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조선대 기계설계 연구의 필요성
조선대 기계설계 연구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계 설계 기술은 제품의 경쟁력과 기업의 생존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기계 설계 분야의 발전은 제품의 성능 향상, 제조 효율 증진, 원가 절감 등을 가능하게 하여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조선대학교의 기계설계 분야 연구는 국내 기계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조선대학교는 전통적으로 기계공학 분야에 강점을 보이고 있다. 해당 대학에는 기계공학과, 자동차공학과 등 기계 관련 학과들이 있으며, 우수한 교수진과 연구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조선대학교의 기계설계 분야 연구는 지역 산업과 긴밀히 연계되어 실용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라 기계 설계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과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조선대학교의 기계설계 연구는 이러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 지향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기계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종합하면, 조선대학교의 기계설계 연구는 국내 기계산업의 발전, 지역 산업과의 연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개발 등을 위해 그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1.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본 연구의 목적은 조선대 기계설계 분야의 연구 필요성을 바탕으로 연구 목적과 연구 문제를 도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긴장-변형률 곡선 분석, 재료 특성 이해, 피로 강도 분석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고, 실험 설계 및 절차, 재료 및 장비, 데이터 분석 방법을 통해 온도에 따른 재료 물성 변화, 피로 특성 분석, 강도 특성 비교를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기계 설계 적용 방안과 추후 연구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2. 문헌고찰
2.1. 긴장-변형률 곡선 분석
긴장-변형률 곡선 분석을 통해 재료의 물성을 이해할 수 있다. 750℃와 15℃에서의 긴장-변형률 곡선을 분석하면, 온도에 따른 재료 특성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750℃ 긴장-변형률 곡선에 따르면, 탄성계수는 1086.25MPa이며, 항복강도는 590.1MPa, 극한강도는 693MPa로 나타났다. 반면, 15℃ 긴장-변형률 곡선에서는 탄성계수가 1320MPa이며, 항복강도는 측정되지 않았으나 극한강도는 715MPa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750℃에서는 연성재료의 특성을 보이지만, 15℃에서는 취성재료의 특성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온도에 따라 재료의 물성이 상이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긴장-변형률 곡선 분석 결과는 재료의 강도 및 내구성 설계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높은 온도에서의 연성 특성과 낮은 온도에서의 취성 특성을 모두 고려하여 재료 선정 및 설계를 수행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2.2. 재료 특성 이해
금속 재료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기계 설계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온도 변화에 따른 재료 물성의 변화는 실제 사용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데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750℃와 15℃의 온도 조건에서 긴장-변형률 곡선을 분석하여 재료의 탄성 계수, 항복 강도, 극한 강도와 같은 기계적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750℃ 조건에서는 연성 재료의 특성이 나타났다. 응력이 증가할수록 변형률 또한 점진적으로 증가하다가 최대 응력 지점에 도달한 후 완만한 하강세를 보였다. 이를 통해 750℃ 고온 환경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