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일정에 대한 평가
실습 기간 동안 지역아동센터의 업무와 지역사회 아동복지의 중요성을 배우고 이해할 수 있었다. OOO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하는 사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실습 계획에 맞춰 실습을 진행했다. 실습 내용은 매일 일지를 통해 기록되었고,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받으며 실습을 이어갔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이해의 기반을 다지는 중요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실습 일지뿐만 아니라 실습 기관 보고서를 통해 센터의 현황, 사업의 필요성, 주요 시설과 운영 철학 등을 조사하며, 실습 기간 동안 기관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첫날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마지막 날 지역자원 개발과 연계 프로포절까지 매일 진행되는 실습 일정 속에서 다양한 실무를 경험하며, 실습 목표에 부합하도록 열심히 배우고 익혔다. 아동복지 실무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 기간 동안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첫째, 실습 첫날 지역아동센터의 설립 목적과 전체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하기 위한 교육을 받았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가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타 기관의 프로그램을 참관하고 보조 역할을 수행하면서 실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법과 교수법을 익힐 수 있었다. 셋째, 기관 전체 회의에 참석하여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가 아동복지를 위해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인 아동들과의 라포 형성에 노력하여 신뢰 관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 다섯째, 관찰일지 작성법과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입력 방법을 익혔다. 여섯째, 아동들의 학습 지도, 놀이 지도, 청결 지도, 급식 지도 등을 직접 실천하며 아동복지 실무를 경험할 수 있었다. 일곱째, 실습생은 야외 체육 활동 지도, 사회복지 교육 등 다양한 실습 경험을 하였다. 여덟째, 사회사업에 대한 기획, 기록, 평가 방법에 대해 교육받았다. 이처럼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에서 다양한 역할과 실습 내용을 경험하며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쌓을 수 있었다.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3.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실습 목표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마음자세를 배우고, 아동복지 분야에서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다양한 업무 능력을 배양하는 것으로 설정되었다. 이는 아동복지와 관련된 실무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목표는 구체적이었고, 실습을 통해 각 분야에 필요한 능력과 자세를 습득할 수 있도록 잘 설정되었다고 볼 수 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체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실습이 진행되었다.
실습을 통해 아이들과 건강하게 소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이는 실습 목표 중 하나였던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마음자세에 대한 목표를 달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실습 지도자의 지도 아래에서 능숙한 경험을 직접 지켜보며 배우고, 아동들과의 소통에서 중요한 점들을 배웠다.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그들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더 나아가 어떻게 아이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돕고 지원할 수 있을지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 실습 과정에서 제공된 다양한 기회를 통해 사회복지사의 마음자세를 함양할 수 있었던 점은 큰 성과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실습의 세부적인 일정을 통해 아동복지 분야에서 사회복지사로서의 업무를 매일 배우고 경험하는 과정에서, 실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를 밟았다. 아동복지사업의 전반적인 운영과 프로그램을 직접 경험하며 그 중요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더욱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매일 실습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고, 현장에서의 실무를 몸소 느끼면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발판이 되었다. 따라서, 실습 목표는 충분히 달성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3.2. 목표의 달성 여부
실습 목표 세부목표 중 "사회복지사로서의 방향성 찾기"는 80%의 달성률을 보였다. 매일 실습 교육 시간을 통해 어떤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것인지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을 받아 많은 고민을 할 수 있었고,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마인드를 형성할 수 있었다.
"클라이언트 관찰 및 관찰일지 작성" 목표는 100% 달성했다. 1일 2명의 클라이언트를 관찰하고 일지를 작성하였으며, 이를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에 입력하고 '하반기 관찰일지 종합평가'를 작성하는 등 완벽하게 수행하였다.
"기관 방문 및 프로그램 계획" 목표는 50%의 달성률을 보였다. 집단프로그램에 참관하여 프로그램 참여자, 기관 환경적 요건 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평가해야 했으나, 완료하지 못하였다.
이번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강점과 부족한 점을 깊이 성찰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보완이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특히 아동복지 분야에서 올바른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과 배움이 필요하다는 점을 깨달았다.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4.1. 문제 파악 및 자료 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실습 기간 동안 기관에서 실습하거나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을 통해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기관의 자료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 질문사항이나 답을 찾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지도자의 도움을 받았고, 지도자의 조언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 또한, 같이 근무하는 직원들과 함께 문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의견을 교환하며 문제를 분석하려고 노력하였다. 실습 초기에는 문제를 인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지만, 실습을 거듭하면서 현장에서의 경험이 쌓여 문제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점차적으로 문제 인식과 분석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이러한 경험은 현장 실습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었다.
4.2. 문제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