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알코올의존증의 정의와 현황
알코올은 초기에 의식(ritual)의 일부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나 이것이 긴장을 감소시키고 이완시키는 성질을 갖고 있다는 것이 인식되면서 점점 증가되어 오늘날은 세계적으로 첫째가는 남용물질이 되었다. 우리사회에서도 술의 부정적인 측면이 점점 드러나고 있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의하면 알콜중독 혹은 그에 준하는 상태로 장애를 겪고 있는 인구가 우리나라의 4.4%를 차지한다고 한다. 이는 약 158만명에 이르는 숫자이며 알콜 사용 정신장애로 진료는 받고 있는 우리나라 인구수 또한 2007년 약 7만명에서 2012년 8만명으로 증가하였다고 한다.
1.2. 연구의 필요성
알코올은 초기에 의식(ritual)의 일부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나 이것이 긴장을 감소시키고 이완시키는 성질을 갖고 있다는 것이 인식되면서 점점 증가되어 오늘날은 세계적으로 첫째가는 남용물질이 되었다. 우리사회에서도 술의 부정적인 측면이 점점 드러나고 있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의하면 알콜중독 혹은 그에 준하는 상태로 장애를 겪고 있는 인구가 우리나라의 4.4%를 차지한다고 한다. 이는 약 158만명에 이르는 숫자이며 알콜 사용 정신장애로 진료는 받고 있는 우리나라 인구수 또한 2007년 약 7만명에서 2012년 8만명으로 증가하였다고 한다. 알코올 의존증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이 질환이 무엇이며 수반할 수 있는 증상, 문제점, 그 치료 및 중재들을 살펴보고 본 연구의 대상자가 보이는 문제점들에 적용시켜 간호진단을 내리고 그에 맞는 간호계획을 설정, 중재를 수행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하여 연구하게 되었다.
2. 본론
2.1. 알코올의존증의 원인
2.1.1. 유전적 요인
알코올 관련 장애는 유전적인 요인이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왔다. 알코올의존증 대상자의 평균 52%에서 적어도 한쪽 부모가 알코올의존증이다. 적어도 한쪽 부모가 알코올의존증일 때 자녀에게 알코올의존증의 발생률은 20~30%이고 반면에 일반 인구에게서 발생률은 단지 2~3%이다. 알코올의존증 부모에게서 출생된 후에 알코올의존증이 아닌 부모의 양자가 되어 자라난 대상자를 연구한 결과 원래의 부모 중 어느 한쪽이 알코올의존증인 경우 알코올의존증이 아닌 부모에게서 태어나서 양자가 된 아이와 비교할 때 발생률이 4배나 더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알코올의존증 대상자의 아들이 출생 시 따로 격리되어 다른 곳에서 키워지는 것보다 알코올의존증인 부모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 같다고 결론지었다. 유전이 중요하다는 구체적인 생화학적, 생리적 특성들이 최근에 알코올의존증 대상자에게서 확인되고 있다. 따라서 알코올의존증은 유전적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질환이다.
2.1.2. 생물학적 요인
알코올 관련 장애는 유전적인 요인, 가족력 등이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왔다. 알코올 의존증 대상자의 평균 52%에서 적어도 한쪽 부모가 알코올 의존증이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적어도 한쪽 부모가 알코올 의존증일 때 자녀에게 알코올 의존증의 발생률은 20~30%이고 반면에 일반 인구에게서 발생률은 단지 2~3%이다. 알코올 의존증 부모에게서 출생된 후에 알코올 의존증이 아닌 부모의 양자가 되어 자라난 대상자를 연구한 결과 원래의 부모 중 어느 한쪽이 알코올 의존증인 경우 알코올 의dependent증이 아닌 부모에게서 태어나서 양자가 된 아이와 비교할 때 발생률이 4배나 더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알코올 의존증 대상자의 아들이 출생 시 따로 격리되어 다른 곳에서 키워지는 것보다 알코올 의존증인 부모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 같다고 결론지었다. 유전이 중요하다는 구체적인 생화학적, 생리적 특성들이 최근에 알코올 의존증 대상자에게서 확인되고 있다. 이처럼 알코올 관련 장애의 발생에 유전적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1.3. 심리적 요인
정신분석이론가들은 알코올 의존증 대상자들이 정신·성적 성격발달단계의 구강기 수준에 고착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이들은 환상적으로 모든 것을 돌봐주는 어머니상과 일치된 것을 찾고자 하며, 상징적으로 술을 통해 이를 성취하려 한다. 알코올 의존증자의 가족력은 다양한 병리적 관계를 나타내는데, 예를 들어 지나치게 관용적인 어머니가 영아기의 의존적, 구강적 요구를 격리하다가 이 요구들이 너무 과다할 때 배척하는 일관성 없는 태도를 보이면 아이는 이러한 태도에 당황하게 되고 욕구를 표현할 수가 없어 수동 의존적인 성격의 사람이 된다.
이러한 받아들여질 수 없는 지나친 요구와 자존심으로 인해 대상자들은 죄의식이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어른으로 발달하지 못하고, 이 때문에 갖게 된 공격심은 외부로 표현되거나 내면으로 향해지며, 자신을 상처받기 쉬운 존재라고 느끼게 된다.
즉, 알코올 의존증 대상자들은 성격발달이 영아기에 고착되어 미숙한 인격을 가지게 되므로 쉽게 좌절하고 참을성이 없으며 요구가 많다. 이러한 행동들은 결국 알코올을 통해 충족되고자 하는 것이다.
2.1.4. 사회문화적 요인
술이 문화나 종족, 종교에 따라 다소 다른 기능을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술 마시는 양상과 술에 관한 태도, 가치, 기준은 국가, 인종, 성, 가족 배경, 사회 환경 등의 문화권에 따라 아주 다르게 나타난다. 알코올 의존증의 발생빈도가 가족, 집단, 사회마다 차이가 있는 것이 이를 반영한다. 과거 술을 마심으로 긴장을 해소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유사한 갈등이 생겼을 때 더욱 쉽게 술을 찾게 된다. 또한 술이 관대한 사회 분위기나 술을 마시는 것이 일상화된 문화적 특성은 알코올 의존증의 발생에 영향을 준다. 이처럼 술에 대한 문화적 인식과 태도가 개인의 술 소비 행태에 큰 영향을 미치며, 결과적으로 알코올 의존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