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 학생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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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농구 학생 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농구 학생 평가

2. 단원의 개관
2.1. 체육교육의 목표
2.2. 농구의 교육적 효과

3. 교육과정의 재구성
3.1. 단원의 종적 계열
3.2. 단원의 횡적 계열

4. 단원의 목표
4.1. 심동적 목표
4.2. 인지적 목표
4.3. 정의적 목표

5. 단원의 지도계획
5.1. 농구의 역사 알아보기
5.2. 농구경기장 이해하기
5.3. 점프슛
5.4. 45도 각도에서의 점프슛
5.5. 베이스라인에서의 점프슛
5.6. 레이업슛 스텝
5.7. 골대 오른쪽에서 레이업슛하기
5.8. 골 왼쪽에서 레이업슛하기
5.9. 다양한 드리블 방법
5.10. 다양한 드리블 방법
5.11. 드리블&슛
5.12. 패스방법 익히기
5.13. 삼각패스하기
5.14. 2선 패스하기
5.15. 3선 패스하기
5.16. 디나이수비하기
5.17. 디나이수비하기
5.18. 리바운드
5.19. 스크린
5.20. 픽&롤
5.21. 픽&팝
5.22. 컷인
5.23. 인사인드아웃, 하이&로
5.24. 3:3경기하기
5.25. 3:3경기하기

6. 지도상의 유의점
6.1. 부상 예방
6.2. 흥미와 즐거움
6.3. 기본기술의 이해
6.4. 팀워크
6.5. 공정한 경쟁

7. 단원의 평가계획
7.1. 농구경기장과 규칙
7.2. 농구 관련 용어
7.3. 기본기술의 숙련도
7.4. 연계플레이와 경기 참여도
7.5. 경기 예절

8. 학생의 실태 수준
8.1. 가 수준 학생
8.2. 나 수준 학생
8.3. 다 수준 학생
8.4. 해 수준 학생

9. 본시 수업의 주안점
9.1. 기본기술의 활용
9.2. 팀원 간 호흡
9.3. 상황 판단력

10. 본시 학습의 전개
10.1. 인사하기와 전시학습상기
10.2. 동기유발과 학습문제 제시, 준비운동
10.3. 픽 앤 롤의 기본 익히기 1
10.4. 픽 앤 롤의 기본 익히기 2
10.5. 픽 앤 롤 게임하기
10.6. 피드백과 학습정리, 차시예고와 정리체조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농구 학생 평가

농구는 단체종목이면서 영역형 경쟁활동으로 학생들에게 교육적 효과가 크다. 농구는 다양한 기본운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경기상황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함으로써 기초체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한 경기장이 좁아 순간순간 급변하는 상황에서 계속적인 변화가 요구되어 학생들의 판단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같은 팀 선수들과 협력하고 상대팀과 공정한 경쟁을 하면서 사회성 신장에 큰 도움이 된다.

우리 학교에서는 농구를 교기로 정하여 초·중·고 전체 학생이 체육시간에 농구를 집중적이고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다. 초등학교 5~6학년에서 기본기술과 게임 방법을 익히고, 중학교에서는 기본기술을 바탕으로 연계플레이와 팀 전략을 연습하며, 고등학교에서는 응용기술과 팀 전술을 익혀 농구 경기를 수행할 수 있도록 계열화하였다.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농구 학습 목표는 심동적으로 기본기술을 구사할 수 있고, 인지적으로 농구 관련 지식과 규칙을 알며, 정의적으로 팀웍과 경기 예절을 갖추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단원의 지도계획에 농구의 역사와 경기장 이해, 점프슛, 레이업슛, 드리블, 패스, 수비 등의 기본기술 익히기, 연계플레이와 경기 수행 등을 포함하였다.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가, 나, 다 수준으로 세분화하여 지도한다. 가 수준 학생은 농구의 기본기술을 활용하여 픽앤롤 플레이를 할 수 있고, 나 수준 학생은 교사의 지도에 따라 픽앤롤 플레이를 할 수 있으며, 다 수준 학생은 수비수의 움직임에 적절히 대응하여 도움을 받아 픽앤롤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본 수업에서는 선수들이 배운 기본기술의 활용, 팀원 간 호흡, 상황 판단력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자 한다. 먼저 픽앤롤의 기본 움직임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게임을 수행하도록 한다. 수업의 전개는 준비운동, 팀을 나누어 픽앤롤 기본연습, 픽앤롤 게임 순으로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학생 개개인의 학습 성과를 확인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향후 수업 계획에 반영하고자 한다.

이처럼 농구 수업은 학생들의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영역을 균형 있게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체육 교과에서 농구가 지속적으로 다루어져야 하며, 학교스포츠 클럽 활동 등을 통해 학생들의 농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일 필요가 있다.


2. 단원의 개관
2.1. 체육교육의 목표

체육교육의 목표는 신체활동을 통해 사람다운 사람을 만드는 것이다. 체육 수업을 통해 다양한 운동의 방법과 규칙을 익히는 것은 물론 친구와 함께 참아내고 이겨내는 경험을 하면서 기초체력을 기르고 스스로를 이겨내는 강한 정신력과 사회성을 갖추게 된다. 특히 단체종목이면서 영역형 경쟁활동인 농구는 학생들에게 교육적 효과가 크다. 농구는 기본운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긴박한 경기상황에서 정확한 수행을 요구하므로 기초체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또한 농구는 순간순간 급변하는 상황에서의 판단력 향상과 팀원들과의 끊임없는 소통 및 협력, 상대방과의 공정한 경쟁 경험을 통해 사회성 신장에 큰 도움이 된다. 졸업 후에도 농구를 할 수 있어 평생 체육 활동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2.2. 농구의 교육적 효과

농구는 앞으로, 옆으로, 뒤로 걷기 및 달리기, 한 발로 점프하기, 두 발로 점프하기,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공 던기기 및 받기, 공 튀기기 등 매우 다양한 기본운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본운동들을 긴박한 경기상황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함으로써 기초체력의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한 5명이라는 비교적 적은 수의 선수로 경기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을 직접 만져볼 기회도 상대적으로 많고 그만큼 경기에 몰두하고 빠져들 수 있는 가능성이 다른 경기에 비해 커서 집중력이 부족한 장애학생들에게 더욱 적합하다. 농구는 선수들의 움직임과 공수교대의 신속함에 비해 경기장이 상당히 좁은 편으로 순간순간 급변하는 상황에서 계속적인 변화가 요구되어 학생들의 판단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단체종목으로서 같은 팀 선수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공격과 수비를 위해 협력하는 경험을 하고 상대팀 선수와는 규칙을 지켜 공정한 경쟁을 하면서 사회성 신장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많은 학교 운동장과 공원에는 농구대가 설치되어 있어 기본적인 규칙을 알고 공만 가지고 있으면 집근처의 학교나 공원을 찾아 혼자서 또는 가족과 함께 농구를 즐길 수 있으므로 농구에 대한 학습을 통해 졸업 후의 체력관리 및 여가활동 등 평생 체육 활동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3. 교육과정의 재구성
3.1. 단원의 종적 계열

초등학교 5~6학년에서는 농구의 기본적인 기술과 경기 방법을 배운다. 그리고 중학교에서는 농구의 기본기술을 심화하고 연계 플레이와 팀 전술을 익힌다. 고등학교에서는 농구의 응용기술을 익히고 팀 공격과 수비 전략을 배운다.

초등학교 5~6학년에서는 농구경기 방법, 농구의 기본기술(세트슛, 드리블, 패스, 수비자세)과 농구형 게임(간이 농구, 사방 농구)을 학습한다. 중학교에서는 농구의 기본기술(점프슛, 레이업슛, 드리블, 패스, 디나이 수비)과 연계플레이(2대2 플레이, 스크린 플레이)를 익히고 3:3 농구 경기를 한다. 고등학교에서는 농구의 응용기술(피벗, 리버스 피벗, 캐치&슛, 드라이브)과 팀 공격 전략(속공, 패스&컷, 스크린), 팀 수비 전략(존디펜스, 맨투맨디펜스)을 학습하고 5:5 농구경기를 한다.

이와 같이 초, 중, 고로 이어지는 농구 교육과정의 종적 계열은 기본기술 습득 → 연계플레이와 팀 전략 익히기 → 응용기술과 실전 경기 수행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농구의 기능과 지식, 그리고 팀워크와 경기 전략 등을 단계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3.2. 단원의 횡적 계열

국어(나) 수학(가) 사회(가)
17. 경험과 생각 - 생각 표현하기 3. 덧셈과 뺄셈 - 한자리수 덧셈 12. 우리 생활과 법 - 법이 필요한 사회
체 육 3. 경쟁활동 - 영역형 경쟁
진로와 직업(나) 여가 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Ⅰ.직업생활 - 나의 여가활동
Ⅱ. 레저 스포츠 - 집단형 레저 스포츠
Ⅱ. 동아리 활동 - 스포츠 활동

체육 교과목은 건강활동, 도전활동, 경쟁활동, 표현활동, 여가활동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경쟁활동 영역은 초등학교 5~6학년에서 영역형 경쟁을 다루며, 중학교에서는 필드형 경쟁 종목을 학습한다. 또한 여가 활용 영역은 진로와 직업 교과에서 다루고 있으며,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동호회 활동 등 레저 스포츠와 동아리 활동을 통해 실제적인 여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이처럼 체육 교과는 다른 교과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4. 단원의 목표
4.1. 심동적 목표

슛, 패스, 드리블 및 핸들링 등 기본적인 농구 기술을 구사할 수 있다. 근력, 순발력, 지구력, 평형성, 협응성 등 기초체력을 향상할 수 있다.


4.2. 인지적 목표

농구의 관련지식과 규칙을 알고 올바른 방법으로 농구 경기를 할 수 있다. 농구와 관련된 용어를 알고 그 뜻을 설명할 수 있다. 농구의 다양한 공격과 수비 전술을 알고 수행할 수 있다.

농구는 앞으로, 옆으로, 뒤로 걷기 및 달리기, 한 발로 점프하기, 두 발로 점프하기,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공 던지기 및 받기, 공 튀기기 등 매우 다양한 기본운동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기본운동들을 긴박한 경기상황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함으로써 기초체력의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한 5명이라는 비교적 적은 수의 선수로 경기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을 직접 만져볼 기회도 상대적으로 많고 그만큼 경기에 몰두하고 빠져들 수 있는 가능성이 다른 경기에 비해 커서 집중력이 부족한 장애학생들에게 더욱 적합하다.

농구는 선수들의 움직임과 공수교대의 신속함에 비해 경기장이 상당히 좁은 편으로 순간순간 급변하는 상황에서 계속적인 변화가 요구되어 학생들의 판단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또한 단체종목으로서 같은 팀 선수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공격과 수비를 위해 협력하는 경험을 하고 상대팀 선수와는 규칙을 지켜 공정한 경쟁을 하면서 사회성 신장에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농구는 학생들에게 교육적 효과가 큰 운동종목이라고 할 수 있다.


4.3. 정의적 목표

학생들은 친구들과 협력하여 농구 경기를 할 수 있다. 팀을 위해 스스로를 희생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경기에 참여하여 농구 경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상대방을 배려하며 정정당당하게 경기에 임할 수 있다. [1]

체육교육의 목표는 '신체활동을 통해 사람다운 사람을 만드는 것'이다. 체육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친구와 함께 참아내고 이겨내는 경험을 하면서 사회성을 갖추게 된다. 농구는 팀원들과의 끊임없는 소통과 협력, 상대팀 선수와의 공정한 경쟁을 경험할 수 있어 학생들의 사회성 신장에 큰 도움이 된다. [1]

특히 농구는 선수들의 움직임과 공수교대가 신속하고 경기장이 좁아 순간순간 급변하는 상황에 대한 판단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또한 다양한 기본운동들을 긴박한 경기상황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하므로 기초체력의 향상에 기여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를 이겨내는 정신력을 기를 수 있다. [1]

또한 농구는 선수들이 직접 공을 다루게 되므로 농구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졸업 후에도 농구를 지속할 수 있는 평생 체육 활동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농구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고, 경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1]

이처럼 농구는 학생들에게 팀워크, 공정한 경쟁, 정신력, 즐거움 등의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가져다준다. 따라서 학생들은 농구 경기에 참여하면서 긍정적인 태도와 가치를 함양할 수 있다. [1]


5. 단원의 지도계획
5.1. 농구의 역사 알아보기

농구는 1891년 미국 스프링필드의 YMCA 체육관에서 제임스 네이스미스에 의해 고안된 운동이다. 네이스미스는 학생들에게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 달라는 요청을 받고 이를 고안해 내었다. 그는 본래 농구가 교육적 목적으로 고안되었으며, 학생들의 정신적, 신체적 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만들었다고 밝혔다.

초기 농구 경기 규칙에는 선수들이 공을 던져 밑에 있는 과일 바구니에 넣는 것이었다. 하지만 곧 이를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바구니 대신 링을 사용하게 되었다. 또한 초기에는 선수 수가 9명이었지만 차차 5명으로 줄여졌다. 그리고 점수 계산 방식도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와 같은 방식이 되었다.

농구가 발전하면서 선수들의 다양한 기술과 전술도 함께 발전하였다. 초창기에는 단순히 공을 던져 링에 넣는 방식이었지만, 이후 드리블, 패스, 슛과 같은 기본기술이 발전하였고, 공격과 수비 전술도 진화하게 되었다. 3점슛, 픽앤롤 등의 전략도 현대 농구에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농구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


참고 자료

김동규・신선우(2007). 김동규교수・신선우감독의 농구교실. 영남대학교 출판부
오노 슈지(2011). New농구교본. 삼호미디어.
교육과학기술부(2013).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중학교 체육 교사용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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