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여성노동 정책은 성별에 따른 불평등과 차별을 해소하고, 여성들의 경제적 자립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여성노동 정책의 과제는 여전히 존재한다.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더 낮은 임금과 직장 내에서의 차별, 가사노동과 직장 일의 균형 유지 등 여러 가지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여성들이 더 나은 일자리를 찾고 경제적 자립을 이루는 데 중요한 장애요인이 된다. 따라서 여성노동 정책의 과제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여성들이 경제적으로 안정적이고 자립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책 수립자들은 여성들의 다양한 상황과 필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정책들을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 노력들이 여성노동 정책의 과제를 해결하고, 여성들의 경제적 자립을 촉진할 것이다.
2. 여성 노동 현황
전 세계적으로 여성의 학력이 크게 높아지면서, 사회활동을 하고자 하는 여성들의 욕구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또한 치솟는 물가와 생활비 부담으로 인해 여성들이 취업활동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놓여있다. 이에 따라 여성노동자들이 경제적 소득을 위해 사회에 진출하고자 하는 모습이 뚜렷해지고 있다.
그러나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여전히 절반에 미치지 못하고, 남성과의 임금 격차 또한 큰 편이다. 2014년 기준 고학력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약 65% 수준으로, 선진국의 경우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이 85% 수준인 것에 비해 크게 낮은 편이다.
우리나라의 여성 대학 진학률은 2020년 기준 약 80%를 넘어섰지만, 여성의 연령별 경제활동 참가율은 20대에 집중되어 있고 30대에 급격하게 하락하는 'M자형' 공급 곡선을 보이고 있다. 이는 여성들이 일과 가정의 양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시사한다.
전반적으로 우리나라의 여성 고용률은 OECD 주요 국가들에 비해 최저 수준에 속하며, 남녀 간 고용률 격차 또한 큰 편이다. 비록 여성의 고용률은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남녀 간 격차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어 질적인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3. 여성 노동 정책 현황
여성 노동과 관련된 여러 정책들은 우리 사회의 노동시장에서의 구조적인 변화에서 비롯된 것이다. 남녀의 성별이 비교적 뚜렷했던 기존의 노동 시장에 80년대 이후에 맞벌이 가정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여성노동자들이 노동 시장에서 가지게 되는 역할과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 최근에는 저출산과 고령화 시대에 따라, 노동시장에서의 충분한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