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4세 1학기 관찰일지
1.1. 일상생활
OO는 등원하여 새로운 반에 온 후 교사의 따뜻한 맞이와 격려로 편하게 적응할 수 있었다. 교사는 OO에게 사물함의 위치를 알려주고 스스로 정리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었으며, 간식 먹기 전 화장실에서 손을 씻도록 하여 위생적인 습관을 기를 수 있었다. 또한 간식 먹기 전 간식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음식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OO는 모기에 물려 등원할 때 다리가 아프다고 말하였으나, 교사가 연고를 발라주어 편안히 쉴 수 있었다. 관찰 기간 동안 OO는 울먹이며 "아파요"라고 표현하는 등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잘 표현할 수 있었다. 또한 교실에 붙여진 감정 그래프와 이름표를 보고 오늘의 느낌을 나타내는 등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보였다."
OO는 점심 식사 시간 반찬을 보고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알아본 뒤, 교사의 권유로 다른 반찬도 조금씩 먹어보려 노력하였다. 이처럼 편식이 있었지만 골고루 먹으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식사 후 화장실에 가서 변기에 앉는 것을 거부하다가도 실수를 하고 나서는 교사의 도움으로 변기 물을 내리고 손을 씻는 등 위생 습관을 기르고 있었다."
1.2. 놀이활동
풍선이나 공을 공중으로 던져서 받기, 공차기 등의 공으로 하는 놀이에 즐겁게 참여한다. 쥬스나 물 같은 액체류를 흘리지 않고 따를 수 있고, 지퍼나 단추를 열고 잠글 수 있다. 대근육을 촉진하는 신체놀이나 레고블록 놀이에 많은 흥미를 보인다.
OO가 달리다가 나무의 뒤에 서서 양팔을 몸에 붙이며 "이것 봐라~ 내 그림자 못 잡겠지? 나무랑 겹쳤다!"라고 말한다. OO가 미소를 지으며 OO에게 달려가자 OO가 나무 뒤에서 나와 달리다가 시소의 뒤에 무릎을 구부리고 앉는다. OO가 "나 어디 있게?"라 말하자 OO가 OO의 옆에 서며 "찾았다!"라 말한다. OO가 "하지만 내 그림자는 못 잡을걸?"이라 말하며 미소를 짓는다.
OO와 OO가 색깔별로 공을 모으며 대화를 나눈다. OO가 OO에게 "우린 빨간색 공을 모아야 해. 노란색 공이 아니야."라고 하자 OO가 "나는 너랑 같은 팀이 아니잖아."라고 대답한다. OO가 교사에게 "선생님, OO가 자꾸 노란색 공을 모아요."하여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