구에서의 다양한 접근
5.2.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실증주의/해석주의/비판적 연구 적용사례
5.3. 상황에 맞는 연구방법론 선택의 필요성
6. 결론
6.1. 연구 결과 요약
6.2. 사회과학 연구에서 측정의 중요성
6.3. 연구방법론 선택의 유의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과학 연구와 측정의 중요성
사회과학 연구와 측정의 중요성이다. 사회복지는 다양한 인간사의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개인이나 가족, 집단, 지역사회, 국가차원에서 나타나는 사회문제들에 대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이들 사회문제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하고 아울러 문제해결에 필요한 실천적인 지식도 요구된다. 사회복지를 위한 지식은 기존 학문분야들에서 차용될 수도 있고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만들어질 수도 있다.
사회복지 지식의 개발을 둘러싼 논란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 전문직에서 과학적인 방법은 여전히 중요하다. 전문직의 사명이나 이념적 목표들은 다른 과정을 통해 규정되더라도, 그것들이 추구되는 방법은 적어도 과학적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의 지식 형성 및 실천 과정들이 과학적 방법에 기초해야 할 필요성은 전문직의 책임성과 현장지식 개발의 필요성에서 찾을 수 있다.
전문직의 활동은 일반인들의 활동과는 달리 책임성이 강조되며, 전문직과 일반인이 비록 비슷한 동기에서 사회복지 활동이나 행위를 했다할지 라도 활동에 따른 책임성의 유무에서 차이가 난다. 또한 사회복지 조사방법은 실천적인 이론들이 현장에서 개발되는 것을 돕고, 그런 이론들이 타당한지의 여부를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게 하며, 실천 이론들이 조사방법을 통해 경험적 검증 과정을 거쳐 축적되어 가면, 그것이 곧 궁극적으로 사회복지의 일반적 지식의 확대를 가져오게 된다.
1.2. 사회과학 조사연구의 필요성
사회복지는 다양한 인간사의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개인이나 가족, 집단, 지역사회, 국가 차원에서 나타나는 빈곤, 소외, 장애 등의 사회문제들에 대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이들 사회문제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하고 아울러 문제해결에 필요한 실천적인 지식도 요구된다. 사회복지를 위한 지식은 기존 학문분야들에서 차용될 수도 있고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만들어질 수도 있다. 사회복지 지식의 개발을 둘러싼 논란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 전문직에서 과학적인 방법은 여전히 중요하다. 전문직의 사명이나 이념적 목표들은 다른 과정을 통해 규정되더라도, 그것들이 추구되는 방법은 적어도 과학적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의 지식 형성 및 실천 과정들이 과학적 방법에 기초해야 할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직의 책임성이다. 사회복지 전문직의 활동은 일반인들의 활동과는 달리 책임성이 강조되며 전문직과 일반인이 비록 비슷한 동기에서 사회복지 활동이나 행위를 했다할지 라도 활동에 따른 책임성의 유무에서 차이가 난다. 둘째, 현장지식 개발의 필요성이다. 사회복지 조사방법은 실천적인 이론들이 현장에서 개발되는 것을 돕고, 그런 이론들이 타당한지의 여부를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게 하고, 실천 이론들이 조사방법을 통해 경험적 검증 과정을 거쳐 축적되어 가면, 그것이 곧 궁극적으로 사회복지의 일반적 지식의 확대를 가져오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복지 전문직에서 과학적 방법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사회과학 조사연구에서 측정이 중시되는 이유는 사회현상을 일정한 규칙성과 체계성 아래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데에 있다. 사회과학에서는 객관적이고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한 지식을 추구하므로 측정을 통한 양적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사회현상에 대한 보편적 이해와 예측, 통제가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측정은 사회과학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는 데에 필수적이다. 한편, 사회과학 조사연구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적 지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과학 조사연구에서 측정이 중요한 이유와 그 함의를 살펴보고,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 사회과학 등 주요 연구방법론의 특성을 비교·분석하여 사회복지 실천에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2. 실증주의 연구방법론
2.1. 실증주의의 개념과 특성
실증주의는 사회적, 정신적 현상들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객관적이고 경험적으로 검증된 결과만을 사실로 인정하는 태도나 경향이다. 실증주의는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는 철학적 사조로, 실증주의자들은 19세기까지 서구 사회를 지배해왔던 종교적 믿음을 논리성과 합리성이라는 과학적 객관성으로 대체함으로써 사회과학의 근본적 토대를 형성한 것으로 인정받는다. 그들은 '비합리적인' 인간 행위 역시 과학적 연구를 통해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실증주의에서는 조사를 통해 절대 진리를 발견하거나 보편적인 법칙을 규명하려기보다는 특정한 이론과 가설이 존재하고 반증되지 않는 조건을 탐구하고자 시도한다. 조사연구란 서로 다른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 결과가 재현됨으로써 이루어지는 지식에 대한 지속적인 자기교정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조사의 객관성이 의심받을 수 있으며 연구 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증주의자들은 통계적 기법과 논리적 장치, 실험기법 등 고도로 구조화된 조사 방법을 통해 조사의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또한 실증주의는 ...
참고 자료
고성호 역, 『사회조사방법론』, 도서출판 그린
조경원, 이기숙, 오욱환, 이귀윤, 오은경. (1990). 교육학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 86-89
진권장, 『교수·학습과정의 재개념화-해석학적 관점에서의 반성적 이해』, 양서원, 2005.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장정순/ 양성원/ 2016
사회조사방법론/ 고성호/ 그린/ 2013
사회복지조사론/ 박창제, 황선영, 임병우, 김준환/ 창지사/ 2014
사회복지연구조사방법론/ 김환준/ 나남/ 2004
이상철 외(2019),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창지사
서보준 외(2018), 사회복지조사론, 정민사
김해동, 김광웅 저, 행정조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홍성열,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시간의 물레, 2012
홍성열, 사회과학도를 위한 연구방법론, 시그마프레스, 2004
고영복, 사회학사전,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