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래돌발해충 발생현황 및 방제 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외래·돌발해충 발생현황 및 방제 관리
2.1. 외래·돌발해충의 정의
2.2. 외래·돌발해충 5종
2.2.1. 쌍줄푸른밤나방
2.2.2. 암청색줄무늬나방
2.2.3. 몸큰가지나방
2.2.4. 참나무겨울가지나방
2.2.5. 광릉긴나무좀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국제화되면서 외래·돌발해충의 국내 유입으로 해충이 대발생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의 산림에서는 소나무재선충, 솔잎혹파리, 솔껍질깍지벌레, 미국흰불나방, 버즘나무방패벌레, 2002년에 대발생한 아까시잎혹파리, 낙엽 송잎벌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해충은 국내에 토착되기까지는 천적 또는 자연계에서 해충의 밀도 조절에 이바지하는 역량이 부족하여 자연 대발생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국내외 검역 강화를 비롯하여 다양한 해외 정보를 수집하여 각종 우려 외래·돌발해충에 대한 특별 감시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2. 외래·돌발해충 발생현황 및 방제 관리
2.1. 외래·돌발해충의 정의
외래·돌발해충은 시기나 장소에 한정되지 않고 돌발적으로 발생하여 농작물 또는 일부 산림에 피해를 주는 해충이다. 이러한 돌발해충 발생원인은 첫째, 농작물재배 집단화 및 새로운 작물재배로 잠재해충의 증가이고, 둘째, 기상이상, 농업환경 변화, 작물 재배양식 다양화로 발생이 증가되고 있다. 셋째, 국가 간 농산물 교역 증가에 따른 외래해충 유입 증가 등이다. 최근 한국에서 피해를 주고 있는 외래·돌발해충의 돌발적 피해는 예년에 비해 그 피해는 미미했지만, 발생종류는 다양하다. 특히, 아까시잎혹파리는 2006년 6월 하순 경에 서울, 경기, 강원, 충북지역에서 만연되어 아까시나무에 상당한 피해를 주었고, 중국으로 유입된 것으로 추정되는 꽃매미가 2006년 9월 초순에 발견되어 현재 경북 영천, 전북 정읍까지 확산되어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러한 외래종의 급속한 증가는 기후변화와 연관되어 아열대 및 열대성 해충의 다양한 해충종의 발생은 환경의 변화와 다양한 수목의 변화에 의해서 발생되지만, 조경수를 관리하는 입장에서는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인위적인 수목의 식재에 따른 종구성이 단순화되며, 해충이 기주식물로 하는 수종이 단순화되면서 특정 해충의 문제화를 야기하는 것이다.
2.2. 외래·돌발해충 5종
2.2.1. 쌍줄푸른밤나방
쌍줄푸른밤나방은 한국과 일본에 분포하며 참나무류를 가해한다. 이 해충은 참나무 임...
참고 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해충방제학 강의안
최광식 저, ‘조경수에 문제를 야기하는 돌발해충의 발생원인과 종류’, 국립산림과학원
경기일보(이영수 저), ‘돌발해충 방제, 종합적 판단 중요하다’, 2022. 09. 12
이관석;고현관;염문옥;이설매;민희옥;김창석. 2013. 돌발해충 진단 및 검색매뉴얼개발. (국립농업과학원)시험연구사업보고서 652-670.
임대준・노재환・김율호・김명기2000. 약제저항성해충방제를 위한 곤충바이러스 간이이용연구 (작물시험 연구논총 제1권(Treat. of Crops Res) 308-312(2000))
문형철, 김주희, 정성수, 류 정. 2002. 점박이응애 약제 저항성 정도규명((전라북도농촌기술원) 시험연구보고서 49-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