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그룹홈 실습의 개요
그룹홈은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 환경과 보호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아동복지시설이다. 다양한 연령의 아동들이 함께 생활하며 사회복지사와 보육사의 보호와 돌봄 아래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한다. 그룹홈은 여러 명의 아동이 공동생활을 하는 시설이지만 대규모 시설과는 구분되는 가정과 같은 분위기를 지향한다. 아동들의 정서적 안정과 자립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아동들의 사회적 통합을 도모한다. 실습생들은 그룹홈의 일상생활 관리, 아동복지 사업, 행정업무 등을 직접 경험하며 사회복지 실천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아동복지 및 지역사회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에서의 과제와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1.2. 실습기관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본 실습은 OOO 아동공동생활가정(그룹홈)에서 진행되었다. 그룹홈은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환경과 보호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아동복지시설이다. 주요 입소대상은 보호자가 없거나 보호자로부터 이탈한 아동, 보호자의 학대로 아동학대예방센터에 신고된 아동, 기초생활보장수급자로서 보호자의 질병이나 가출 등으로 가정에서 보호하기 어려운 아동 등이다.
실습기관인 OOO 그룹홈에는 만 18세 미만의 아동 7명이 생활하고 있으며, 시설장 1인과 보육사 2인이 근무하고 있다. 그룹홈은 전용면적 82.5㎡ 이상의 주택형 숙사 시설로 구성되어 있다. 실습생은 실습 첫날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그룹홈의 설립 목적, 대상, 운영 지침 등에 대해 자세히 학습할 수 있었다. 특히 가정해체, 방임, 학대, 빈곤, 유기 등의 경험으로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을 위해 가정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그룹홈의 취지에 공감할 수 있었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운영 체계와 정책, 담당 업무, 근무 방식 등에 대해 면밀히 파악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시설장, 보육사, 아동들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 기간 동안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과 자질을 함양하고자 하였다.
1.3. 실습목표와 기대효과
그룹홈 실습의 주된 목표는 실습생이 실제 아동복지 현장에서 근무하며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 기술을 익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그룹홈의 시설 환경 관리, 아동복지 및 지역사회사업 이해, 행정업무 실습, 아동학대 예방 교육 등 다양한 실습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그룹홈 실습을 통해 실습생은 실제 아동복지 현장에서의 서비스 제공 과정을 이해하고, 아동복지 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아동복지 관련 법규와 정책, 실천 윤리를 익히며, 아동학대 예방과 아동 보호에 대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더불어 그룹홈 직원들과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통해 실습생은 전문적인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갖추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향후 아동복지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2. 본론
2.1. 그룹홈 환경 관리 서비스 실습
2.1.1. 시설 내 청소 및 정리정돈
그룹홈 실습생들은 그룹홈 환경 관리 서비스를 직접 경험하며 실습을 하고 있다. 실습생들은 그룹홈의 깨끗하고 정돈된 환경 유지를 위해 매일 환경미화와 정리정돈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실습생들은 먼저 그룹홈 내부를 깨끗이 청소한다. 벽면과 바닥의 먼지를 제거하고 창문을 닦아내어 깨끗한 환경을 만든다. 이어서 각종 생활용품과 비품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정돈한다. 책상 위와 선반의 물품들을 정리하고 활용도가 낮은 물품은 보관장소에 보관한다. 이를 통해 깔끔하고 효율적인 주거 공간을 만들어 간다.
실습생들은 시설 내 청소와 정리정돈 작업을 수행하면서 시설 관리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있다. 깨끗하고 잘 정돈된 환경이 그룹홈...